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텔링 차이나 - 삼황오제 시대에서 한(漢)제국까지
박계호 지음 / 파람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꼭 알아두어야 할 역사적 사항이 있다. 바로 합종과 연횡이다. 합종은 강대국 진나라에 맞서기 위해 약한 나라끼리 연합했던 것이고, 연횡은 각국이 진나라와 일대일로 함께 공존했던 전략을 말한다.지금 주목에서 시행하고 있는 '일대일로(一帶一路) '의 기본 아이디어인 셈이다. 여기서 한 가지 분명히 알아야 할 사항은 합종과 연횡 이 두 전략은 명분은 좋았으나 그 결과는 실패로 끝났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으며,그것을 주도한 인물은 어떻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누가 이득을 보았는가? (-19-)

한족을 제외하고 우리가 중시해야 할 또 다른 민족이 있다. 중국에서 오랑캐로 불렸던 흉노다. 중국 역사를 통해서 춘추전국시대의 작은 여러 나라들을 제외하고 주요 나라들의 평균 수명은 70년을 넘지 못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삼국지』 의 위,촉,오 가운데 조조의 위나라는 45년이었으며, 유비의 촉나라는 42년이었다. 그리고 마짐박까지 살아남은 손권의 오나라도 58년밖에 되지 않았다. 그러나 흉노는 1,000여 년을 지속해왔다. (-21-)

상대가 용감해지고 싶어 할 때, 내가 상대를 용감해질 수 있도록 해주면 남들이 나를 공경할 것이며,상대가 이익을 얻고자 할 때, 내가 이익을 얻도록 해주면 남들은 나를 어질다고 할 것이다. 상대가 알고 싶어할 때,내가 알도록 해주면 남들이 나를 총명하다고 할 것이다. 어떤 일을 할 때는 조심하고 조심하여 조금씩 달라지도록 해야 하며, 반드시 한 번 더 생각하여 남에게 드러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99-)

그래서 스스로 "나는 나의 힘으로 된 것은 없고 적당한 시기를 따라 운영했을 뿐 이라고 겸손하게 말했다. 하지만 범려가 성실과 노력으로 준비하면서 때를 기다려왔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는 나이가 들어 자식에게 장사를 맡겼지만 스스로 더욱 노역하여 마침내 수만금의 재산을 모았다. 범려는 20여 년 동안 세번이나 큰 재산을 모았는데, 이 중 두번은 가난한 친지나 사람들에게 모두 나누어 주었다.

그는 마침내 도 지방에서 죽었다. 사람들은 범려를 '도주공(陶朱公) 이라고 불렀는데,후세 사람들은 돈 많은 부자를 가리킬 때 여전히 '도주공'이라는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 (-147-)

합종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진나라를 제외한 6개국이 하나로 똘똘 뭉처야 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나 각국의 이해관계가 서로 달라 하나로 뭉치기에는 문제점이 많았다. 우선 합종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여섯 개 나라 왕들이 한자리에 모여야 하는데 각 나라의 이해관계가 서로 따라 처음으로 열린 모임에는 6개국 중 한,위,조 세 나라밖에 참가하지 않았다. 진나라가 이미 낌새를 알아차리고 합종을 깨뜨리기 위해 미리 제나라에 비단과 금은보화를 주고 자기 편으로 만들어버렸기 때문이었다.

합종에 참여한 6개국 중 제나라 같이 진나라와 친밀한 나라는 도의상 진나라를 공략하는데 협력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렇게 되니 소진의 합종책은 제대로 만들어지기도 전에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출발하게 되었다. 즉 합종은 이미 실패할 수 밖에 없는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174-)

선거 철이면 등장하는 단어 '합종연횡(合從連衡)' 가 있다. 합종연횡(合從連衡)이라는 단어가 쓰여진 시기가 춘추전국 시대, 진나라가 통일국가를 만들기 이전에 여섯 나라가 뭉치고 있을 때이다. 소위 중국의 강력한 외교전에 '합종연횡(合從連衡)'이 있으며, 그 당시에는 합종 연횡이 실패한 외교 역사로 손꼽히고 있으며,중국은 진나라라는 강력한 나라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책 『히스토리텔링 차이나』을 읽게 되면,한반도의 역사와 흡사한 이야기와 이질적인 이야기를 동시에 놓게 된다. 어떤 역사는 우리의 역사속에 포함하고 있었으며,중국의 신화에서 시작하여, 한나라까지 이어지고 있었다. 중국의 역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우리 삶에 이로운 지혜와 처세를 익히기 위함이다. 즉 어떤 상황에 놓여진다 하여도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고,때로는 기회를 잃어버릴 수 있다. 특히 사람에 대해서,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하는지에 따라서,그 사람의 평판은 달라지게 된다. 궁형에 처한 아픔을 간직한 중국의 역사가 사마천의 사기를 읽어야 하는 이유,그 안에는 중국의 역사의 본질이 있으며, 역사적 스토리텔링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역사를 이해하고,그 안에 숨겨진 다양한 인물이 살아온 방식을 들여다 본다면, 지금과 비교하여,그때나 현재나 큰 차이가 없음을 깨닫게 된다. 스스로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태도와 자세,.신뢰를 얻는 과정들 하나하나가 역사속에서 얻게 되며, 성공과 실패 속에 감춰진 다양한 히스토리와 함께 할 수 있다. 권모술수와 위선으로 채워진 중국의 역사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때에 맞는 처세와 지혜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