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포차 심심 사건 네오픽션 ON시리즈 10
홍선주 지음 / 네오픽션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직업은 프리랜서 프로그래머라고 하면 될까. 업무 대부분은 집에서 원격으로 처리할 수 있지만 간혹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데이터가 보관된 서버실에서 직접 작업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번에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바로 그런 일이었다. 그래서 오랜만에 출퇴근하데 된 것이다 (-9-)

보육원의 친구들, 아니 그 아이들은 나를 '괴물'이라고 불렀다. 그들은 내가 가진 신체적인 '다름'을 기괴한 동물이 가진 '무엇'으로 보았다. 처음 만났을땐 오히려 나를 두려워했다. 그들과 다른 내 모습을 경계하며 내 눈을 피하고 나를 피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자 나는 혼자였고 그들은 여럿이 되었다. 머릿수가 많아지자 그들은 그것이 곧 힘이라는 것을 알게 됏다. 나를 두려워해야 할 존재가 아니라 자신들의 힘으로 억압할 수 있는,괴롭힐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다. 어린아이의 순수라는 것은 그런 본능을 일찌감치 깨우치는 천성이었다. (-11-)

"사기죄나 친고죄나 반의사불법죄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고소여부와 상관없이 사기 여부를 판단해 볼 수는 잇습니다만, 이미 점사(占辭)에 대한 법원의 판단은 방금 황 프로가 설명한 것과 같습니다. 다시 말해, 점을 보는 행위 자체가 마음의 위안과 평정을 목적으로 한다고 보는 취지이기 때문에, 실제 점사가 맞았느냐의 여부는 따지지 않습니다." (-78-)

아직도 기억이 나요.친구가 사건의 모든 정황을 알게 된 후 제게 찾아왔던 날이요. 학원에서 야간 수업을 듣고 반지하 자취방으로 내려가는게 계단에 이 친구가 퀭한 시선을 허공에 둔 채 앉아 있었어요. 너무 울어서 퉁퉁 부은 눈에, 세사을 포기한 것 같은 표정으로, 제가 방으로 데리고 들어가자마자 친구는 그대로 무너져버렸어요.터져버릴 것 같은 답답함을 울음으로 쏟아내며 바닥에 엎드려 한참을 있었어요. 전 그저 친구가 편히 울 수 있도록 다독여줄 수밖에 없엇습니다. (-127-)

"자리에 가서 앉아.찬휘 씨 지정석 저기지?"

서 프로가 웃으며 농담조로 말햇다. 나도 미소를 보이고 그곳으로 이동했다. 내가 자리에 앉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서 프로가 가게 중앙으로 들어가서 섰다. 연설이라도 하려는 듯 목을 가다듬은 후 말을 시작했다.

"아,여러분.오늘 이 자리에 와주셔서 '심심' 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177-)

'류찬휘'라는 인물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할 때 값을 충분히 넣어두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오류인 셈이었다. 하지만 원래 규칙에 따라 생활했다면 두 번 이상 마주치지 않아 드러나지 않았을 버그였다. 이곳에 자주 올리고 결정했을 때 에외처리와 함께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보강했어야 했다.그걸 놓친 게 실수였다. (-197-)

인간은 각자 다른 살과 시간과 경험, 성장과정을 거쳐간다. 그 삶이라는 것이 때로는 억울하고,이해가 가지 않으며, 불행한 인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다. 삶에서, 남과 다르다는 이유로, 왕따가 되고, 인생이 초기화되어거 , 다른 인생을 살라가야 한다면, 그로 인한 내 삶은 억울하다. 오드아이로 태어난 『심심포차 심심 사건』의 주인공 류영찬이다. 어려서 보육원에 있었고, 또래 아이들은 류영찬의 눈이 다르다는 이유로 무서워하였으며, 괴물로 취급했다.한편 류영찬은 보육원생활을 정리해야 하는, 나이가 먹어서,자연스럽게 독립해야 했다. 프리랜서 프로그래머가 되었다.

프리랜서 프로그래머로 살아가면서,인생도 프리랜서 프로그래머가 된다. 즉 알고리즘에 따라서,살아가며,계획된 그대로 살아가는 것, 인새의 오류와 실수를 버그로 생각한다. 조건문과 반복문, 무결성(data integrity) 과 기밀성(Confidentiality), 가용성(Availability)이 담순히 프로그래밍된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것이 아닌, 류영찬의 삶 그 자차게 정보보안의 3요소였다.그리고 경우에 따라서,예외처리도 있다. 에외처리가 없다면,오류가 발생할 때,그 오류를 시스템으로 고칠 수 없다. 류영찬의 결벽증은 무결성(data integrity) 에 해당되며, 류영찬 이름 대신 ,류찬휘로 살아가는 것은 기밀성(Confidentiality) 에 해당된다. 수사관,형사가 단골로 들어오는 평범한 술집, 심심포차에서, 유영찬이 보여주는 행동은 가용성(Availability)에 해당된다.이 세가지 요소를 『심심포차 심심 사건』 에서, 사건을 해결하는 추리가 되고 있었으며,사건의 버그가 그 사건을 해결하는 단서가 되고 있었다.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에게 , IT 지식을 이해한다면, 소설의 재미를 키울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