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학 장학금과 적금으로 시작하는 스마트한 군대백서 - 공군사관학교 출신 저자가 알려주는 경력을 쌓는 슬기로운 군대 생활 ㅣ 커리어북스 직업 시리즈 2
정명박 지음 / 커리어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안전이란 개인의 안전, 사회의 안전, 국가의 안전을 포함하며,그 분야의 신체적인 건강함, 사회의 건전성, 국가 주권의 보전 등이 포함된다.이를 위한 직업이 있고, 필요에 따라 국가에서 직접 관여하거나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존재한다. 군대는 그 수많은 직업 가운데 '안전'을 위해 존재하는 국가 조직이다. (-11-)
학사장교, 학군장교 등 담기장교로 임관한 장교는 일정 금액의 장려금을 받으며, 함정 근무 수당도 받는다. 출동가산금도 하루 약 1만 원 정도이며, 부사관은 현역병에서 부사관으로 신분이 전화되면 약 500만원의 부사관 장려수당도 받는다. (-26-)
해군 특수전전단으로 우리가 흔히 UDT 라고 부른다. 해군 소속의 특수전을 수행하는 특수부대이며 대한민국 직할의 전단 중 하나로 해군에서 특수전을 수행하는 부대이다. (-38-)
특수전사령부와 UDT 의 비교는 가능하다. 둘 다 특수전을 수행하고,부대에 따라서 대테러 작전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두 부대 모두 육지,해상, 공중 어디서든 임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훈련받는다. 두 부대 모두 전천후 임무 수행이 가능하지만, 서로 주안점이 좀 다르다. 특전사는 육상작전, 그리고 옥상과 관련된 작전을 중심으로 훈련이 이루어지고 해군 특수전전단은 해군으로 해상작전과 연관된 임무에 주안점을 둔다.
가령 산악에서의 임무 수행은 육군 특수전사령부가 더 익숙할 것이고, 함정에서의 임무은 특수전전단이 더 익숙할 것이다. 이처럼 서로 비교는 가능하지만 '어디가 더 낫다'라고 할 수 없는 것이 마치 같은 우등생이지만 누구는 수학을 특별히 잘하고, 누구는 국어를 특별히 잘하는 것과 같다. (-40-)
해병대 수색대의 임무는 해병대의 상륙 여건을 조성한다. 해병대의 주 임무는 상륙작전인데 바다나 강에서 육지로 진출하는 임무이다. 적이 설치한 수많은 기뢰를 피해 해안가의 요새화가 된 적진을 극복하고 육지에 점령지를 개척한 뒤에 일정 기간 그것을 유지한다는 것은 성공확률이 매우 낮은 작전이며 위험하다. 세계 전쟁사에 남는 전투의 대부분이 상륙작전인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것을 수행하는 부대가 해병대이며 그에 속한 해병대 수색대는 해병대가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상륙작전을 수행하도록 여건을 완성한다.
수색대는 상륙작전을 수행할 적의 해안 지역에 미리 공중, 해상, 수중, 지상 기도을 통해 침투해 상륙 본대의 눈과 귀 역할을 하는 선견 작전을 수행한다. 적의 규모와 활동, 기상 지형 등 첩보를 보고한다. 상황에 따라 획득 표적에 대한 제한된 타격과 화력 유도 후에는 좀 더 깊숙한 적진 중심에서 중장거리의 수색, 정찰 활동과 제한된 파괴 활동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43-)
대한민국 국민은 국방의 의무를 지닌다. 남항과 북한이 대치하고 있으며, 중국, 일본, 러시아 , 미국 등 간력한 국방력을 가진 나라와 접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은 38선을 기준으로 냉전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때에 따라서, 북한은 핵무기,미사일을 발사하여, 대한민국과 일본을 위협하면서, 김정은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책 『대학 장학금과 적금으로 시작하는 스마트한 군대백서』 은 직업 군인이 되고 싶은 이들에게 어떻게 직업 군인이 될 수 있는지,방법과 기준,군대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건을 소개하고 있다. 육군과 공군,해군,해병대, 특전사로 구분하고 있으며, 단기 복무, 중기 복무, 장기 복무로 구분하고 있었다. 여성도 군대이 들어갈 수 있으며, 간호장굘포 ,군대에서 제 몫을 다할 수가 있다. 책에는 군특성화고등학교가 소개되고 있는데, 경북항공고가 내 지역에 있으며, 직업군인이 되기 위한 기본 조건을 학교에서 미리 배울 수가 있다.
해병대는 특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육해공군,전천후이며, 바다에 떨어뜨려 놓아도, 스스로 빠져 나올 수 있는 군인으로서의 특수임무를 수행한다. 체력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지만, 대한민국 해병대가 가지고 있는 자부심은 무시할 수 없다. 특히 해병대 안에서 수색대는 극한 훈련을 수행하고 있으며, 군인이 적진에 침투하기 위한 조건과 교두보를 확보하는 임무를 해병대가 직접할 수 있으며, 인천상륙작전에서 , 적진의 핵심 거점에 상륙하여, 침투하는 임무를 가진다.
직업군인으로서, 현실도 고려해야 한다.부사관이 되거나, 장교가 되거나, 자신시의 조건에 맞는 역할을 군대에서 찾아야 한다. 군대에서 나라를 지키는 임무 뿐만 아니라 군대에서 꼭 필요한 기술직에 들어갈 수 있으며, 다양한 곳에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게 된다. 단기 복무, 중기 복무, 장기 복무 등 직업군이능로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복무방식을 결정하 수 잇으며,단기 복무후 사회생활을 할 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