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셰익스피어 카운슬링 - 인생의 불안을 해소하는 10번의 사적인 대화
체사레 카타 지음, 김지우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살다 보면 대체 왜 일이 항상 꼬이는 걸까요?"
이 질문을 셰익스피어에게 던진다면, 그느 퍽처럼 대답할 것입니다. 살다 보면 모든 것이 하찮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고, 일이 어긋나는 것은 다 우리가 마음대로 삶의 방향을 설정해 놓았기 때문이라고요. 삶에서 예상치 못하게 일어나는 불운이라 안 좋은 일들은 어떤 이유가 있는 게 아니라 그저 인간을 향한 요정의 짓궂은 장난일 뿐이라서 상냥하게 마음을 가진다면 금세 지나갈 거라고 얘기할 것입니다. (-43-)
니체는 에머슨의 사상을 Selbstwerdung, 즉 그 유명한 자기화라는 개념으로 발전시킵니다. 니체는 자기화란 자신의 본질을 알고 그 어떤 상황에도, 설령 주변 모두와 등을 지더라도, 최선을 다해 이를 완벽하게, 진정으로 실현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할 역시 아버지의 임종 앞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깨닫습니다. 그는 영국 왕위를 물려받아 이끌어갈 후계자입니다. (-163-)
"목숨을 건지려면 폭풍의 심장을 향해 몸을 던져야 한다네!"
비틀거리며 펍을 나서기 전에 남긴 그의 마지막 말은 제 뇌리에 깊이 박혔습니다. 그로부터 현명한 교훈을 얻은 것만 같았습니다. (-237-)
니체는 햄릿을 '너무 많은 것을 본 남자'라고 했습니다. 그는 햄릿을 두고 인간 본질 속 심연을 알아본 디오니소스적 영혼의 전형이라고 했습니다. 니체의 역작 『비극의 탄생』 에서 "디오니소스적 인간은 햄릿과 비슷하다,. 둘 다 사물의 본질을 올바로 들여다 보고 인식하며 행동에 나서기를 부담스러워한다. (-325-)
그런 의미에서 줄리엣은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에 나오는 험프티 덤프티와 비슷합니다. 험프티 덤프티도 자기 마음대로 단어를 쓰면서 세상의 기준을 엉망으로 만들거든요. 사랑에 빠진 로미오에게 이름을 버려달라고 부탁하는 그녀의 행위는 언뜻 보면 사랑스럽지만 사실 그 요구를 하는 순간 줄이엣은 혼돈과 몰이해와 광기가 지배하는 위험한 세계의 뭄을 연 것입니다. (-403-)
윌리엄 셰익스피어(영어: William Shakespeare, 1564년 4월 26일[주 1]~1616년 4월 23일)는 영국의 극작가이자 시인이다. 셰익스피어는 24년간 총 38편의 희곡을 남겼으며, 비극(로마극 포함) 10편, 희극 17편, 사극 10편, 장시 몇 편과 시집 《소네트》를 집필하였다. 그중 멕베스, 햄릿, 뢰오와 줄리엣은 영화로도 제작된 바 있다. 이탈리아 철학자 체사레 카타의 『셰익스피어 카운슬링』 는 세익스피어 희곡 전편을 다 읽은 기분이 들었으며, 세익스피어의 작품 대다수가 라틴어로 쓰여졌기 때문에, 이탈리아 철학자가 본 그의 작품이 우리 삶에 어떤한 영향을 끼치고, 인간의 삶의 본질을 세익스피어 작품 속 인물과 엮어 나가는지 이해하고자 도움을 주고 있었다. 이탈리아어가 라틴어와 근접하기 때문에, 세익스피어 작품의 본연적 가치와 철학을 놓치지 않는다.
즉 이 책은 상담이며, 타운슬링이었다. 살아가다 보면,내가 로미오가 될 수 있고, 맥베드가 될 수 있으며,햄릿이 되기도 한다. 인간의 모습은 단 한가지 캐릭터만 존재하지 않았다. 우유부단할 때도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 어리석은 인간으로 발자국을 남길 수 있다. 로미오처럼 가문의 웬수집안 줄리엣과 사랑을 할 수 있다.남들은 쉽게 해결하고, 쉽게 풀어가는 수많은 번뇌와 무기력함에 대해서, 이 책에서, 열가지 막을 이해한다면, 꼬일 대로 꼬여 있는 내 인생을 풀 수 있고, 스스로 괴물이라고 생가한 이들은 자기비난이나 비판에서 벗어나 나를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가 있다. 한 번 쯤 내가 원하는 인생, 내 감정을 나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하고 싶을 때가 있다.햄릿은 대체불가능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으며, 현실속에서 마주치고 싶지 않은 인물이다. 그럴 때는 셰익스피어 작품 속 주인공 중에서 나의 생각과 나의 모습과 일치하는 인물을 찾기 마련이다. 여기에는 셰익스피어의 명문장에 답이 있으며,내 삶의 등대와 같은 명문장을 찾을 수 있다. 단하나의 명문장이 내 삶을 견딜 수 있고, 나와 주변 사람들이 서로 원만하게 살아갈 수 있다.행복과 기쁨으로 내 삶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나의 삶을 장애와 한경과 조건과 무관하게 내 삶을 올바르게 전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