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후 위기 : 뜨거운 지구가 보내는 차가운 경고 ㅣ 비주얼 지식 책방 1
데이비드 깁슨 지음, 공우석 옮김 / 머핀북 / 2023년 4월
평점 :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화학 물질을 말해요. 온실가스가 너무 많으면, 대기의 화학적 균형을 무너뜨려 우리가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열을 가두지요. (본문)
지구는 전체적으로 생물권, 암석권,대기권, 빙하권으로 구분하고 있다.영국에서 시작된 제1차 산업혁명으로 화석 연료 중 하나인 석탁을 캐내서,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하였으며,기술 진보를 꾀할 수 있게 된다. 농촌 위주의 1차 산업이 , 양차 세게대전 이후 도시로 도시로 인구가 모여듦으로 인해, 천만 인구가 한 도시가 되는 기이한 현상이 나타났다. 지구 생테계의 균형이 무너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경오염과 기후문제가 동시에 발생하고 있다. 좁은 공간에 사회적 인프라가 압축되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쓰레기, 환경, 기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는 예견되었다고 말할 수 있고, 인간의 삶이 위태로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지구온난화로, 바다의 수위가 높아지면, 베네치아, 암스테르담, 리오데자네이루, 시드니, 상하이, 두바이, 호놀룰루, 자카르타, 콜카타 (캘커타),뉴욕,런던 순으로 물에 잠길 가능성이 있으며, 도시 이민자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높은 산 위에 산소가 희박한 곳에 있는 만년설이 녹게 되고, 북극 땅 얼음이 녹는다. 북극곰이 먹이를 찾다가, 바다 위에서 탈진해 죽어간다. 이런 모습들은 다큐멘터리 속의 한 장면이 아닌 우리의 실제 현실이 되고 있다. 쓰레기를 줄이고, 오래 쓸 수 있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하며, 탄소공급원과 탄소흡수, 나무 심기를 통해서, 탄소포집에 신경써야 한다. 결국 이산화탄소가 무분별하게 생기는 이유는 인간의 활동에 의해서이며, 중국과 미국 ,유럽 27개 연합국이 이산화탄소 발생국의 대표적인 상황이다.특히 플라스틱 쓰레기는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늘이는 결정적인 이유가 되고 있으며, 학부모의 적극적인 쓰레기 줄이기 습관이 자녀의 습관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삶의 전환이 우선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