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의 삶은 어쩌면 NLP - 우리는 이미 온전하며, 완벽하게 기능하고 있습니다
오영미 외 지음 / 렛츠북 / 2023년 5월
평점 :
의식 밖에서 일어나는 일을 무의식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무의식,NLP 는 그 무의식을 다룹니다. 원래 인간의 참모습은 무의식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무의식상태에서 의식화하는 것을 알아차림이 작동한다고 합니다. 알아차리면 자기 자신을 알게 되고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은 엄청 대단한 것입니다. (아주대 이성엽 교수님) (-22-)
긍정적인 신념는 긍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 부정적인 신념은 자신의 삶에 걸림돌이 된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 힘들게 자신을 지탱하고 그 신념 때문에 어려움을 겪으며 목적 달성을 힘들게 한다. 그러나 신념은 엄격한 의미에서 선택된 것이며 개발한 것이기 때문에 언제든 바뀔 수 있다. 제한된 신념, 목적 달성을 망해하며 문제를 일으키는 신념은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73-)
앞으로 살다 보면 누구나 지금보다 더 많은 두려움과 고난을 맞이할 수 있다. 맞서지 않고 고민만 해서 해결괸다면 나는 그에게 고민만 하라고 할 것이다. 실제로 주변에서 힘든 일로 고민만 하며 줄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 자주 하는 걱정의 말 중에 "걱정해서 해결되고 담배 피운다고 해결된다면 나는 너에게 온종일 걱정하고 담배만 피우고 있으라고 말하고 싶다." 라고 말한다. (-117-)
도전(혹은 악마들)애 직면하는 것 또한 경계를 넘어서는 행위의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악마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영웅이 되는 것을 반대하거나 영웅이 되지 못하도록 유혹하거나 또는 존재를 부인하기 위해 나타나는 모든 것을 말한다. 물론 '악마들' 이 반드시 사악하고 나븐 것만은 아니다.그것들은 단순히 '에너지' 의 한 형태로서 우리가 소위 악마들과 싸우고, 받아들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그 악마들을 통해 다시 여정의 방향을 잡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종종악마들은 단순히 우리 내면의 두려움과 그림자들 중의 하나를 투영한 것일 분이다. 우리 내면의 또 다른 곳에서 들려오는 메시지, 즉 '부정적인 후원'과 맞서야 한다. (-188-)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 불편하게 여겨질 때도 있고, 거부하고 싶을 때도 있지만, 이 역시 내 모습이깅에 직면하고 수용하고자 한다.지금보다 더 행복하게 잘 살아가기 위해 설레는 마음으로 미래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앞으로 나는 ,나를 먼저 가다듬으며 나의 코칭 고객들의 변화와 성자을 함께하는 존재가 되고 싶다. (-215-)
책 『우리의 삶은 어쩌면 NLP 』 은 NLP(Neuro Linguistic Programing ) 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NLP 란 인간의 무의식을 알아차리고, 의식화하면서, 현재의 상황을 객관화하는 과학적인 기법이다. 이 책에서, 오영미,이유정,이현수,최해정,백상현,김수빈,한대경,김윤석,최하나,이상현,주종욱,정재원,박형근 , 13명의 작가들은 NLP 를 경험하기 전과 이후가 매우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그ㅓㅅ을 일상 속의 기적이라고 부른다.
NLP를 제대로 적용하면, 내 삶이 달라진다. 세상을 보는 그대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내 앞에 기쁜 일이 생기거나, 나쁜 일이 생길 때, 그 사람의 무의식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세월호 참사나 이태원 참사와 같은 불가항력적인 일이 발생할 때,사람마다 참사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고, 해석고 달라진다. 그 해석은 각자 가지고 있는 신념이라는 도구가 사용된다. 같은 상황에서, 사람마다 다른 말과 행동, 태도가 나타나며,그 태도의 유무에 따라서, 그사람에 대한 평가가 달라진다.
그래서 ,NLP는 나를 객관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자기 자랑을 늘어놓는 사람은 자신이 자기 자랑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비관적인 사람, 부정적인 사람도 마찬가지다. 어떤 선택과 결과에는 그 사람 특유의 신념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NLP 기법을 활용하여, 나를 객관화하면, 자기 자신의 신념이 바뀌고, 그 신념에 따라서, 나 자신이 달라진다. 바로 NLP 가 우리에게 어떠한 변화와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하나의 예시이기도 하다. 한 권의 책에서, 여러가지 메시지를 읽을 수 있는 이유다. 즉 스스로 인생의 변화, 기적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