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는 전략이다 RED
김유진 지음 / 도서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스치듯 보고도 잊히지 않아야 합니다.

2.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소문을 내고 싶어 입이 근질근질해야 합니다.

3.보는 순간 스마트폰을 꺼내 촬영을 하고 싶어져야 합니다. 간직하고 공유하고 싶게요.

4. 이 세상에 오직 하나만 있는 거면 더 좋습니다.

5. 만약 비슷한 것들이 있다먄 압도적으로 크거나 ,길거나, 두껍거나, 알거나, 아름다워야 합니다. (-186-)

성공을 위한 장사의 디테일 100

001 간판에 형광등을 10개 더 삽입하라 (육일약국 갑시다 의 저자 김성오 선생님에게서 얻은 아이디아)

002 60인치 브라운관을 전면에 설치해 우리 집 요리 영상을 24시간 틀어라.

003 장사에 도움이 되지 않는 모든 방해물을 치워라.

004 유리창에 칼로리가 높은 사진을 가능한 한 크게 붙여라.

005 터치하면 열리는 자동문을 설치하라.

006 현관문에 고기 들어오는 시간과 식재료 납품 박스를 잘라 붙여라

007 매장 밖에 스피커를 설치해 우리 집 요리하는 소리와 음식 먹는 소리를 들려줘라.

008 미남 미녀가 설명해 주는 동영상 키오스크를 설치하라.

009 매장에 식욕을 돋우는 방향제를 설치하라. (메뉴에 따라 다르니 몇 가지를 골라 테스트해 보세요. 가장 기본은 시트러스 계열.)

010 스팀 청소기로 테이블을 닦아라.

011 직원들의 유니폼을 최신 셰프복으로 통일하라.

012 날 선 가위와 칼을 준비하라.

013 메뉴판은 반드시 디자인 업체에 의뢰하라.

014 메뉴판에 베스트셀링 메뉴를 표시하라. 그리고 해상도가 높은 사진을 큼직하게 넣어라.

015 가치(=판매가)에 따라 글자의 크기를 다르게 하라. (대부분의 식당은 고기와 소주의 글자 크기가 동일합니다.)

016 소주 회사의 프라스틱 물병 대신 스테인리스 물통을 비치하라. 생수면 금상첨화

017 정수가 아닌 직접 끓인 보리차나 옥수수차 혹은 둥굴레차를 서빙하라. (허브티도 훌륭합니다.)

018 무침이나 비빔밥은 손님 테이블 옆에서 직접 비벼줘라.

019 가격이 저렴하다고 맛과 서비스까지 저렴해도 된다는 생각은 뽑아버려라.

020 매일 20장의 사진을 촬영하고 설명을 붙여 블로그와 SNS 에 올려라.

021 고객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사진과 리뷰를 올려주면 1,000원을 현차로 내줘라.

022 수저통 위에 보를 씌워놓거나 패키지 안에 넣어 보관하라.(테이블에 달린 서랍식 수저 통을 사용한다면 청결에 신경쓰세요. 수저통 구석은 먼지 않기 좋은 자리입니다.

023 완벽하게 살균 소독된 코인 물수건을 내주어라. (예쁜 그릇에 정수물을 담아 함께 내세요.)

024웃는 얼굴로 인사하라

025 손님이 매장에 들어서면 전 직원이 "안녕하세요!"라고 외쳐라. 혹은 처음 발견한 직원이 인사를 하고 나머지는 복명복창하라.

026 카운터 앞에 사탕 대신 직접 튀긴 뻥튀기 과자를 제공하라. (누룽지를 튀겨내면 최고!)

027 계산을 마친 고객에게 천일염이라도 좋으니 선물을 준비하라.

028 전단지에는 실물 사이즈와 요리 사진을 넣어라

029 메뉴판에 담당 업무와 함께 직원들의 이름을 적어 넣어라.

030 교회나 절, 성당에 갈 때의 복장과 헤어스타일을 고수하라.

031 여자 화장실에 생리대를 준비하라., (사용한 사람은 반드시 재방문합니다.)

032 화장실에 일회용 칫솔과 로션 그리고 면봉을 비치하라.

033 남자 소변기 위와 여자 화장실 문에 이 '디테일 100'을 붙여라.

034 다른 건 다 아껴도 디자인에는 투자하라. (BI, 간판, 바사드, 메뉴판)

035 직우너의 휴대폰을 모아놓고 그 사실을 고객들에게 알려라. "영업시간에는 고객님만 생각하겠습니다."

036 부정적인 표현은 절대 사용하지 마라.("일요일은 쉽니다."까지도.)

