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 - 샌디에이고에서 행복한 디자인을 만나다
윤아림 지음 / 멀리깊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속한 프로덕트 디자인이라는 분야와 만화는 조금 상관없어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만화는 오늘의 내가 만들어지기까지 나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어린 시절부터 수없이 읽어왔던 그 많은 만화책으로부터 나는 서로 다른 장르와 스토리가 텍스트를 대신해 어떻게 그림과 말풍선으로 흥미롭게 전개되는지를 배웠고, 다양한 화면 연출을 통해 2D 종이 매체에서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익혔다. (-16-)

어떻게 해야 사용자들이 노트 텍스트를 쉽게 읽으면서도 심미성이 뛰어나다고 느낄까?

과연 디자인의 변화만으로 사용자가 앱을 가볍고 빠르다고 느낄 수 있을까?

디자인이 앱의 로딩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 않을까?

핸드폰 액정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경향 속에서 ,최소한의 노력으로 자동 적용이 되는 디자인이 있지 않을까?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노트'를 만들고 있다고 느끼며 더욱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41-)

UX 디자인 분야에 취업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를 갖고 있느냐는 것이다, 포트폴리오 역시 삐까번쩍한 완성작 이미지를 열거하는데 치중할 것이 아니라, 각 작업 사례의 의도와 과정에서 사용자를 위해 어떤 고민을 했으며 결과를 얻었는지 스토리를 함께 담는 것이 중요하다. (-104-)

요즘엔 워낙 좋은 툴이 많아 작동하는 제품 못지않은 프로토타입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프레이머와 같은 툴을 이용하면 디테일한 모션 에니메이션 작업이 가능하고, 피그마, 인비전 같은 디자인 & 프로토타입 프로그램은 아주 빠르고 쉽게 프로토타입을 찍어낼 수 있어 개발을 못하는 나와 같은 디자이너에게는 거의 인생새을 바꾼 디자인 툴이라고 할 수 있다. (-141-)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좋은 디자인을 측정하듯이 나의 성공을 측정할 수 있을까? 그래서 나는 한 가지 방법을 생각해보았다. 앞서 언급했듯이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가늠하기 위해 성공 지표를 세운다. 그렇다면 삶에 있어 성공지표는 과연 무엇일까? 아마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209-)

작가 윤아림의 직업은 앱 프로그램과 관련하여,앱 디자인을 주업으로 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다.스타트업 기업에서 ,UX/UI 라이팅,UX/UI 설계가 가능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소비자가 앱을 편리하게 쓸 수 있고, 소비자가 요구하는 니즈를 앱 디자인에 반영하는 일을 한다. 시대의 트렌드에 따라서, 앱디자이너도 업그레이드 되어야 한다. 중고거래 앱 당근마켓에는 전담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있다. 책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에서는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비즈니스 현장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작가가 어떻게 해서 프로적트 디자이너가 될 수 있었는지,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미래 비전까지 읽을 수 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 피그마,인비전과 같은 디자인 툴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문제를 해결한다. 여기서 문제란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불편함,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적극반영해야 한다. 단순히 디자이너의 역량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협업 툴이 가지는 특징, 여러사람이 함께 협력하고,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필요하다. 학창시절 만화를 좋아했고, 수업시간에 틈틈히 딴 짓을 해왔던 경험들이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충분조건이 될 수 있었으며, 출판 디자이너였던 저자가 실리콘벨리로 건너가 실력을 인정받는 프로덕트 디자이나가 될 수 있었던 비결, 프로적트 디자이너의 프로토타입, 포트폴리오 만들기까지,직업으로서의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미래 지향성까지 훑어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