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고시넷 초록이 NCS 모듈형 1 통합기본서 - 모듈형 + 응용모듈형 이론 및 기출문제유형 | 필수이론-확인문제-영역별 실전문제의 체계적인 학습 2023 고시넷 초록이 NCS
고시넷 NCS 연구소 지음 / 고시넷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NCS 문제유형이 등장한 이유는 정부의 인재채용방식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직무중심의 인재채용에서, 블라인드 인재 채용으로 전환함으로서,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는 채용, 과거처럼 암기에 의존한 점수형 채용에서 벗어나 창의적인재 채용으로 바꿔서 국가직무능력 표준의 목적에 맞게 시행되고 있다. 그 과정에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으로 지식,기술, 태도 등 능력있는 창의적 인재개발을 찾아나서고 있다.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문제유형을 이해하기 위해서, 휴노형, 오알피형, 행과연형,인크루트형, 사람인형 등 대행사 이름을 붙인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급선무다. 하지만 인재채용 방식은 대행사에 따라서, 큰 차이가 없는 상황에서, 문제의 유형에 변별력을 주고 있다. PSAT 가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3가지 평강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NCS는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평가를 시험 지문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문해력,수리력을 평가하고 있으며, 의사소통에서의 오류 발생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최소화하고,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었다.

특히 NCS는 10가지 능력을 확인하고 있으며, 주요 5개 영역(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자원관리능력, 조직이해능력), 하위 5개 영역(정보능력, 기술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개발능력, 직업윤리) 로 구분하여 시행하고 있다. 주요 5개 영역은 인재로서 자신의 기술적 역량을 물어보고 있었다면, 하위 5개 영역은 인지적 능역과 인성적 능력을 묻고 있으며, 컴퓨터 활용능력과 인성,직업윤리를 확인할 수 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