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타 사수의 업무력 노트 - 회사는 절대 가르쳐주지 않는 일 잘하는 법
장은영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사의 피드백을 부르는 법

누군가의 보고서는 상사의 피드백을 받았지만, 민우의 보고서는 상사를 할 말 없게 만들었다. 두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전체를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중간본이라 할지라도 보고할 때는 전체 틀을 대략적으로라도 잡고 어떤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지가 보여야 한다. (-38-)

첫째, 내 스타일을 상사에게 전달해야 한다.가장 먼저 스스로가 자기의 스타일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내다 일을 느리게 하는 사람인지, 잘하는 일의 종류는 무엇인지, 일할 때 루틴은 있는지, 특정 업무는 스스로 판단했을 때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지 등 나를 알아야 다른 사람들과 일하기도편하다. 그리고 내 스타일을 센스있게 상대방에게 전달하면 된다. (-98-)

한때 상사로부터 들었던 푸념이 있다."아후, 머리 아파. 장 선생은 자꾸 나를 고민하게 해.나한테 자꾸 숙제를 준단 날이디. " 나는 상사에게 뭘 하라고 숙제를 준 적은 단한 번도 없다. 초안을 만들어가서 상사의 아이디어를 들으려고 했을 뿐이다. 나의 질문에 답을 주기 위해 상사는 고민할 테고, 그렇게 아이디어가 나오면 함께 논의하며 방향을 탄탄하게 만들어가면 된다. 그리고 그 방향을 기반으로 자료를 정리하면 끝이다. (-164-)

3~4년 차 컨설턴트 시절에 진행한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한국 대기업이 베트남에 진출해서 사업을 확장하는 전략을 짜는 프로젝트였다. 전략 프로젝트이다 보니 고민해야 할 것들이 많아 야근을 밥먹듯이 했고, 기본 새벽 2~3시에 퇴근했다. 그렇다고 출근을 늦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그런데 그렇게 빡센 업무 시간보다 더 공포스러웠던 건 매니저의 리뷰 시간이었다.내가 만든 PPT 의 논리와 구성에 대해 검토받는 시간이었는데, 당시 매니저가 기대했던 수준에 내가 한참 못 미쳤는지 욕을 먹지 않은 날이 없었다. (-198-)

첫째, 폭언은 그대로 반복해서 들려줘야 한다.습관적으로 폭언하는 상사에게 나는 이렇게 대처했던 적도 있었다. 어느 날 갑자기 흥분한 상사가 전화로 '지금 장난해? 짜증 나 죽겠네. 이거 지금 나 엿 먹으라고 하는 거야?"라고 하길래 나는 "아니오, 상무닌. 장난하는 거 아니고요.'엿 먹으라' 그런 의미는 더더욱 아닙니다." 하는 식으로 글의 말을 반복해주었다. (-223-)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스트레스 받는 일, 야근을 하는 일을 피하고 싶다. 일에 있어서 회사에서 초보 티를 빨리 벗어나, 나만의 일을 하고 싶을 때가 있다. 프로젝트 하나, PPT 프리젠테이션 하나 번듯하게 하고 싶은 게 직장인의 현재 모습이다.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할 때가 있다. 하루하루가 지옥일 수 있다. 직장 사수의 욕바가지,화풀이 대상이 될 때도 있었다.그럴 때, 어떻게 대응하는지가 중요하다. 직장사수에게 부하직원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보호장치가 우선 필요하며, 일머리, 일센스가 뛰어난 직장인으로 거듭나야 한다,

작장 사수를 스스로 선택할 수 없다. 반면 사수는 자신의 코드에 맞는 부하직원을 뽑을 수 있는 권한을 지닌다. 그건 복불복이며, 내가 어떤 악질사수와 일하느냐에 따라서, 나의 인생이 평탄한 길로 가느냐, 꼬이는 길로 가느냐는 선택된다. 회사에서, 팀장로 일하고 있는 저자는 직장 내에서 자신의 역량이 직장 사수의 기대치에 맞춰 간다면, 일을 잘하는 직원으로 인정받고, 일을 맡기는데 있어서, 고민없이 믿음으로 보답할 수 있으며, 다른 회사로 이직할 때,그 역량이 자신의 일에 대한 관점이자 자산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놓치지 않는다.

포기하지 않으며, 메모하고, 경청하면서, 중간보고를 생활화해야 한다.맞지 않으면 견디는 힘을 키워야 한다. 직장사수는 항상 바쁘기 때문에, 질문을 통해서, 피드백을 받아야 하며,그 피드백을 메모하여,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직장 사수의 일을 덜어주는 직장인은 어디서나 인정받는다. 남들보다 더 빨리 업무에 적응하고, 더 많은 일이나 책임있는 프로젝트가 주어진다. 나의 노력이 헛수고가 되지 않는 노하우, 일에 대한 기본 요령,임기응변이 필요하다.무시당하지 않고, 인정받고 싶은 이들이 필요한 센스 있는 일머리가 무엇인지 일깨워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