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가면을 쓰고 있나요 - 명랑한 척하느라 힘겨운 내향성 인간을 위한 마음 처방
양스위엔 지음, 박영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디어는 다양한 사람들을 이해하고,관찰하고, 세세하게 뜯어 보는 재미가 있다. 그 사람에 대해 전부는 알지 못하더라도, 행동이나 태도,자세, 쓰는 말이라던지,느낌, 감정까지 읽을 수 있는 독특한 경험들이 있다.사람들을 내향성과 위향성으로 구분하는데, 학창시절 조용히 지내는 이들이 사회에 나가서, 외향적인 자아를 형성하는 이들이 보인다. 명랑하고, 착하고,순수하게 보이는 이들, 그들은 사라들 사이에서 조화로움과 평온함으로서, 내향성을 감추면서, 인기를 누릴 수 있다. 하지만 , 초조하고, 불안해서, 손톱을 물어뜯어서, 스트레스를 견뎌내지 못하고, 감정이 그대로 드러낼 때도 있다. 이런 경우는 내가 SNS에서 어떤 이를 본 바 그대로이다.



외향적인 사람은 내향적인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사회는 외향적인 이들을 우성인자로 보기 때문에,적극 환영한다.하지만 내향성을 지닌 이들은 열성인자로서, 답답하게 느껴지고, 거짓자아, 가면을 써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걸 알았다.나의 나약함과 연약함,예민함이 사회의 거침 속에서 이겨낼 수 없다는 걸 너무 잘 알기 때문이다. 나의 연약함을 누군가에게 드러낼 때, 선의와 사랑이 내 앞에 선물로 도착할 수 있다.



어릴 적 경험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생활을 통해 스트레스에 내몰린다. 진짜 감정을 억누르는 이유는 나의 나약함이 드러날 것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대문이다.즉 어릴 적 나의 나약함과 연약함을 드러낼 때 발생하는 가정 폭력이나 두려움을 느낀이들은 어른이 되어서,나의 모습을 감추려고 애를 쓴다. 대신 명랑한 사람, 착하고 순수한 사람으로 비추어지길 바라는 이유다.



어린 시절의 불행한 경험은 부정적인 트라우마를 만들어 낸다. 누군가 의 경험의 잔상이 내 삶의 감정의 동요로 이어질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의도치 않은 행동 하나가 나의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나는 스스로 예민한 사람,과민반응의 주인공으로 낙인 찍힌다.



갈등과 의견충돌을 잘 풀어내는 사람을 사회생활을 잘 하는 사람으로 인정한다. 둔한 사람들이 대체로 그러하다. 갈등이 파멸이나 공격으로 느껴지는 사람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불안하고, 공포스럽고, 갈등에서 벗어나려고 발버둥친다.그것이 내 의도와 상관없는 최악의 상황을 야기한다.



즉 나를 불안하게 하고,걱정하게 만드는 원인을 아는 것으로도 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불가피하게 드러나게 되는 여러가지 상황들에 내몰리게 되는데, 스스로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 단 내가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 용기를 내고,사람들에게 다가감으로서, 스들에게서 보살핌과 사랑,선의를 느낄 수 있고, 부정적 트라우마는 긍정적 경험으로 극복할 수 있다. 우리사회가 요구하는 건강한 삶과 조화로운 일상이 내 것이 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