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학교 1
김이은 지음 / 오르트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경희가 한서정을 빤히 보았다. 한서정이 학교에 관심이 생긴 거라고 판단한 눈빛이었다.

"여기서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고 학교를 졸업하면 각 기업에 들어가 오너와 결혼해서 그 기업의 주인이 되는 거예요. 황금 수저 물고 태어난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우리 학생들이 삶을 완전히 바꾸는 방법은 그것밖에 없어요. 다섯 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반의 학생은 열 명, 그러니까 타깃은 다섯 명이고 지원자는 열 배수, 입학할 때는 열 명이지만 졸업은 단 함 명만 할 수 있다는 말이죠."

온갖 질문이 머리를 스치는 탓에 한마디도 내뱉을 수 없었다. (-27-)

하인으로 들어가 주인이 된다. 오직 일 등만 살아남는다.

거실 공간에서 본 것과 같았다. 그 밑에 붙은 격언은 이랬다.

세상은 거대한 골리앗이 아니라 상처받은 다윗에 의해 발전한다. 천재라도 만 시간을 쏟아부어야 비로소 업적을 이룬다. 천재도 아닌 너는 지금 잠이 오는가.

딱 고시원이었다. (-32-)

그녀는 육회비빔밥을 싹 다 비웠다. 엘리사는 친아빠 살해범, 한서정은 횡령죄에 김현수 살인죄까지. 그렇다면 손보미는 무슨 사연을 품고 하인학교에 들어왔을까.

손보미는 빚쟁이 출신이다. 어릴 적엔 남부러울 것 없이 잘 살았다고 했다. 압구정동 삼십 평대 아파트에 살고 건축설계회사에 다니던 아빠와 피아노를 전공하고 대학에서 강의하던 엄마, 손보미의 부모는 외동딸, 외동아들이었다. 그 외로움과 이로움을 PC 통신으로 주고받다 연애해 결혼했다. (-86-)

진짜였다. 백성철은 전금희에게 고마웠다. 본처를 끝까지 정성으로 수행하고 보살펴준 것을 알았다. 거기다 전금희는 지친 백성철을 진심으로 위로했다. 본처를 수행하느라 안방 바로 옆방에 전금희의 거처를 두었고, 그곳은 백성철의 옆방이기도 했다. 가끔 모두 잠든 깊은 밤에 백성철은 자신을 위로하는 전금희의 품에 안겼다. 그리고 전금희는 백성철의 비서가 되었다. (-189-)

이름은 박연서, 나이 스물여섯.까맣고 김생머리에서 눈을 뛸만큼 윤기가 흘렀고, 살면서 가짓말을 한 횟수가 열 손가락 안에 꼽혔으며,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 본 적 없는 여자였다.

학교에 들어오기 전에 박연서는 신혼이었다고 했다. 유도선수 출신인 시동생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던가.그래서 지독한 우울증을 앓았다던가.방 번호는 4호실. 한서정 옆바이었다.(-248-)

학교에 대한 애정이 하인학교의 은밀한 유지와 존속을 보장하는 유일한 길이라는 전임 교장의 뜻은 저버린 지 오래였다. 학교가 존속하려면 필요한 것은 잴수도 따질수도 없는 애정같은 감정이 아니다. 끊임없는 감시와 지속적인 성과 그리고 반드시 주인으로 우둑 서겠다는 죽음을 불사한 의지만이 그걸 가능케 한다. 그러려면 학생들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 타락한 감정이나 불확실한 선의에 기대서는 무엇도 보장할 수 없다고 믿었다. (-334-)

한서정은 회사에서 횡령죄에 , 회사 오너 김현수를 죽였다. 하루 아침에 범죄자가 되었고, 살인자가 되고 만다. 한서정에게는 두가지 선택권이 있다. 법에 따라서, 죗값을 받느냐,아니면, 하인학교에 들어가서 팔자를 고치는 것이었다. 하인학교는 순혈주의를 우선하고 있으며,그곳에 대해 비밀을 아는 이는 극소수였다. 한서정은 하인하교에 입학하기전 몸수색을 당했다. 정이화 교장과 총학사 선생 손경희, 그리고 양호교사 이정심이 하인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이다.이곳에 입학한 이는 총 50명이며,강유진은 추가 입학하였다. 철저히 외부에 알려지지 않는 밀페된 그곳에 ,50명이 입학하지만, 5명만 졸업할 수 있다. 즉 45명은 이 하인학교에서 팔자르 고치지 못하고, 불행의 늪으로 빠져든다는 것이다.

한서정이 이곳에 들어온 이유도, 함께 들어온 이들도 어떤 범죄,어떤 불행과 연결되어 있었다.서로 하인학교에서,교양수업, 소양교육을 들으면서, 재벌에 결혼할 수 있는 마지막 종착지에 들어갈 수 있었다. 오로지 정의화 교장에 의해 만들어진 교육 커리큘럼, 그 커리큘럼에 50명의 여성들이 서명하였고, 선택권이 없었다.

소설 하인하교 1권을 보면, 내가 살려면, 나머지 아홉은 죽어야 했다. 열배수이다. 서로 처음엔 협력하고,정보도 공유하지만, 서서히 친한 관계에서 ,라이벌 경쟁자가 되면서, 편법과 불법이 판치고 있었다. 하인하교에서 시행하는 교육이나 스포츠 게임에서, 번번히 누군가가 하는 보이지 않는 훼방이 있었다.그 훼방에 번번히 한서정은 위험에 놓여지게 되고,지옥의 문턱에서, 눈앞에 세명이 사라지는 것을 목도하고 말았다. 흙수저가 금수저가 될 수 있다는 것, 내 팔자를 고칠 수 있다면,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덤비는 오십 명의 하인들의 민낯 ,인간의 욕망을 엿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