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벌게 해주는 돈 버는 세무사 - 고객과 시장을 선점하는 상위 1% 세무사 성공 노트
전기주 지음 / 라온북 / 2023년 4월
평점 :
Ai 는 데이터 입력, 계산 및 납세 신고서 준비와 같은 세무사가 수행하는 특정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AI는 세금 계획, 세금 전략 및 복잡한 세금 문제 해결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와 의사 결정 능력이 부족하다. 세무사는 또한 세법과 규정 준수를 보장하고 아직 Ai 가 수행할 수 없는 세무 당국과 소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Ai가 세무사의 업무를 강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지만, 가까운 미래에 세무사를 대체할 가능성은 낮다. (-24-)
부가세 신고 시기의 사무실 업무를 생각해 봤더니 이런 생각이 들었다.'만약 원천세 업무와 4대 보험업무를 담당하는 팀을 별도로 나누면,부가세 신고 자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지 않을까? 왜 이때까지 이걸 생각하지 못했을까? 한 직원이 특정 고객사의 원천업무와 부가세 신고 모두를 담당할 필요는 없는 거잖아!' 여기에 생각이 미치자 많은 고민이 자동으로 해결될 것 같았다. (-93-)
세무대리인이라는 직업은 아주 오랜 기간 해야 하는 장기 프로젝트 업무다. 많은 돈을 벌 수는 없지만, 꾸준하게 안정적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세무사라는 직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안정성과 지속성이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지속성을 가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적은 스트레스와 충분한 휴식이다. (-159-)
그럼 세무대리인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부가세 및 소득법인세 신고서 작성에 도움을 주기 위한 프로그램
업체의 사업 현황을 대략적으로 파악해 업체 브리핑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201-)
네이버 지도에 지역 거점 세무사를 검색해 보니, 총 16군데가 확인되었다. 그중 세무사 사무실이 가장 많이 있는 곳은 국세청지방 사무소가 있는 곳에서 , 500m 안 떨어진 곳에 대부분 있었으며,입지조건으로 볼 때, 세무사는 국세청을 주로 애용하는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곳이 최적지임을 알수 있다.그들에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 책에서 놓칠 수 없는 것 하나, 부동산 공인중개사와 세무사의 공통점에 대해서다. 이 둘은 서비스 직종으로 고객의 수수료에 의존하여, 직접 영업을 뛰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사위 1퍼센트의 세무사, 돈 버는 세무사가 되기 위해서, 현장에 답이 있다고 말하는 이유다. 고객이 사무실에 찾아오길 가다리지 말고, 발로 뛰어서,고객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세무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 고객을 우선하는 서비스를 확보하는 것이 먼저이며, 수습 세무사가 근무 세무사로, 개업 세무사가 되기위한 지름길이다.
개업 세무사에게 그 다음 문제가 개업 후 고객 확보이다. 100명의 고객을 확보할 때까지 세무사는 개업 후 고생을 해야 한다. 즉 고객 100며은 월 1000만원 이상의 매출이며, 세무사가 수익을 만드는 최소한의 조건이다. 그 이전까지는 돈을 벌기보다는 돈을 까먹는 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에, 세무사 작겨증을 가지고 있는이들의 반은 재무팀장이나, 회계, 세무관련 직종으로 변경하는 추세다. 여기서 또다른 문제로, 고객이 200명을 넘어선 이후다. 세무사는 혼자서 일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일감이 점점 늘어나면 직원을 추가로 뽑아야 한다. 저자는 상황에 따라서, 경력직 한명, 신입 한명을 추가해야 하며, 만에 하나 일감에 차질이 생길 때, 직원 두 사람이 협업을 할 수 있다. 여기서 고객 200명을 500명으로 늘릴 때는 세무사 사무실의 크기를 키워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객을 더 늘릴 것인가,아니면 사무실을 크게 확장할 것인가 고민해야 하기 때문이다. 직원의 후생 복리 문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면, 이 문제도 직접 해결이 가능하다. 저자는 세무사를 찾아오는 고객이나 사장을 통해서, 세무사에게 취약한 영업이나 마케팅, 직원을 다루는 리더십까지 정리하고 있었으며, 세무사 안에서,고객 정볼르 소중히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에버 노트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꼼꼼하게 언급하고 있다. 남다른 세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업무프로세스를 구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