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열두 살 경제 놀이터 1~2 세트 - 전2권 열두 살 경제 놀이터
이효석.이하윤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에게 경제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 와 '어린아이의 눈높이에서 생각할 수 있는 관심과 애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의 설명을 들어준 하윤이와 쉬운 용어를 찾기 위해 함께 고민해준 아내에게 진심을 다해 감사 인사를 하고 싶습니다. (-9-)

기업의 목표는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것!

총비용: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한 상품을 마련하기 위해 들어간 모든 비용이에요.

이윤:물건을 팔고 남은 돈,경제에서눈 수입에서 운반비, 유통비, 광고비 등을 모두 빼고, 남는 순이익을 뜻하는 말로도 쓰여요. (-75-)

국내 총생산을 계산하는 네가지 기준

1년 동안 한 나라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최종생산물의 시장 가치 (-1238-)

대한민국 국민의 4대 의무

대한민국 4대 의무:국방, 근로, 교육, 납세의 의무가 있어요.

세금 납부는 남자, 여자, 어른, 어린이 구분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해야 하는 의무에요. (-135-)

워런버핏 할아버지처럼 부자가 되고 싶다면?

100조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가진 워런 버핏 할아버지는 열한 살에 투자를 시작했어요.

투자는 '올바론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심사숙고해 선택하는 것도 부자가 되는 과정이에요. (-170-)

책 『열두 살 경제 놀이터 2권』 을 읽어 보면,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정확하게 이해시켜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해준다. 먼저 부모님은 내 아이가 경제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가길 바란다. 돈의 흐름을 이해하고, 소비와 지출을 정확하게 이해하고,과리와 통제를 할 수 있도록 경제 교육의 기본을 가르쳐 주려고 했다.어릴 적 내 기억 속에서, 은행 통장을 처음 만들었던 기억이 있다. 경제 교육의 시작은 통장 만들기에서 시작되며, 용돈을 모아서,은행에 가서, 돈을 저축하는 것을 원하셨다.



즉 경제는 올바른 선택이다. 저축을 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 중 기본 중의 기본이었다. 소비를 할 때,지혜로운 소비인지, 현명한 선택인지 스스로 판단하는 것도 경제 교육의 한 토막이 될 수 있다.오마하의 현자 워런버핏이 열 한살에 투자를 했다고 말하는 것을 보면, 왜 경제 교육을 어려서 해야 하는지 동기가 분명하다. 즉 어릴 젓 돈이 귀한 줄 알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 허투루 쓰지 않는다. 즉 부모님이 돈에 대해 개념이 없다면, 자녀들도 부모의 습관을 그대로 따라할 가능성이 크다. 책에서, 경젝에서 , 가회비용과 매몰비용을 이해한다면, 경제에 대해 기본은 알고 간다는 것을 놓치지 않았다. 즉 우리는 쉽게 쓰고 쉽게 버릴 수 있다. 기업은 이윤을 내기 위한 주체이며,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다, 소득 하나만 놓고 보더라도, 경상소득과 비경상소득을 구분하지 못하고,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이전 소득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다.여기서 소득을 이해하면, 세금을 이해할 수 있다. 간접세와 직접세로 구분하는데, 각각의 소득에 세금이 붙는 이치와 연결되고 있다. 한 권의 책에서, 우리가 놓칠 수 없었던 것들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그것이 경제에 대해서 정확하게 어린이에게 숙지할 수 잇도록 도와주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