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학 일기 1 - 수박 서리
한즈 지음 / 좋은땅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곰곰이 생각해 보면 서리도 종류가 참 많다. 뭐든지 꼼무니에 '서리'자만 갖다 붙이면 되니까.

수박 서리, 참외 서리, 땅콩 서리, 콩 서리, 밀 서리, 보리 서리, 감자 서리, 고구마 서리, 옥수수 서리, 감 서리, 살구 서리, 과수원 서리 그리고 닭서리에 돼지 서리까지. (-9-)

그래서 곰곰이 생각한 끝에 여러 가지 이유로 옷을 벗지 않기로 했다.

제일 중요한 이유는 수박 서리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옷을 찾다가 날이 샐 수도 있기 때문이다.

너무 어두워서 옷을 숨겨 둔 장소를 찾지 못한다면?

옷 당버이 무서워서 도망을 가 버리고 첪다면?

누가 내 옷을 입고 가 버렸다면? (-55-)

순간, 문득 불길한 생각이 떠오른다.

그렇다면 지금 수박밭 주인이 두 눈을 부릅뜨고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게 아닐까?

오늘 같은 그믐달이면 꼭 누군가 온다는 걸 경험상 잘 알고 있을 테니까. (-103-)

모기 때문에 도저히 이러고 있을 수가 없으니 차라리 잘된 일인지도 모른다.

더 이상 모기에게 물어뜯기느니 도망가다가 붙잡히는 게 나을 수도 있다.

모기들은 날이 샐 때까지 피를 빨아 먹는 일을 멈추지 않겠지만, 고래 아저씨는 나랑 종류가 같은 인간이니까 어쩌면 조그만 인정이라도 베풀어 줄지 모르는 일이 아닌가?

불안감이 최고조에 이르며 ,가슴이 심하게 저리고, 점점 숨이 박혀 오기 시작한다. (-153-)

옆구리 콕에 대한 응답인가? 백설공주님은 내 넓적다리를 꼬집는다. 두 번씩이나.

깜짝 놀라 몸을 움츠렸지만, 그리 아프지는 않다.살짝 꼬집은 것이다.

아무리 살짝 꼬집어도 멍이 들지도 모르는데....

아참 ,지금 멍드는 걸 걱정할 때가 아니구나. (-193-)

어릴 적, 시골 외가에 가면, 수박서리를 여름철 단골처럼 했다. 지금과 달리 옆집과 옆집이 가까운 친인척관계였던 집성촌이었기에 가능했다. 외가 친인척이 가깝거나 멀거나 간에 일가가 명절이면 북적북적 했기 때문이다. 그때만 해도, 농산물의 대표주자 수박서리가 절도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지금처럼 트럭을 끌고 가서 수박 서리를 하는게 아닌, 잘 익은 수박 한 동 꼭다리를 따서 가까운 원두막이나 바닥에 걸터 앉아서, 수박과 동거하다시피,얼굴에 수박 껍데기로 떡칠했으며, 먹고 남은 흔적을 지우기 위해, 개울가에서 얼굴을 씻고 돌아왔다. 놀거리 ,볼거리가 없었기에 가능했던 시골생활이다.

한국 소설 『전학일기 1-수박서리』 은 그때를 기억하게 해주고 있으며, 익숙하면서, 친근감이 들었다. 수박이 맛있으면서도 나에게 매우 달콤한 음식이며,탄수화물로 배룰 채우기에 적당하였기 때문이다.책을 읽으면, 주인공은 1학년 전학을 왔으며, 동네에서 수박서리하는데 동참하였다, 옷을 벗고 수박서리르 하는 동네 사람과 달리 주인공은 옷을 입고 함께 수박서리를 하게 된다.서로 큰일 벌이듯 모의작당하듯 목적 달성하기 위해서 움직이게 되는데, 콩닥콩닥하면서도 ,수박 소리 하는 재미가 쏠쏠하게 그려지고 있었다. 그뭄달이 되면, 몽달 귀신, 수박귀신이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했던 기억도 ,추억과 함께 했다. 수박ㅇ니라는 과일이 할로윈과 엮이느 이유다. 수박으로 인해 얽힌 여러가지 에피소드가 있었으며,그 에피소드가 소설 『전학일기 1-수박서리』 을 풍성하게 해주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