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턴어라운드 4.0 - 불황을 돌파하는 비즈니스 전략 통찰 34가지
이창수 지음 / 라온북 / 2023년 2월
평점 :

가슴 뛰는 비전과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나 기업은 역량이 분산되어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는 인력과 자원이 부족해서 여러가지 목표를 수립하는 것은 처음부터 어느 것도 하지 않겠다는 말과 동일하다. 명확한 목표는 조직의 모든 역량을 한곳을 향해 , 한방향을 향해 나아가도록 한다. 따라서 뛰어난 리더는 자신의 힘으로 회사나 조직을 1등으로 키오는 것이 아니라, 가슴 뛰는 비전과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모든 임직웜이 동일한 비전과 목표에 공감하고 열정으로 함께 한방향으로 나아가게 해야 한다. 임직원의 힘과 지혜로 회사나 조직을 1등으로 키우는 것이다. (-24-)
회사의 강점은 다음의 8가지 요소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 차별화된 기술과 신제품 개발 능력이 있다.
두 번째, 특정 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다.
세 번째, 제조원가 경쟁력이 있다.
네 번째, 타사가 갖고 있지 않는 생산설비를 갖고 있다.
다섯 번째, 고객 접점을 장악하고 많은 고객 정보를 갖고 있다.
여섯 번째, 브랜드 파워가 있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
일곱 번째, 풍부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여덟 번째,성실하고 경험많은 직원들을 보유하고 있다. (-71-)
단순히 회사의 문제점을 나열하거나 연간 목표를 설정해서는 회사는 진정한 변화와 도전을 실행할 수 없다. 전 직원이 회사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위기의식을 가 슴깊이 새기고 목표를 달성할 경우 경쟁사를 뛰어넘어 확실한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담대한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회사의 담대한 목표가 직원 개개인의 목표가 될 때, 직원은 미래에 대한 꿈을 꾸게 될 것이고, 기존에 상상하지 못했던 도전과 변화를 실행할 수 있다. (-107-)
삼성전자의 3대 네트워크 전략은 홈네트워크, 오피스 네트워크, 모바일 네트워크 전략을 말한다. 첫째, 홈 네트워크 전략은 텔레비전을 정보의 축으로 해 가전제품을 연결하고 통신, 보안, 편리성을 제공한다. 둘째, 오피스 네트워크 전략은 컴퓨터를 사무실 정조의 축으로 해서 정보,보안, 편리성을 제공한다. 셋째, 모바일 네트워크 전략은 모바일 폰을 정보의 축으로 해서 언제 어디서나 모든 정보기기를 연결해 편리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 전자는 이런 전략 아래 이 분야를 집중 연구했다. (-140-)
영업은 고객이 요구하는 상품, 기능,가격을 팔악하고 관련 정보를 전사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요구되는 상품, 기능 정보를 연구소에 전달해 제품 개선 및 신제품 개발에 반영하고 ,자사 제품이 제공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 고객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을 파악해 가격을 조율하고, 타 부서에 전달해서 전사적으로 원가를 절감해 이익을 확보해야 한다. (-172-)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는 시장 내의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에 비해 우리만이 갖는 차별화 요인이자 모든 사업 및 브랜드 활동의 근간이 되는 브랜드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이 브랜드를 왜 만들었으며,이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 그것을 만든 우리는 누구인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한 개념이다. (-198-)
중소기업에 다녀도, 내가 일하는 곳에 대한 자부심, 비전, 사명감은 대기업에 못지 않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내가 소속된 곳에 대해서, 남다른 생각을 가지게 되고,새롭게 거듭나고자 한다. 무엇을 사고, 어떤 서비스를 누리게 될 때,느끼는 만족감이나 즐거움이 나의 기대치를 만족시킨다면, 그 제품에 대해서, 상요하게 되고,사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채워 나간다. 이럴 때, 내 지갑이 자연스럽게 열리게 되는 이유도 그래서다.
하지만 기업은 불황과 호황에서 자윱롭지 못할 때가 있다. 기업 운영이 잘 된다 하여도, 사회트렌드에 따라서, 얼마든지 바뀔 수 팄다. 전쟁이 나거나 국가부도가 나면,기업의 생존도 담보할 수 없다. 사회 트렌드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하며, 사업 운영 리더십을 조직 문화에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즉 팀원이 회사가 주는 월급에 만족하고, 회사 내의 복지에 대해 만족한다면,회사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한을 늘릴 수 있다. 특히 회사의 강점 여덟가지 중 하나라도 빠진다고 생각한다면, 하나하나 채워 나가야 한다. 개인 스스로 자기 주제파악을 할 수 있어야 하지만, 기업도 마찬가지로 자기 주제파악을 할 수있어야 한다.그것이 기업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특별한 서비스와 재화, 희소성이 높은 서비스와 재화, 나의 만족도를 높여 나갈 수 있고,기업 내부의 문화가치를 키우며, 비즈니스 전략통찰 34가지를 하나하나 적용할 수 있다면, 불황을 호황으로 바꿔 나가며, 호황을 지속할 수 있다. 포기하지 않게 되고, 자신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으며,기업의 목표가 개인의 목표와 일치할 때, 일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면서, 브랜드가치,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나가면서,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