037 개점 5분 전 임직원 모두가 음악에 맞춰 스트레칭 하거나 미친 듯이 춤을 춰라.

038 김치 명인 강순의 선생에게 김치를 배워라. 평생 간다.

039 반찬에 자신이 없다면 요리전문가 OOO의 레시피로 만들었다고 밝혀라.

040 일주일에 2회씩 반드시 벤치마킹을 하라.

041 벤치마킹은 무조건 직원들과 동행하라.

042 칭찬 릴레이를 실시하라.

043 내 방식으로 사람을 사랑하는 건 아무 의미 없다. 그 사람이 원하는 방식대로 사랑해 줘라.

044 직원들에게 시간당 1,000원을 더 줘라.

045 일주일에 한 번 신메뉴를 개발하고 직원들과 상의하라. 만장일치일 경우 도입하라.

046 직원에게 주인의식을 강요하지 마라. 주인은 당신이다.

047 매주 3회 매장 앞에서 예비 고객들을 위한 시식회를 열어라.

048 당신의 매장을 소모품이라 생각하라. 감가상각이 끝나면 반드시 리모델링에 투자하라.

049 오픈 시 추가 메뉴 30가지를 미리 준비하라.

050 직원에게 반말하지 마라. 그러니 손님도 따라하는 거다.

051 "직원에게 반말하지 않으면 100원을 돌려드립니다."라는 말을 입구나 테입블 ., 카운터 위에 써 붙여라.

052 수익의 30% 를 직원과 고객에게 베풀어라.

053 음악 방송 플레이리스트를 확보하라.(비 오는 날, 눈 오는 날, 햇빛 쨍쨍한 날...)

054 주문을 받으면 반드시 그 자리에서 확인하라. (복명복창하면 매출이 오릅니다.)

055 물잔과 앞접시의 물기를 없애라.

056 매달 무조건 한 가지 이상의 새로운 식재료를 찾아라.

057 《농민신문》 과 《외식경영》 , 《월간식당》 을 구독하라.

058 직원들을 위한 마사지 의자를 임대하라.

059 화장실에 반드시 비데를 설치하라

060 따뜻한 물과 찬물을 둘 다 제공하라.

061 겨울철, 대기하고 있는 고객에게 손난로를 줘라.

062 고객의 이름과 이미지를 기억하라."지난번에도 오셨죠?"

063 고객의 옷을 받아줘라.

064 단골들만의 전용 숟가락과 젓가락 통을 마련해 줘라.

065 잔돈은 신권으로 준비하라.

066 테이블마다 휴대폰 충전기를 설치하라.

067 테이블과 메뉴판에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공개하라.

068 스탠드 옷걸이에 개인용 옷걸이를 준비하라.그래야 구겨지지 않는다.

069 평범한 '딩동~" 벨을 "사랑합니다~"로 바꿔라.

070 고깃집에는 안경 세척기를 놓아라.

071 매장 앞에 자동 구두닦이를 설치하라.

072 구두를 신은 고객에게 편안한 실내화를 제공하라.

073 주방의 모습을 CCTV 로 보여줘라

074 매장에 화분을 놓아라.

075 금주의 베스트셀러와 삼성경제연구소 등 유명 기관의 추천 도서를 오려붙여라.

076 고객이 찍은 사진으로 사진전을 개최하라.("저희 집 음식 사진을 찍어 카카오톡 채널로 보내주시면 콘테스트를 통해 선물을 드립니다.")

077 테이블 위에 놓인 음식이 더 맛있어 보이게 스탠드 조명을 설치하라.

078 즉석 계란프라이 셀프 바를 구비하라.

079 최대한 섹시한 용기와 백을 준비하라.

080 우산을 빌려줘라.

081 쿠폰에 빙고 게임을 도입하라.

082 고객의 띠에 맞게 내어줄 수 있는 12띠 동물 술잔을 구비하라.

083 아기와 어린이용 메뉴, 음료를 만들어라.

084 싸구려 이쑤시개 대신 치실을 준비하라.

085 면 집는 젓가락은 흠이 있는 예리한 젓가락으로 바꿔라. (미끄러운 면을 스테인리스 젓가락으로 먹으면 당신도 짜증이 날 겁니다.)

086 바로 바로 치울 자신이 없다면 테이블에 냄비 뚜껑 받침대를 올려놓아라.

087 테이크아웃 용기를 경쟁자와 다른 색으로 만들어라.

088 화장실에 예비 화장지를 비치하라.

089 온라인 제국을 건설하라.(사이버 세상에는 평수 제한이 없습니다.)

