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읽는 인문학 수업 - 나이가 든다고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영민 외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영민,유성경,송태현,송영빈,장한업의 『나를 읽는 인문학 수업』은 나이가 먹는다고 어른이 되지 않는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나이에 따라서, 사회가 요구하는 기준에 벗어남으로서 , 우리의 삶은 불안과 걱정으로 채워지고 있다. 지리학, 심리학, 문예학, 언어학,교육학 관련 교수님의 시선으로, 우리 사회가 건강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예순 이후 , 삶을 성찰하고, 나의 인생에 행복이 깃들기 위한 이유가 필요하다.어느 순간, 때가 되면 , 삶을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는 나이였고, 주어진 삶에 대한 기억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삶의 완성이 아닌, 삶의 성숙과 성장으로 이어지기 위한 인생 흔적을 읽을 수 있다.

삶을 돌아보면,점차 나를 옭아매는 유혹들이 있었다.유혹은 타인에게 해가 되는 욕망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타인을 존중하지 않고, 나와 화해하지 못한 채, 갈등과 자기 비판으로 이어진다. 착각을 덜어내고,삶의 평온함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나는 누구인가,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돌아볼 때이다. 유머를 배워서, 내 삶의 긍정을 채우며, 자기 자신과 거리를 두고 살아가는 것, 자연과 벗하면서 주어진 삶을 살아가고, 자기 자신과의 관계의 원만함이 필요하다. 정치,사회,경제, 문화 전반에 갈등이 만연한 대한민국 사회에서, 건강한 사회로 나아가는 것, 사람과의 행복한 인간관계 뿐만 아니라. 착각, 편견을 덜어내고 행복한 사회로 이어나가기 위해서, 올바른 선택과 결과가 먼저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