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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레이머 - 4,500명 VVIP를 관리하는 럭셔리 마케팅 전문가 케이영이 공개하는 특별한 마케팅 전략
케이영 지음 / 라온북 / 2022년 12월
평점 :
'리프레이머(Reframer)'는 2023년 이후의 빅리치(Big Rich)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통찰이다.지금까지 올드(Old)했던 부자 마케팅은 이제 그만하고, 빅 리치에 대한 새로운 프레임과 그 프레임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리프레이머'의 역할이 주요하다. (-4-)
지금 생각해 보면 내가 엉겁결에 만나게 된 첫 고객이 '진짜 VIP'한화그룹 김승연 회장님이었던 것과, 회장님이 안무것도 몰랐던 젊은 시절의 나를 편하게 대해줬던 것이 내게는 행운이었던 것 같다. 그렇게 내 럭셔리 마케팅은 시작되었다. (-21-)
플랫폼
힐 부분이 아닌 발 밑창에 두꺼운 발판이 있는 구두로, 굽이 높다. 전통적인 펌프스보다는 조금 더 트렌디하지만 안정감 있는 느낌을 준다. 이런 신발을 즐겨 신는 여성은 DISC 유형 중에 안정 성향을 가진 S 형일 가능성이 크다.
웨지힐
힐이 발 밑창까지 통째로 이어져 있는 구두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뛰어나고, 열정적이며,아주 활달할 가능성이 크다.
DISC 유형 중에 사교적인 성향의 I 형일 가능성이 많다.
스틸레토
힐이 아주 얇은 구두로, 높은 굽이 대부분이다. 비즈니스 행사를 즐기는 경우가 많으며 , 당당하고 자기주장이 강할 가능성이 크다. 굉장히 행동적이고, 가능성이 열려 있고, 아름다움에 가치를 느끼고 이를 활용하려고 한다. DISC 유형 중에 도전 정신과 자아가 강한 D 형에 가깝다. (-52-)
이처럼 같은 것을 보고 들어도 어떤 사람은 그것을 정보로 인식하고 활용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아무 것도 특별하지 않은 일상으로 받아들인다. 빌게이츠는 "부자는 똑똑하다" 고 말하면서,"똑똑하다는 것은 새로운 정보를 실시간으로 흡수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언뜻 상관없이 보이는 현상들의 연결고리를 찾아내는 능력이다."라고 했다. (-70-)
자존심은 부자가 된 다음에 챙기면 된다. 그전까지는 완벽히 버려야 한다.부자가 되겠다는 '진짜'결심은 그런 것이다. 목적을 위한 고통을 전부 감내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87-)
우리나라 의류 브랜드 중에도 40년 전, 최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재고를 소각한 기업이 있다. 바로 한섬에서 만든 'TIME'이란 의류브랜드다. 한섬의 전 주인이었던 정재봉 회장은 TIME을 럭셔리브랜드로 키우기 위해 백화점에서 팔고 남는 재고분은 무조건 소각 처리했다. 아울렛 매장에 들어가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이다. (-96-)
나는 고객과의 미팅이 끝난 후에 되도록 포옹을 시도한다. 진정성 있는 포옹은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마음의 벽을 단숨에 허물어뜨리는 도구가 된다. 포옹을 할 때는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나오는데, 이 호르몬은 일명 '사랑의 호르몬'이라고 불린다. (-135-)
"당신은 우리와 이야기하는 동안 단 한 번도 휴대폰을 보지 않았어요. 중간에 뭔가 확인하고 싶었던 것도 있었을 것이고, 보통 통역하는 동안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이라도 한번 확인하려고 했을 수도 있는데, 당신은 그것조차 하지 않고 제 이야기에 집중했어요. 수 많은 미팅을 해봤지만 몇 시간 동안 당신처럼 단 한 번도 휴대폰을 보지 않은 사란ㅁ은 당신이 처음이네요. 그것 하나만으로도 나는 당신에게 신뢰감을 느꼈어요." (-149-)
국내 백화점들은 'P-데리 쇼핑'이라는 행사르 많이 하고 있다.압구정 갤러리아, 롯데 에비뉴얼 등 소위 명품 백화점들이 백화점 휴무일에 맞춰 초청된 VIP 고객만 쇼핑할 수 있도록 만든 VIP 마케팅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초청된 소수의 고객들만 쇼핑하고 동선 자체를 타 고객과 겹치지 않게 하는 VIP-P-데이 행사가 일반화될 수고 있을 것 같다. (-219-)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 원(SPACE 1)은 233평 규모의 실내 정원, 도서관, 놀이터, 야외 정원을 모두 갖추고 있다.극내 최고의 프리미엄 매장들은 화려함으로 승부하지 않는다. 공간에 자연을 끌어들임으로써 최고금의 공간을 실현하고 있다.
