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스타그램 마음을 꿈꾸다 7
한영미 지음 / 꿈꾸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효정은 좀더 분을 삭이고 올 생각인지 계속 땅을 박박 긁고 있었다. 교실에 왔더니 이명진이 곱지 않는 눈으로 나를 쳐다봤다. 내가 없는 사이에 내 욕을 했을 것이다. 내 별명도 지었을지 모른다. 나는 속으로 오라질, 염병할, 썩을 , 이라고 욕을 했다. 속에서부터 끌어올리듯 오라질. 침을 뱉듯 염병할., 찍어서 바스러뜨리듯 썩을. (-53-)

그 착각은 초등학교 2학년 어느날 깨졌다. 늘 같이 다니던 아이가 있었다. 다은이. 내가 보기에는 다은이도 예뻤다. 나는 다은이도 예쁘고 나도 예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어른들은 다은이를 보고는 예쁘다고 하고, 너한테는 아무 말 안 하거나 귀엽다고 하는 거다. 다은이만 칭찬하면 칭찬하면 옆에 있는 내가 서운해 할까 봐 덤 주듯이 툭. 그때 나는 다은이처럼 생긴 게 진짜 예쁜 거구나 하고 깨달았다. (-113-)

제 1화는 김민우가 염라대왕으로부터 저승에 왔다 갔다는 표를 받는 장면. 제2화와 제3화는 이마에 난 장면 때문에 화풀이를 하는 장면. 화풀이하다가 좀비로 변신하고 결국 저승으로 끌려가 벌 받는 장면이 제4화다. (-164-)

'그런데 괴담 공모전에서 떨어지면 어떡하지?'

정효정으로부터 문자가 왔다. 엄마들한테는 비밀이라고. 자기 엄마가 알면 난리 난다나. 빚이 벌써 100만 원이 넘었단다.정효정은 방은진을 매우 부러워했다. 그얘는 엄마가 알아서 다 해준다고. 마치 학원비 내듯 뷰티스타그램에서 필요하다는 돈을 해준자고. 마치 학원비 내듯 뷰티스타그램에서 필요하다는 돈을 척척 내준다는 거디. 세련된 엄마는 다르다며 자기 엄마는 방은진 엄마 발뒤꿈치도 못 따라간단다. 구석기 시대 사람 같다는 말에 빵 터지고 말았다. 그 말에 나도 심히 동감하는바.

'내가 지금 수학 공부를 할 때가 아냐.' (-175-)

1980년대 개인 컴퓨터가 없었고, 인터넷,스마트폰이 없었던 그 때, 지금의 부모는 학창 시절 복장 단속, 두발 단속이 있었다. 학교 교내에서, 선도부원이 지키고 있어서, 학생의 복장 단속, 지각생 단속 , 명찰을 제대로 달고 등교했는지 하나하나 체크했다. 물론 학교에서,개인전화기가 울린다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었고, 교내 체벌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물론 화장을 하고 학교에 등교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었으며, 귀를 가리는 긴 머리를 큰 가위로 싹둑 자르는 걸 당연해게 생각한다.

청소년 소설 『뷰티스타그램』은 뷰티와 인스타그램을 합친 단어다. 이제 매일매일 사진을 찍어서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있다. 그것은 나의 외모와 복장을 남들에게 자랑하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하고, 여중,여고 학생은 화장도 자연스러워지고 있다. 이런 모습 하나하나 , 『뷰티스타그램』 에 잘 나타나 있으며, 청소년이 마주하는 불안과 걱정, 열등감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주인공 오이진이 나온다.어릴 땐 예쁘다는 소리를 듣고 자랐을 오이진은 언제부터인가 어른들이 귀엽다고 말하지만 이쁘다고 말하지 않는다. 외모에 대한 열등감은 뷰티스타그램 프로그램에 출연하게 되는 결심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오이진에 비해서, 다은이의 모습을 보면 비교될 수 밖에 없다.

예뻐진다는 것은 선천적으로 타고나지만, 후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전재하에 , 『뷰티스타그램』 를 이해할 수 있다. 중학교 2학년 연예인 지망생 김민우에게 조롱당하고 마는 오이진은 자존감이 땅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자신의 신분 차이를 온몸으로 느끼고 만다. 어릴 적 부목다 없어서, 학교에서, 창피당했던 것처럼, 이제는 자시이 가지지 못한 것, 아이들이 가지고 있을 때 수치심을 느끼는 것이다. 그로 인해 친구였던 정효정은 뷰티스타그램 프로그램에 출연하기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하기에 이르렀다. 만 15세 이상이 되어야 아르바이트가 가능한 상황에서, 스스로 만 15살을 넘겼다고 거짓말하기에 이르렀다. 청소년 소설 『뷰티스타그램』 은 외모에 밀리면 앞으로 여러가지 불이익을 얻거나, 출세길이 막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며,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외모 가꾸기이며, 예뻐져야 출세하고, 행운과 기회가 늘어난다는 것을 보여주는 반증이다. 뷰티스타그램 프로그램 출연에 목숨을 걸다시피하는 이유다.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