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영 - 스마트 환경에서 기업 일류화를 앞당기는
이강수 지음 / 원너스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일하는 모든 프로세스에 'Rule & System'을 적용시키고 이를 플랫폼화함으로써 기업의 일류화 생테계를 만들고자 하는 지침서이다. 기업은 이를 통해 스피드 경영, 품질확보, 원가 절감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초이류기업으로 성장한 배경에는 모든 분야를 플랫폼화시키는 혁신적 접근이 있었다. 기업 일류화를 위해서 일하는 졍영시스템도 '플랫폼 경영'으로 전환할 때라고 강조하는 점에 대하여 전적인 동감을 보낸다. (-4-)

파격적이고 성역없는 구조조정을 내세우며 59개사 계열사를 40개로 줄이는 등 조직 재정비를 단행했다. 나아가 핵심인재 유치, 파격적인 인센티브 , 연봉제/성과급제, 내부 경쟁 시스템 등 삼성의 경영체제를 뒷바침하는 경영시스템을 큰 저항 없이 도입했다. (-59-)

마찬가지로 기업의 비즈니스에도 '일하는 플랫폼'이 가능하다.'일하는 플랫폼'이란 그 안에 조직구성원 모두가 일을 올려놓고 자기경영을 하는 것이다. 그 안에서 기업의 비전, 미션, 목표를 공유하고 소통한다. 조직구성원 모두는 그 안에서 목표를 향해 정렬하고 상하좌우의 계층별 협업과 지식의 교환을 통해 일상의 직무수행은 물론 변화혁신 업무를 해낼 수 있다.이러한 경영방식을 곧 '플랫폼 경영'이라고 일컬을 수 있다. (-90-)

기업이 업(業) 을 일으키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창업의 의미, 일하는 철학과 방식을 통해 최종적으로 어떤 모습의 회사가 되고자 하는지 정확한 목적지와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비전을 정하는 일은 목적지를 알고, 구성원 전체의 힘을 모아 전속력 전진을 가능케 하는 역할을 한다. (-181-)

과제가 크면 실행력이 떨어진다. 그 이유는,

자신이 할 일과 남이 해야 할 일이 복합되어 있어서 결국 주인 없는 배가 될 가능성이 커진다.

과제 추진기간이 오래 걸리고 시급한 일반 잡무에 밀려 결국 중도에 추진을 포기하게 된다. (-241-)

필자는 회사의 업무를 말과 행동으로만 하는 '즉실행' 위주의 기업과 즉 실행과 동시에 극히 어려운 문제를 과제화하여 끝까지 해결해내고야 마는 조직은 결국 어떤 모습으로 차이가 날지 가늠해 보았다. 전 조직 구성원이 '과제개선 역량'을 갖춘다는 것은 다른 기업과는 확실히 차별화된 핵심역량을 키워준다. 특히 기업의 생존 경쟁력을 확보하고 우량화 구조를 갖추는 데 크게 두 가지 차별화를 가져온다. (-256-)

대한민국에서 일류기업으로 손꼽히는 삼성그룹은 플랫폼 기업 중 모범 사례이다. 고 이건희 회장은 일찌감치 반도체 산업을 대한민국 미래의 먹거리 산업으로 키워나갔으며, 자동차 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에 플랫폼 경영을 전면 도입하여, 스피드 경영, 품질확보, 원가 절감을 꾀하고 있었다.

삼성의 경영 혁신은 IMF 이후 ,건실했던 기업 대우가 무너지고, 기존의 중소기업들이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우후죽순 무너진 것에 대한 경영 혁신의 필요성을 절감하였을 뿐만 아니라,기업이 살아날 수 있는 교두보였다. 양적인 파이를 키워 나가는 과정에서, 품질저하가 나타났으며, 삼성 제품 또한 기존의 경영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삼성 스스로 '마누라 빼고 다 버려라'는 말의 뼈 속에서, 인력감추과 성과를 중시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하였다. 일례로, 삼성 HDD는 웬디, 시게이트에 비해 품질이 상당히 덜어졌고,그 품질저하를 서비스로 보완조치를 하였지만, 끝끝내 사업이 성공하지 못하였고, 퇴출되고 만다. 즉 삼성전자가 플랫폼 경영을 도입한 것은 조직과 조직 사이에 정보 공유나 미션, 사명,.비전의 공유가 미흡한 결과로 인해,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기업 스스로 무너질수 밖에 없는 경영구조를 초래하였고, 기업 리스크를 키우고, 책임지지 않는 조직과 인재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중소기업이 대기업으로 전환될 때 발생하는 관료적인 모습, 꿈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플럇폼 경영을 도입하였으며, 스피드와 스마트를 무기로 한 경영을 추구할 수 있었다. 결국 기업이 안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일거일소에 정리가 가능하고, 그 과정에서,노출되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 계획-실행-평가의 순환을 통해 경영혁신 및 정리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새로운 결과를 반영할 수 있는 구심점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