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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는 존재 자체로 낙인이었어
오현세 지음 / 달콤한책 / 2022년 12월
평점 :
남자는 능동적으로 무언가를 생산하는 존재로, 여자는 자신을 남자에게 의탁한 존재로 표시한 것입니다. 이러한 인식이 형상화된 것이 '여자 여(女)'입니다. 이러한 '여자 여(女)' 가 긍정적인 의미로 쓰였을 리 없습니다. 온갖 부정적인 개념에 두루 사용되었습니다. 낙인이 되었습니다. (-22-)
죽의 장막시대가 끝나고 줄국에 자본주의 개념이 도입되자 황금만능주의가 초원의 불길처럼 퍼져나갑니다. 신흥 재별들이 속출하고 뇌물로 부를 쌓은 고위 관료들아 수없이 나타납니다. 이들이 하나같이 본처 이외의 여자를 탐하기 시작합니다.그러자 "사랑하는 남자의 자전거 뒤에 앉아 우느니 스폰서의 아우디 뒷자석에서 웃겠다"라는 여성들이 등장합니다. 바로 얼나이와 샤오산입니다. 옛날 소금 상인과 양수미의 관계와 하나도 다르지 않습니다. 양수마는 재능 훈련을 받은 점에서 다르다고요? 과연 그럴까요? (-100-)
이러한 순장의 민낯을 대하면서 의문이 들었습니다. 죽은 황제는 과연 이렇게 한맺힌 여인들과 영원히 함께하는 것을 진정 바랐을까 하는 의문입니다. 어차피 죽는 마당에 자기가 아끼던 여인의 비자발적인 죽음과 그로 인한 한을 함께 가져가길 원한다? 잘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후긍들이 황제인 자기를 좋아해 자발적으로 따라 죽길 원한다고 착각할 수도 있지만 선대의 후궁들이 울부짖으며 죽어가는 장면을 본 후계자라면 결코 그럴리가 없습니다.이런 죽음은 따라 죽이는 것입니다.'따라 죽는다'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163-)
사온 여자가 바뀐 환경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마나 눈치를 봐야 했겠습니까? 살아남는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으면 약은 여자가 되었겠습니까? 이 글자의 또 다른 뜻이 '교활하다' 입니다. 어쩔 수 없이 약게 살아가는 모습을 주위 사람들은 교활하다고 손가락질했습니다. 매(㜥) 가 사온 여자보다 약은 여자가 된 것이, 약한 여자보다 교활한 여자라고 낙인찍힌 것이 더 가슴 아픕니다. (-200-)
그러면서 "백희가 법도를 지키기 위해 화재를 피하지 않고 죽은 것을 어질게 여겼다."고 했습니다. 집에만 꼭 붙어 있는 여자, 치(아름다울 치),남자 눈에 아름다울 수밖에 없습니다. (-315-)
작가 오현세 작가의 『여자는 존재 자체로 낙인이었어』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후한 때 허신이 쓴 540개의 부수로 정리한 다음 9353 자의 한자의 어원을 풀어 쓴 「완역 설문해자」 를 같이 보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책에는 중국 한자와 간체자,설문(設文),동파문, 전문,갑골문, 금문, 초계간백, 한전이 소개되고 있으며,그 중국 고대 한자 속에, 고대부터 지금까지 여성을 낮추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한 우리 언어의 본질적인 모순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즉 남자가 바람을 피우면 능력 있다고 생각하고, 여자가 바람을 피우면, 음탕하고, 부도덕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적 정서가 최근까지 남아 있는 것을 볼 때, 과거 드라마 『아들과 딸 』의 남아 선호사상의 뿌리깊은 낙인이 어디서 기인하는지 이해가 되고 공감이 갔다
고대부터 한자권 동양사상에 길들여져 있었던 동아시아 한자권 문화는 중국 황제가 죽으면, 살아있는,황제가 아끼던 여성을 같이 묻는 야만시대가 존재했다. 이러한 모습은 진나라 진시황제 때부터 있었다. 특히 왕의 손때를 탄 여성을 다른 남성이 탐할 경우, 그 남자의 가족은 삼족을 멸할 정도로 엄중하게 다루었다. 아름다울 미(美)의 기원을 보면, 중국 소수민족 강족을 의미하며, 저자가 아름다울 미(美) 에 주목한 이유는 양(羊)이 아름다울 미(美)에 포함된 이유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자는 존재 자체로 낙인이었던 원인은 우리가 쓰는 언어가 사회와 문화 형성의 뿌리가 되었으며, 법과 제도 또한 그 근본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여성을 상대로 한 성희롱, 성폭력의 원인은 여기에 있다. 최근 들어 여성 혐오, 여성 폭력이 심해지고 있는 원이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우리가 쓰는 언어부터 바꿔 나가야 여성을 의미하는 여러가지 부정적인 의미가 순화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