이제는 피할 수 없는 메타버스 성교육 - 챗GPT와 메타버스 시대에 맞는 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메타버스 성교육
김민영.이석원 지음 / 라온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는 사명 변경 후 메타버스 분야에 100억 달러를 쏟아붓고 개발 중이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을 개발해 이를 이용한 가상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2021년 메타버스 기술과 콘텐츠 개발을 위해 1조 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 투자는 앞으로 5녀간 진행될 예정으로,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열정과 비전을 보여준다. (-27-)

이와 같은 수법으로 약 1년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아동 청소년 11명의 신체 사진 등을 받아 성착취물을 제작해 보관했다, 선물을 주면서 관계를 형성한 뒤 피해자들의 노출 사진과 영상을 보내도록 한 전형적인 온라인 그루밍, 성착취 사건이다. (-78-)

아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아바타를 꾸미는 플랫폼들을 예로 들어보자. 아동 청소년들에게 아바타와 아바타 옷이나 굿즈를 선물해 주고 아이들에게 몸 사진을 요구하거나 협박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기업이 돈을 버는 것은 그 나쁜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선물하기 위해 메타버스 화폐를 사는 부분이다. 선물하기,대화하기 등을 막으면 기업은 당연히 돈 벌 수 있는 경로가 사라지게 된다. (-147-)

시간이 걸리겠지만 우리는 아이들이 건강한 성인식을 갖고 인간에 대한 존중이 당연하다는 것을 께닫게 해야 한다. 그러려면 관련된 지식을 알려주고 끊임없이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인간을 존중하는 태도와 다양한 관계 안에서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지혜를 키워줘야 한다. (-177-)

첵 『이제는 피할 수 없는 메타버스 성교육』 을 보면, 대다수의 부모들은 메타기술을 모르고, 아이들은 메타기술이 익숙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아날로그가 익숙한 세대와 디지털이 익숙한 세대 간에 , 나타나는 기술적 격차,정보 격차는 성범죄가 나타날 여지을 제공한다.메타기술은 제페토,로블룩스와 같은 가상현실 속의 기술로서, 미디어 리터러시로 인해 우리의 현실 속에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구글, 페이스북은 메타기술 투자에 고을 들이고 있다. 문제는 메타버스 기술 플랫폼이 성밤죄와 연결될 수 있는 여지가 있어서다. 로블룩스나 제페토 안에서,나의 정체를 감추고, 상대방을 유인할 수 있다. 특히 아동 청소년에 해당되는 ,미성년자들을 유인하여,그들에게 돈이나, 여러가지 선물을 제시하고, 온라인 상에서,신체 사진, 신체 동영사응 요구하고, 그결과로 성착취를 요구할 수 있다 . 온라인그루밍 형태의 성범죄는 우리 일상속에 반복되고 있으며, 상대의 성과 연관된 신체 사진이나 동영상을 이용하여, 협박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요구를 할 수 있다.이런 경우, 이동 청소년에 해당되는 미성년자의 경우에,부모에게 자신이 처한 현실을 말하게 되면, 문제를 해결하기 전, 부모에게 꾸중을 듣거나, 크게 혼날 수 있기 때문에,감추는 경우가 대다수다. 즉 미성년자를 상대로 씻을 수 없는 성범죄가 자주 나타나는 이유는 그들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법적으로 찾지 못하고, 그것을 악용하는 이들이 실제로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