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유형별 유튜브 콘텐츠 컨설턴트 커리어북스 직업 시리즈 3
윤서영 지음 / 커리어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도 그럴 것이 말 그대로 나는 수학만 잘했다. 난 ENFP 이다. 처음 MBTI 를 접한 것은 대학교 1학년 때 상담 실습을 위해 방문한 서울의 가족상담실 어딘가였다. 반복되는 일을 싫어하고 싫은 일은 부모님께 끝까지 못 한다고 했던 거 같다. 결국 수학만 공부했다. 나는 수학 선생님이 되라는 부모님과 담임 선생님의 권유를 뿌리치고 나만의 길을 갔다. (-13-)

이들의 초점은 미래, 현재, 과거 중 '현재'에 맞추어진다. 먼저 행동하고 나중에 생각하는 ESTP는 일당 'GO!' 한다. 이런 특징 때문에 소방관이나 경찰관, 운동선수처럼 몸을 움빅이는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개방적이며 예술적인 멋과 감각이 있으며 타고난 재치까지 겸비해 삶 자체를 즐기며 살아가려고 한다. (-43-)

혹자는 한 가지 일을 진득하게 하지 않고 여러가지 일을 하는 ENFP 를 불안하게 바라볼 수 있다. 그러나 주변을 살펴보라! 한가지 일만 하며 평생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회사원이었다가 농사짓는 사람도 있고 ,연구원이었다가 가정주부가 된 이도 있으며 , 교수가 꿈이었으나 출판사 대표가 된 이도 있다.

당신에게 열정이 있다면 결심할 필요가 없다. 지금 당장 보여주면 된다. 앞으로도 ENFP 의 수많은 열정을 같은 ENFP 로써 으원한다. (-140-)

자신만의 시념은 INTJ 에게 매우 중요해서 자신이 이해되지 않는 일은 하지 못한다.'완벽'을 추구하는 특성으로 어떤 일에서 한두가지만 달라도 '전혀 다르다' 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과학자와 같이 이론적으로 복잡하고 지적인 연구를 즐긴다. 이런 성향은 자신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도 파고드는 경향이 있어 이에 대한 타인의 웬만한 정보에 대해서는 신뢰하지 않는다. 타인의 정보가 틀릴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해 열어두고 접근한다.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타인과 정보나 감정을 공유하고 나누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이런 성향의 INTJ 캐릭터는 과학자가 연구하는 모습으로 그렸다. (-231-)

MBTI 16가지 특징이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고 있으면서,혈액형 이야기가 대부분 사라졌다. 한국사회에서 A형,O 형은 선호하고, B형은 비선호 혈액형이며, AB 형은 천재이거나 또라이로 취급한다.이것은 이분법적 사고의 원인이 되었고,내 혈액형을 스스로 드러내지 못할 때도 있다. 하지만 MBTI는 그렇지 않다. 이 기법은 사람을 좋고 나쁨으로 구분하지 않으며, 성향,기질을 파악하는데 유용하게 쓰여지기 때문이다.개미는 옳고,베짱이는 옳지 않다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나의 경우 INTJ-A형이다. MBTI기준으로 보면 고도의 전략과 집중력,완벽을 추구하는 워커홀릭형 전략가이다. 완벽을 추구하며, 다른 사람의 말을 액면 그대로 믿지 않는다.귀가 얇은 사람과 대척점에 서 있다. 나의 MBTI성향을 이해한다면, 내가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연결할 수 있다. 저자는 멘사 회원이며, 수학을 좋아하고 잘하지만, 수학 선생님이 아닌 감정노동해결연구소 원장으로,'감정노동심리해결사','감정노동보호관리사'가 된 이유다. 본인 스스로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ENFP성향울 가지고 있기 때문에,조직 안에서 함께 일하는 것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즉 이 책을 읽으면, 유투브를 운영하고 있다면,나의 컨셉을 만들 수 있고, 어떤 컨텐츠를 기획하는지 알게 된다. 100만 이상 우튜브를 보면, 컨셉이 뚜렷하고, 비슷한 것이 없다. 스스로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 이 책을 읽는다면, 나의 강점을 유투브 컨셉과 콘텐츠에 적용이 가능해진다. 나의 강점과 나의 약점을 안다는 가정하에 세세한 부분까지 이해하고,나의 직업 성향까지 분석이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