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 활용 가이드 - 메이커를 위한 프로토타이핑 바이블
정성원 외 지음 / 정보문화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4월 이스라엘의 텔아비브데 연구팀이 환자 세포 등을 이용한 인공심장을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데 성공했다. 기존의 심장 질환 환자들은 심장이식을 기증자들에게 의존할 수 밖에 없었고 ㅇ러렵게 기증자를 구하더라도 면역 거부 반응 때문에 쉽게 이식할 수 없었다. 그러나 3D 프린터를 활용하면 이식을 원하는 환자가 나타났을 때 환자 본인의 세포를 이용해 면역 거부 반응이 거의 없는 인공 심장을 신속하게 제작해 이식할 수 있다. 이때는 생체 재료를 하이브리드겔 형태로 가공한 후 세포와 하이드로겔을 혼합해 심장 세포와 심장의 내피 세포를 분화시켜 심장 현관과 함께 프린팅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12-)

STEP 파일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서비스 모델 데이터 기반의 IGES 파일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 파일에는 기하학적 형태의 치수 측정과 두께의 구성 등에 약점이 있었고 데이터가 이동할 때마다 보정과 편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반면, STEP 파일은 솔리드 데이터로 구성돼 있어 편집과 관리가 한층 편리해졌다. 현재 대부분의 모델링 출에서는 STEP(STP) 파일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77-)

제품은 사용하면서 조립이 분리되거나 파손돼서는 안 된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원래의 기능이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모든 부품은 조립 후에 안정적으로 고정돼 있어야 하며 조립 후 원래의 의도된 기능이 잘 수행해야 한다.

조립 후 제품에서 흔들리는 소음이 발생하면 안 된다. 이것은 조립이 완전하지 않다는 의미이며 시간이 지나면 제품이 파손될 것이라는 점을 알려주는 것이다.

제품의 사용 중 분리가 종종 필요한 부품일 경우, 분리와 결합의 내구성이 보장되는지 유의해야 한다. 사용자가 몇 번 분리하고 조립했는데, 파손되거나 기능이 저하되면 안 된다. 예를 들어 건전지 교체 커버를 몇 번 사용하고 결합 부분이 파손되면 안 된다. (-195-)

3D 프린터는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다. 인터넷,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이외에, 3D 프린터를 이용하여,기본에 할 수 없었던 일을 도맡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바이오산업, 의료산업에 3D프린터가 적극 사용될 가능성이 큰 이유는 고부가가치와 3D 프린터의 강점을 두각시켜 주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때문이다. 즉 비싸고 , 희소성이 있는 단하나의 제품을 3D 프린터로 만들 수 있다.의료장비 개발과 3D 프린터 기술은 좋은 궁합이다.

즉 난치병, 불치병에 3D 프린터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며, 유투브를 보면, 높은 건물을 짓는 과정,자동차를 만드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그건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것을 가능으로 바꿔 놓으며,그 과정에 대해서, 이 책 『3D프린터 활용 가이드메이커를 위한 프로토타이핑 바이블』의 도움을 얻는다. 특히 기존의 산업에서 제품을 만들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본 요소들을 책에서 하나하나 습득할 수 있으며, 3D 프린터가 우리 사회의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물론 과거에 수많은 부품을 끼워서 만들었던 자동차에 대해, 이제는 3D 프린터 기술을 활용하여, 하나의 완제품으로 성형, 사출하여, 소비자에게 내놓고 있으며, 경제성이 낮아서, 품절되었던 제품을들 다시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이 3D 프린터 활용기술에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실제 3D 프린터 기술이 어디에 쓰여지고 있으며, 실제로 내 주변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관찰한다면, 3D 프린터 기술을 통해서,새로운 가치와 활용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