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진로교육 ㅣ 푸른들녘 교육폴더 12
이옥원 지음 / 푸른들녘 / 2022년 12월
평점 :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온라인과 가상공간의 발다로 대학의 절반이 사라지고, 인공지능과 IT 의 발달로 정보성 지식의 쓸모가 줄어들면서 기업의 채용시스템에서도 학위나 스펙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다. 이미 일류 기업이나 선진 교육 체계에서는 그 전조가 시작되었다. (-21-)
로봇 택시가 활성화하면 도시의 골칫거리인 주차장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공기가 나쁜 지하 주차장 안에서 사람이 타고 낼리 필요도 없으므로 주차장 효율성도 높아진다. 그동안 운전을 못 해 외출을 삼가야 했던 장애인이나 노인들도 저렴한 비용으로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 (-101-)
티핑 포인트란 "예상하지 못한일이 한꺼번에 몰아닥치는 극적인 변화의 순간"을 말한다. 어떤 상황이 미미하게 진행되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모든 것이 급격하게 변하기 시작하는 전환점으로,유해이 시작될 때 극적으로 폭발하는 그 지점을 뜻하는 말이다. 터닝 포인트가 가던 방향에서 벗어나 다른 새로운 길을 갈 때 쓰이는 용어라면, 티핑 포인트는 수면 아래로 서서히 이루어지던 일의 진행이 어느 순간 수면 밖으로 튀어 올라 폭발하는 단계의 시작점을 말하는 것이다. 비등점, 전화점, 변곡점 등이 같은 말이다. (-189-)
현재와 미래 : 최첨단 과학기수의 발전과 웰빙라이프 지향한다. 우주 여행안내원, 인공장기 조직개발자, 미디어 윤리학자, 네트워크 카운슬러, 인간 능력 향상 조언자.아바타 개발자. (-267-)
한국전쟁 이후 1950년대에는 물장수, 전차 운전사, 전화교환원 등이 인기 직업이었고, 1960년대에는 은행원과 공무원, 스튜어디스 등이 선망의 직업이었다. 1970년대에는 대기업 직원, 금융계 종사자, 건설 노동자, 버스 안내원 등이, 1980년대에는 연예인, 프로듀서, 운동선수 등이 인기였다. 1990년대와 2000년대에 들어서는 펀드 매니저, 프로그래머 , 네트워크 전문가 등이 눈길을 끌었다. (-269-)
공부은 집에서 한다. 학교에 가면 칠판 앞에 서서 발표한다. 교사는 책상에 앉아 아이들에게 질문한다.'플립러닝' 혹은 '거꾸로 수업'으로 불리는 미래형 교육이 이루어지는 모습이다. 1990년대 미국 하버드 대학의 에릭 마주르 교수가 온라인을 활용한 초창기 모델을 개발했고, 2007년 미국 존 버그만 교사가 플립러닝이라는 현재 모델을 내놓은 뒤 점차 이 방식이 확산되었다.'뒤집다' 라는 뜻의 영단어 'FLIP'이란 말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거꾸로 교실'이라고 불린다. (-357-)
이옥원 『미래진로교육』은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는 '미래를 여는 지혜' 라고 말한다. 미래 교육에 대해서, 비전과 진로에 대해 말하고 있었다. 이 책은 부모와 자녀 뿐만 아니라 현직 학원 강사에게도 필요한 책이라는 점이며, 학원 가사각 안고 있는 고민을 엿볼 수 있다.
교육은 미래 기술과 연결된다.그리고 밀래 산업,미래 먹거리를 위해 현존하고 있다. 과거 1950년대 직업군은 1차 산업에 머물러 있었던 이유 또한 , 산업 인프라가 전무한 가운데 먹고 자고 , 누울 수 있는 것을 해결하는데 급급했다. 미군정 시대가 끝나고, 서서히 한국 산업이 일어났고, 제3차 산업과 제4차 산업을 중심으로 교육의 질이 바뀌고 있었다. 책 『미래진로교육』 은 제4차 산업혁명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미래의 기술, 미래의 직업,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준비단계였다. 특히 암기식 교육이 사라지고, 창의적 교육을 중시하고, 협업, 공감력을 키우는 교육으로 바뀌고 있다. 거꾸로 학습. 플립교육이 두각을 이루고 있으며, 학부모들이 플립교육에 관심 가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1980년대 암기식 교육, 대학교의 간판을 중시해왔던 시대가 저물고 있다. 저출산 교령화 문제가 본격화되면서 교육의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새로운 교육방식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었다. 알파세대에게 익숙한 메타버스, 제페토,가상현실, 증강현실에 대해서 현직 학원강사는 무지한 경우가 많다. 책 『미래진로교육』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며, 21세기 디지털 리터리시에 익숙한 알파세대가 사회에 진출할 때, 미래 사회의 변화의 물결을 주도하게 될 때,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윈한 준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