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 하루에도 수십 번씩 사소한 감정에 흔들리는 당신을 위한 현실적인 위로
김종원 지음 / 마인드셋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타인은 지우고, 그대 자신을 보라.

우리 삶을 바꿀 위대한 한마디는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순간

벼락처럼 우리에게 다가온다.

지금이 그 순간이다.

당신은 그저 받기만 하면 가질 수 있다.

온갖 종류의 시험과 자격증을 비롯한

세상이 말하는 온갖 스펙에서 자유로울 때,

우리의 인생의 한 줄기 햇살에도

저마다의 색으로 밝게 빛난다.

모두가 하는 일에서 신경을 끊을 때,

우리들 인생은 자기만의 길로 들엇헌다.

익숙한 곳에서 벗어나면,

낯선 곳의 주인이 된다. (-9-)

분야는 달라도 모든 성공과 성장에는 디테일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대부분이 "굳이 그럴 필요가 있나?" ,"그렇게까지 섬세하게 해야 하나?"라고 되묻는 것을 해내는 삶을 살면, 기족이 이루어진다. 일을 잘하는 사람들, 늘 기대 이상의 근사한 결과를 창조하는 사람들, 이름값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여주는 사람들에게는 그런 디테일이 살아있다. (-81-)

존중의 법칙은 매우 간단하다. 내가 당했을 때 기분 나쁜 말과 행동을 상대방에게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누구나 자신의 일상을 존중으로 가득 채울 수 있다. 누군가를 존중한다는 것은, 그 누군가의 존중을 받을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이다. 하지만 그 간단한 관계의 법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온라인에서 존중이라는 단어가 사라지고 있는 현실이다. 예를 들어서 최근 배달 음식 문화가 자리를 잡고 있는데, 주문할 때 무례하거나 ,상식에서 벗어난 과한 요구와 욕설에 가까운 글을 요청사항에 적는 소비자가 있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153-)

"쉬운 일에는 수많은 경쟁자가 나타나지만, 어려운 일에서는 오히려 경쟁자를 만나기 힘들다."

그들은 가장 어려운 일에 자신을 맡긴다. 과연 그건 어떤 삶을 말하는 걸까? 당신의 짐작과는 조금 다르고, 예상 밖의 방법이니 집중해서 읽어보길 바란다. 이를 테면 그들이 글을 쓰며, 강의를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같은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오히려 응원하고 칭찬한다. (-255-)

"못되게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을 바람처럼 스쳐라."

누군가 당신에게 자꾸만 싫은 말을 반복해서 들려주면 그건 당신이 못나서가 아니라, 당신이 부러워서라는 사실을 기억해라. 소인배들은 자기보다 나은 사람을 싫어하고, 자신보다 못한 사람을 부려 먹기를 좋아한다. 수많은 소인배를 가볍게 스칠 수 있어야 비로소 더욱 강한 자기만을 위한 존재가 될 수 있다. (-274-)

나이만 먹었다고,어른으로 대접하는 것은 아니다. 어른으로 대접하는 순간은, 제사나 차례에서, 술잔을 올릴 수 있을 때,어른이 된다. 즉 결혼 후, 한 가정을 이루고, 책임있는 자세로 세상을 이룰 때, 세상은 어른으로 생각하고, 큰일을 맡기고자 한다.

그것이 때로는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지만, 통념상으로 어른은 그러하다. 분별력,책임감, 성실, 인내를 어른의 근본으로 삼는다. 하지만 현대인에게 어른은 새롭게 바뀌고 있다.책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을 읽으면,현대 사회에서, 어른으로서 원칙과 법칙을 이해할 수 있고, 적절하게 써먹을 수 있다.그리고 이 책은 어른으로서 성장하고,성공의 길을 이끌어 준다.어른은 수많은 유혹과 수많은 희생과 불이익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디테일에 강한 어른이 성공의 길을 갈 수 있고, 남들이 가지 않는 험난한 길을 간다면, 경쟁에서,벗어나 나만의 길을 갈 수 있는 강한 삶을 살 수 있다.

즉 어른은 새롭게 달라져야 한다. 오늘이 다르고, 내일이 다르기 때문이다. 상황에 따라서, 센스가 필요하고, 부당한 일이 내 앞에 놓여질 때, 적절한 대응와 말 ,행동이 필요하다. 어른으로서 성장하는 것은 힘들고, 모래성처럼 무너지기 쉽지만, 그리하여,어른으로서, 역할을 다한다면, 존경과 존중을 받을 수 있다.어떤 일을 할 때,디테일하다는 것은 실수가 작고 ,존중받으며, 큰일을 맡길 수 있다는 것이다. 디테일이 신뢰와 성공,기회로 이어진다.타인에게 존중받고, 이름값을 할 줄 아는 사람, 성장을 도모하는 어른이 되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