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1 평화 - 진짜 핵심 진짜 재미 진짜 이해, 단어로 논술까지 짜짜짜 ㅣ 101개 단어로 배우는 짜짜짜
서의동.이지선 지음 / 푸른들녘 / 2023년 2월
평점 :
결국 미군은 2021년 아프간에서 아무거도 얻지 못한 채 철군합니다.미군이 2001년 전쟁에서 쫓아낸 탈레반은 아프간을 다시 장악했어요.'피를 피로 씻는' 복수극으로는 결국 테러를 근절할 수 없습니다. (-19-)
2005년 남북의 사전 편찬위원들이 금강산에서 결성식을 개최하면서 편찬위원회가 만들어졌고 , 그해 남북장관급회담에서 사업지원방침이 합의되었어요. 2007년에는 관련법에 의해 지원받는 최초의 민간교류사업이 되었습니다. 2015년까지 약 30만 개 단어를 선정해 그중 8만 4천 여개를 집필했어요. 사전에 어떤 어휘를 올리고, 어떤 규칙을 쓰고, 어떻게 표기할지 등 협의할 사항이 많아 그간 남북이 수십여 차례 실무회의를 열었어요.
『겨레말큰사전』 편찬사업은 2015년 이후 멈춘 상태입니다. (-33-)
2022년의 경우 미국은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에 대해 대북 독자 제재에 올랐는데 미사일과 관련한 물품 조달과 연관된 개인이나 긷관들이라고 합니다. 제재 대상이 되면 미국 내의 자상이 동결되고 미국 금융기관과의 거래도 중지됩니다. (-86-)
아버지의 권력을 물려받아 집권한 바새르 하페즈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은 남서부 도시 다라에서 대통령을 비판하는 글을 낙서한 학생들을 가혹하게 처벌했어요. 그러자 알아사드 정권의 독재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전국에서 시위를 벌였어요. 알아사드 대통령이 시위대에 강경하게 대응하면서 내전으로 번지게 됩니다. 반정부 시위대가 주축이 된 반구과 정부군이 대치가 이어졌고, 혼란을 틈타 이슬람국가 IS가 개입했어요. 소수 민족인 쿠르드족 민병대도 무장투쟁에 나섰습니다. (-151-)
한구전쟁이 발발한 뒤 3주가 지난 1950년 7월14일 ,대한민국 국군의 지휘권은 유엔군 사령관에게 넘어갑니다. 북한군이 파죽지세로 밀고 내려오면서통째로 나라를 내줄 위기 상황이었으니 작전통제권 이양은 불가피했어요. 이후 작전통제권은 미군이 사령관을 맡는 한미연합사령부가 갖게 됩니다. 작전통제권은 전시와 평시로 나뉘어요. 주권국가가 평상시에도 군사 지휘권을 갖지 못하는 처지라면 온전한 주권 국가라고 하기 어렵죠. (-205-)
국가의 3요소로 손꼽는 것이 주권, 국민,영토이다. 이 세가지 가치에 대해서, 중고등학교 때 배우면서, 단순히 암기에 머물렀던 것은 아닌지 꼽씹어 볼 때이다. 실제로 우리 주변 여러 나라들을 보면, 국가의 형태이지만, 세가지가 모두 있는 것은 드물기 때문이다. 시리아 내전이나 여타 나라들이 주권을 빼앗겨서 나라를 잃어버리고 난민 신세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최근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투에서도 보듯 두 나라의 전쟁의 양상이 영토 빼앗기 뿐만 아니라, 주권까지 강탈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며, 국민이 우크라이나를 떠나고 있다.
최근 들어서 느낀 것 중 하나, 평화는 그냥 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도 한반도 땅에 한민족이 아닌 다른 나라의 민족이 침범한 경우가 많았다. 강력한 통치 체제와 경제 인프라가 없다면, 국가의 형성 뿐만 아니라, 서로의 이해관계에서 벗어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다. 내전,테러가 남의 이야기로 드리는 이유는 우리가 잠시 평화로운 삶을 살고 있어서다. 책에는 이러한 평화에 대해서,관련한 정치 용어, 사회적 용어들을 살펴보고 있다. 특히 한국은 세계사에서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여 있다.그것은 우리가 남북으로 분단되어 있으면서, 평화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기적이라는 것이다. 대한민국이 경제 대국이며, 미국과 동맹관계를 맺으면서, 중국, 러시아와 대치하고 있으며, 섬나라 일본은 경제적 이익,외교적 이익을 얻기 위한 정치적 목적을 함께 공유하고 있다. 여기서 평화는 국가간의 교류도 중요하지반, 민간의 교류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남한과 북한,서로 같은 언어를 쓰고 있으며, 동일한 민족이지만, 국가는 2체제, 2국가의 형태를 지닌다. 우리는 통일을 꿈꾸지만, 통일 이후의 부작용은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민간교류는 바로 그러한 부작용에 대한 완충재이며, 우리 스스로 바뀌고,새롭게 거듭나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겨레말 대사전 편찬은 민간 교류의 첫걸음이다. 한 권의 책에서는 사회,정치에 대한 개념 이해 논술을 준비하는 기본 개념을 하나하나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