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리더십 수업 - 테마파크 주차 요원을 글로벌기업 경영자로 만든 21가지 성장 원칙 현대지성 리더십 클래스 1
댄 코커렐 지음, 박여진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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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나는 26년간 몸담았던 월트 디즈니를 떠났다. 디즈니 월드 테마파크 중 하나인 엡콧의 주차 요원으로 입사해 세계에서 가장 큰 테마파크인 매직 킹덤의 부사장 자리에 이르기까지 총 19개의 직책을 맡았다. (-16-)

전문 분야에 종사할수록 가치관과 행동의 괴리는 치명적인 문제를 낳는다. 하지만 우리는 자신이 들어갈 조직의 가치관을 충분히 조사하지 않는다. 가치관이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임에도 연봉과 기타 혜택에만 눈질을 주고 있다. 그 결과 입사하고 나서야 자신과 기업의 가치관에 거대한 괴리가 있다는 걸 깨닫는다. 그러고는 더 나은 조건을 찾아 떠나거나 데이비드처럼 황급히 떠밀려 나가게 된다.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가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해서 당신이 나쁜 사람이라는 의미는 아니다.(-84-)

마지막으로 , 누군가에게 쓴소리하는 것을 불편하게 여기다 보니 피드백을 계속 미룬다. 그래서 반드시 전달해야 할 피드백마저 제때에 주지 못한다."피드백에서는 침묵이 곧 실패다!"라는 말을 명심해야 한다. 피드백을 미룰수록 전하는 사람과 받아들이는 사람 모두 힘들어진다. 만약 실적이 부진한 직원에게 피드백을 주지 않는다면, 그 직원은 자기가 무엇을 잘 못하고 있는지 모른 채 계속 동화 속에서 살아갈 것이다. 무엇보다 이런 태도가 다른 직원에게도 옮을 가능성이 크다. (-169-)

나쁜 습관은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레 생겨난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사람들이 운전할 때 방향 지시등 켜는 것을 얼마나 쉽게 잊어버리는지 생각해보라. 처음에는 배운대로 방향 지시등을 켜지만, 운전에 익숙해질수록 안이해지고 결국 지시등을 켜지 않게 된다. 비즈니스도 마찬가지다. 경력이 풍부한 직원들이 보이는 나쁜 습관을 신입 직원들도 따라한다. (-224-)

예를 들어보자. 업무 절차가 안전, 고객 존중, 외관, 효율성의 검증 과정을 통고한다? 절차가 고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모두가 좋은 질문들이다. 디즈니에서 마이 매직 플러스 제도를 청음 실행했을 대, 몇몇 고객은 손목 밴드를 테마파크 입장권 시스템과 연결하기 위해 16자리 코드르 입력해야 했다. (-276-)

댄 코커렐은 대학 시절 인턴사원으로 디즈니에서 회사 생활을 하였고, 26년간 19개 직책을 두루 거치며, 경영인까지 오른 뒤, 2018년 디즈니에서 떠났다. 이 책은 경영에 대해서, 디즈니에서 쌓아온 경영노하우, 경영 시행착오까지 꼼꼼하게 소개하고 있으며,만에 하나 회산내에 중요한 역할, 최고의 리더가 된다면, 어떤 리더십을 가져야 하며, 리더로서, 본질과 기본에 애해 소개하고 있다.

책 『디즈니 리더십 수업』을 읽으면, 현직 기업 ceo들은 뜨끔할 것이다. 리더가 힘들어 하는 요소들을 분석하고 있기 때문이다.리더는 회사에서 경영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경영과 관련된 역량도 가지고 있다. 물론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 다양한 실패경험도 필요하다.위기에 강한 리더가 리더로서, 리스크를 피하고, 대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리더는 회사의 최고의 리더이며, 아버지,어머니 역할을 한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많은 CEO들이 회사 경영에 대해 가족 경영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회사를 내 삶처럼, 나의 전부인 것처럼 여기고, 회사의 직원으로서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을 가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정은 회사와 다르다. 부모는 내 아이가 어떤 것을 시도하고, 노력하고 애를 쓸 때, 대부분 긍정적인 피드백을 한다. 조금 못하고,미흡해도 귀엽고, 기특하기 때문에 간섭을 하거나, 잔소리를 억제한다. 무엇보다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부정적인 피드백을 자제한다. 하지만 손흥민에게 최고의 피드백을 하였던 아버지가 없었다면, 대한민국 최고의 스트라이커 손흥민은 존재하지 않았다.

회사에서, 긍정적인 피드백과 함께 부정적인 피드백도 중요하다. 부정적인 피드백을 미루면, 피드백의 목적이 사라진다. 침묵은 특히 문제가 될 수 있다. 결국 피드백의 효용성과 타이밍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리더에겐 회사와 조직에 필요한 인재를 확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어떤 인재가 실력이 출중하다 하여,그 실력이 회사에 조직의 가치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다. 즉 인재를 확보하는데 있어서, 최상의 결과를 만들고 싶다면, 인재의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가 일치하도록 , 하나하나 점검 후,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조직의 문화에 젖어들 수 있고, 리더를 따르고, 서로 일을 하는데 있어서,갈등을 조기에 수습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의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가 일치하지 않으면, 회사내 업무 프로세스, 업무메뉴얼에 정확하게 전달되지 못하고, 조직의 프로젝트가 지지분한 상태로 놓여질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

회사에서 직원들의 나쁜 습관은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다. 그 나쁜 습관을 제거하기 위해서, 회사 내에 다양한 교육이 우선 필요하다. 리더의 첫번재 역할이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며, 기업의 목적과 비전, 사명에 부합하는 리더가 되어야 하는 이유다. 그리고 경영인이 되어서, 자신의 회사에 무엇을 할수 있는지 명확한 목표와 동기를 만들어야 한다.그것이 자신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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