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남편과 살고 있습니다 - 조금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방식에 대하여
김모니카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가 속마음을 고백할 때는 항상 늦은 밤 마운틴 쿠사였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연애 초기, 나는 그의 사회성이나 대인관계 기술에 대해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 우리 사이에서 저돌적으로 행동하는 쪽는 항상 그였기 때문이다. 선수인가 착각할 정도로 적극적으로 우리의 관게를 리드해 온 그였다. 사회성 결여가 주특징이라는 아스퍼거 증후군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나중에서야 결정적인 순간에 우리는 항상 어둠 속에 있었단 걸 깨달았다. 눈맞춤을 잘 하지 못하고, 대화시 상대방의 반응에 대해 극도로 두려움을 느끼는 아스피 라이언은 어둠이 꼭 필요했을 것이다. 마운틴 쿠사의 칠흑같은 어둠은 그에게 용기를 주었다. (-35-)

『아스퍼거 증후군이 아닌 척 하다』라는 책을 쓴 리안 할러데이 윌리는 딸이 7세에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을 받으면서 자신도 아스퍼거 증후군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딸이 발달장애의 읿종이라고 진단을 받자 남편은 두려움에 눈물을 흘리지만 ,리안은 담담하게 대처했다. 오히려 리안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안고 살아온 자신의 경험이 딸에게 삶의 길잡이 역할을 해 줄 수 있어 다행이라고 느꼈다. (-153-)

라이언이 꼽은 최고의 아스퍼거 증후군 극복 비결은 바로 '어쩌라고 주문'이다. '어쩌라고' 는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라이언이 되뇌는 주문이다. 라이언은 감정적인 균형이 깨지면 항상 본인 탓을 했다. 원장님이 기분이 좋지 않아 보이면 자신이 무엇을 잘못한 게 아닌다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봤고, 동료가 평소처럼 웃으며 대꾸하지 않으면 자신이 무슨 실수를 한 것은 아닌지 자기 탓을 했다. 이는 라이언이 고질적으로 갖고 있던 자기 비하와 낮은 자존감 때문이었다. 아무리 네 잘못이 아니라고 설득해도 사고의 전환을 이루기가 쉽지 않았다. (-231-)

어떤 끔찍한 범죄가 발생할 때, 항상 등장하는 질병이 조현병과 아스퍼거 증후군이다. 최근 정유정이 저지른 범죄에도 등장했으며,아스퍼거증후군을 사이코패스 혹은 소시오패스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묻지마 범죄, 죄의식 없이 저지르는 범죄라고 말한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거나 가까운 이들이 가지고 있으면,사회적 불이익,사회적 편견을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한다. 회사에서 채용되었을 때, 그 사람이 아스퍼거증후군이라면, 회사에서 갑자기 짤릴 수 있다. 사회성 떨어지는 성인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사회성 결핍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회사나 공기업에서 동료직원과 어울리지 못한다고 생각한다.사람과 시선을 정확히 마주치지 못하고, 시선이 항상 흔들리는 자폐 스펙트럼 증후군은 어떤 결과를 낳는지 읽을 수가 있다.

저자는 호주에서 남편을 만났다. 대학교 4학년 ,한국 나이 24살되었을 때, 남편은 저자와 결혼을 결심하였으며,아내 김모니카 앞에 아스퍼거 증후군 커밍아웃을 시도한다. 그로 인해 두 사람은 가까운 사이에서, 낯선 사이가 되고 만다. 매번 밤에 만나고, 서로 관계를 가질 때, 라이언은 먼저 저돌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로 인해 여러가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서로 인생의 베필이 되면서, 저자 김모니카는 아스퍼거증후군 관련 책을 전부 섭렵하게 된다. 남편 라이언과 같은 증세를 가진 이들이 어떤 생활을 하고 있으며, 뇌질환으로 발생하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까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있었다. 특히 사람과 관계를 가질 때,사회성이 떨어짐으로 오해를 유발할 수 있다.그들의 행동 하나하나가, 평범한 사람들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서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두 사람은 사랑하였고, 서로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적응하였다. 특히 남편에게 무언가를 부탁할 때,디테일하고, 꼼꼼하게 설명해 주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꽃 하나를 사더라도, 꽃의 이름부터 해서, 모든 것을 설명해 주어야만 정확한 꽃을 살 수 있었다. 담순히 꽃을 사달라고 한다면, 화분 꽃 을 살 줄 알았는데, 카네이션과 같는 꽃을 구입할 수 있었다. 타인의 감정을 읽지 못하고, 눈칫껏 행동하지 못하는 질병 아스퍼거 증후군은 다른 디를보다 사회성 결핍은 나타날 수 있지만, 상대방에게 해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본인의 질병을 알기 대문에,신중하고, 조심스럽게 행동한다. 소수의 자폐스펙트럼 증후군을 가진 이들의 잘잘못이 아스퍼거 증휴군에 대한 선입견을 불러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