럭셔리 마케팅에서 최종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이다. 모든 럭셔리 마케팅 사업 모델은 자연을 끌어들인 공간의 컨셉이 더해질 때 최고의 럭셔리함이 완성된다. 애견 카페 공간에 자연을 더할 때, 키즈 카페 공간에서 아이들이 시냇물이 흐르는 자연과 함께 뛰어놀 수 있을 때, 그곳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최고급 공간이 된다. (-236-)
슈퍼 리치의 소비에 관하여, 마케팅, 세일즈를 하는, 지식,기획을 하는 직업을 가진 VIP마케팅 코리아 대표이사를 역임하였고, 현 럭셔리홈 갤러리 대표이사 케이영이다. 그는 세일즈 마케팅에 있어서 Reframer 관점을 바꾸는 사람으로 불리고 있으며, 책을 통해 리치 마케팅,럭셔리 마케팅에 대해 노하우를 꿈꿀 수 있다.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이들은 럭셔리한 리치,부자들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회적 진보의 핵심 코어이기 때문이다. 공항 면세점도 리치 카케팅의 한방편이며, 리치들에게 맞춤형 마케팅을 이해하고,적용활용이 가능하다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그들의 마음을 얻는다면, 막대한 자본을 취득한다.
리치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명품을 이해해야 한다. 명품에눈 희소성,상징성,역사성이 있다. 예술품,미술품, 골동품이 여기에 해당된다. 비싼 책에 일련번호를 넣어서 파는 저자가 있는 이유다. 리치들에게 20만원 정도의 가치가 있는 책이라면, 살 이유가 된다. 희소성이 있고,가치가 있다면, 리치들은 그것을 얻고자 노력할 것이다. 가난한 이들도 걱정, 근심,불안,열등감과 트라우마가 있다.리치도 마찬가지다. 그들의 마음을 얻고자 한다면, 그 리치들의 무의식 안에 숨겨진 걱정, 불안, 열등감, 크라우마를 찾아야 한다. 그러나 리치들은 마음 속에 있는 인간적인 면, 개인적인 면을 꺼내고 싶지 않는다. 그래서 책에서 부자 리치의 무의식 안에 감춰진 성향을 읽는다. 구두, 옷, 머리 스타인을 통해서, MBTI 를 찾아내 그들이 원하는 것을 추측하고, 적용한다. 특히 다른 사람들과 달리 저자가 리치 마케팅을 할 수 있었던 첫 계기는 주유소 김사장에 대한 에피소드에 있다. 바로 한화 김승연 회장과의 첫만남이 그의 특별한 경험이었고, 리치에 대한 거부감, 불편함은 소멸되고, 리치에 대한 강렬한 인상을 담고자 한다. 특히 그들이 원하는 마케팅, 브랜드 가치, 희소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 나갈 수 있다면, 그 안에 리치 마케팅에 대한 영감을 얻는다. 모 부자의 경우, 자기만의 전용 자가 버스를 통해서, 도로에서 쓴 시간을 최소화하고 있다.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은 평생 써도 사라지지 않는 돈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편리한 삶, 시간을 살 수 있다면, 얼마든지 돈을 쓸 것이다. 눈앞에 놓여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바로 그것이 리치 마케팅을 이해하는 첫걸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