090 SNS 에 매일 요리를 만드는 동영상을 올려라.

091 더러워진 소주 회사 앞치마 대신 일회용 앞치마를 제공하라.

092 매월 1일에 직원들과 함께 매장과 서비스를 점검하라.

093 "추가 공기밥 가격은 빼드릴게요."(추가 공기밥은 서비스라고 벽에 붙이지 말고 계산대에서 할인해 줍시다. 생색내면서요!)

094 고객의 신발을 책임져라 (고객의 신발이 없어질 정도로 손님이 많고 정신이 없다면 당신은 이미 부자입니다. 내 집을 찾은 고객이 마음 놓고 식사할 수 있도록 신발은 책입집시다.)

095 매일 오후 전 직원들과 티타임을 갖고 내일 낼 반찬을 상의하라.(직원들 혼내는 자리가 아닙니다. 단 10분이라도 좋으니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을 갖자는 뜻입니다.)

096 하루에 세 번 아내 혹은 남편에게 사랑한다고 고백하라.

097 하루에 A4 반 페이지 분량의 글을 써라.(글을 쓸 줄 모르는 사장은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098 이미지와 오디오 그리고 동영상의 고수가 돼라.

099 잘되면 직원과 손님 덕분, 엉망인 건 모두 내 탓이다. 절대로 나 아닌 다른 사람을 탓하지 말아라.

100.당신이라면 할 수 있다. 항상 스스로를 믿어라. (-261-)

백반집이라면 기름이 좔좔 흐르는 하얀 쌀밥과 고기 반찬들

중국집이라면 불 위에서 덤블링하는 튀긴 고기들

김밥집이라면 불 위에서 덤블링하는 튀긴 고기들

김밥집이라면 볶아서 반작반작 윤이 나는 속 재료와 기름 바른 김을

초밥집이라면 하얀 마블링이 선명한 참치 뱃살 초밥을

고깃집이라면 마이야르 반응이 일어난 노릇노릇 익은 고기를

곱창집이라면 곱창이나 대창에서 곱이 줄줄 흐르는 모습을

쌀국숫집이라면 사태실보다는 차돌박이가 듬뿍 올라간 사진들. (-308-)

외식업계의 액셀러레이팅 컴퍼니 '장전'의 리더 김유진의 「장사, 이제는 콘텐츠다」, 「장사는 전략이다」 을 읽었고, 세번 째 저서 「장사는전략이다 RED」을 읽을 수 있었다. 세 권의 책을 자세히 보면,자영업자들이 마주하는 힘든 고통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외식업계는 레드오션으로서, 치열한 경쟁 속에 서로 살갂아 먹기를 진행하고 있다.그러나 장사의 원칙에서 벗어나 차별화를 선언하고, 매출을 높이고, 맛으로 승부할 수 있는 방법을 책에서 얻을 수 있다.

이 책은 장사의 노하우, 필살기다. 식당을 찾아오는 단골 손님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그것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이다. 친절과 디테일, 정성이 우선이며,식자제와 메뉴 이외에 신경써야 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있었다.투자가 선행되어야 고객이 온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투자의 효율성을 매출로 직결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노하우다. 특히 고객에게 마음에 쏙 들수 있는 차별화된 레시피를 만들어 내는 것, 같은 숫가락 ,젓가락이라 하더라도, 유기 숟가락, 유기 젓가락을 내놓는다면, 메뉴 단가를 높인다 하더라도 고객이 재방문할 가능성이 크다.

식당 입구에 가면,자주 보이는 것이 , 신발 분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문구다. 하지만 고객을 더 많이 확보하고, 크게 번창하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는 식당 주인이라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적극 수용하는 감동을 주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레시피 개발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성공 원칙을 벤치마킹을 통해 찾아낼 수 있다면, 동종업계가 주변에 많이 있다 하더라도, 2층에 있다 하더라도,골복이 위치한다 하더라도, 주차장이 없더라도, 실패하지 않게 된다. 특히 남녀 노소 누구에게 민감한 문제로, 위생 문제와 화장실 문제다. 디테일이란 보이지 않는 곳까지 신경쓰는 것이다. 즉 이 책에서 ,디테일한 요소까지 완벽하게 챙긴다면, 식당에서, 성공 기본 조건으로 손꼽히는 입지조건을 극복할 수 있는 강력한 장점으로 바꿀 수 있다. 스스로 매출이 떨어지고 있고, 고객이 줄어든다고 생각한다면, 이 책에 나오는 성공 노하우를 꼼꼼하게 이해하고, 내가 운영하는 식당의 문제점을 하나하나 고쳐 나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