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BTI의 모든 것
나우진 외 지음, 하다정 외 그림 / 메이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INTJ 는 비판적이고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요.
지적 호기심이 높고 무엇이든 비판적인 분석을 기본으로 하기에 본인의 생각에 확신이 찬 경우가 많습니다.이 확신이 종종 남들에게 기만하게 비치기도 합니다.
INTJ 는 타인을 평가할 때 자신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관계에 에너지를 쏮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선순위나 가치가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만 주변에 두려고 해요. 이런 독립적인 INTJ 도 아끼는 사람에게는 표현을 잘 못해서 그렇지, 뭐든 도돠주려고 하는 따뜻한 모습을 보여요.
감정적 스트레스에 취약하기 때문에 감정의 공유를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학교나 회사 등 조직 생활에도 적응하기 어려워해요. 사회생활을 잘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그것은 필요에 의한 것으로 대인관계에는 딱히 관심이 없는 편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좋아하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데 능숙해서 , 조직적인 업무보다는 개인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창의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그것을 싫현시키는데서 성취감을 얻어요. 실제로는 INTJ 는 지적 능력과 계획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심심치 않게 실현시키기도 합니다. (-249-)
INTP는 창의적 지능과 논리력이 가장 뛰어난 유형 중 하나입니다.
대체로 지능이 높지만 실천이 부족해 마무리를 잘 짓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흔히 INTP 를 게으른 천재 라고 부릅니다. 결과보다 과정에서 얻는 게 많다고 느끼는 타입이에요.
자기만의 세계가 뚜렷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가지고 있는 편입니다. 지적 호기심이 많고 직관력이 뛰어나 통찰하는 재능이 있는 INTP 는 관심사에 한번 꽂히면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통달할 정도로 깊이 파고들기 때문에 학자나 교수의 자리에 올라가서 진가를 발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흥미롭지 않은 분야라면 조금의 관심도 갖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데 서툴러서 기계 같다는 오해를 많이 받아요. 하지만 강강약약인 INTP 는 자신에게 친절한 사람에게는 한없이 친절함을 보여주려 노력합니다. 생각이 개방적이고 선입견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줄 알아요.
자아 성찰을 중요하게 여기며, 꾸준히 스스로를 관찰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자신을 잘 묘사하는 MBTI 에 관심이 많아요. (-271-)
페이스북에서 우연히 보았던 MBTI 16가지 유형 중에서, 나에 해당되는 부분이 몇개가 보여서 관심을 가진 바 있었다. 나에 대해서 호불호가 분리될 때,그 상황에서 벗어나는 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타인의 심리도 중요하지만, 나의 심리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단 그 유형에 대해서, 꼼꼼히 살펴 보진 않았기에 궁금한 채, 남겨두고 지내왔다. MBTI 카드뉴스 짤 16개로 나뉘어진 그 하나하나 보면서,나는 이런사람이고, 내 주변에는 이러한 사람이있구나 이해할 수 있었다. 단 혈액형이 다 맞는 것은 아니므로, MBTI 또한 다 맞다고 볼 수 없다.
나의 경우 두가지 경우에 해당되었다. 그 두가지는 INTJ , INTP 유형이며, 내향적이면서, 직관형이며, 사고형이면서, 계획적인 면과 융통성 이 두가지를 같이 취하고 있었다.이런 유형은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최대한 멀리하고, 사람과의 관계가 상당히 협소하다. 나의 수준 밑으로 어떤 일이 진행될 때,그 일에 대해 관심을 두려고 하지 않는다.어떤 일에 관심을 가지고,흥미를 느끼는 것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들보다,예민하고, 세심하기 때문에,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어떤 사람은 긴급상화인데도 불구하고, 천하태평인 반면, 이런 유형은 그게 잘 되지 않는다. 항상 숙제를 끌어안고 산다고 보면 된다. 즉 내가 관심을 가지는 어떤 일이나 취미,흥미에 대해서, 적극성을 띄고, 전문적으로 하나하나 파고들기 대문에, 어떤 일에 대해서, 마니아,덕후기질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나의 관심밖의 일에 대해서는 일자무식 혹은 하나도 모른다고 보면 된다. 그런 이들을 이해한다면, 서로 어떻게 거리를 우지해야 하는지 이해가 빠르다.
나에 대해 알게 되면, 나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성격,기질은 쉽게 바뀌지 않기 때문에, 나아가야 할 방향과 선택과 결과가 쉬워질 수 있다. 넘어지지 않고,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고,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다. 내 삶을 바로 할 수 있으며, 성공의 파이는 키우고 실패의 파이는 줄여 나간다. 이 책에서, 심리적 요인 뿐만 아니라, 이성과 연애하는 법, 대인관계까지 꼼꼼하게 살펴 볼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