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트테크 큐레이션 - 일상이 예술이 되는 MZ세대 미술품 투자법
한혜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1월
평점 :








프랑스 시민혁명 이후 낭만주의와 사실주의가 등장했다. 예술가들은 더 이상 왕과 귀족을 위한 작품이 아닌 , 예술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낼 수 있는 그림을 그렸다. 소수 특권층의 전유물이었던 미술이 다수의 대중으로 넘어왔다. 외젠 들라크루아의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과 장 프랑스아 밀레의 <이삭줍는 여인들>을 살펴보자. 미술의 목적과 분위기가 확연하게 달라진 것을 알 수 있다. (-37-)
고 이건희 회장이 수집한 문화재와 미술품으로 구성된 '이건희 컬렉션'의 작품 수는 2만 3,181 점이다. 감정가는 어림잡아 2조~3조원으로 평가되는데,우스갯소리로 국립현대미술관의 예산을 100년 동안 모아도 모두 구매하지 못한다고 얘기한다. 이건희 회장은 작품이 좋으면 값을 따지지 않고 구매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건희 컬렉션을 두고 ,'세기의 기증'이라고 평가하는 이유다. 겸재정선, 김환기, 이중섭과 마르크 샤갈, 르누아르, 클로드 모네 등 누구나 알 만한 국내외 유명작가들의 작품을 만날수 있었다. (-61-)
겨론적으로 작가는 외할머니의 죽음 뒤에 남겨진 장소들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사회적 감수성을 희석하지 않는 먹과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마치 단단한 돌에 새기듯 성실하고도 세밀히 이를기록해가고자 한다. 작가가 이런 노동 집약적인 태도를 취하는 이유는 이 작업의 원동력이 애도, 더 나아가 긴 시간 축적해온 사랑이라는 감정에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127-)
2022년 5월에 롯데백화점은 시그니엘 부산에서 대규모 아트 페어인 '롯데아트페어'를 개최했는데, VIP 티켓 500장이 개막 전에 모두 팔렸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인 '아트스페이스' 에서는 매달 100여 점의 작품을 전시 및 판매중이다. 또한 광주 신세계에서는 매년 9월~11월에 '광주 신세계미술제' 를 개최하는 만큼 유통업계의 아트 마케팅은 공격적이다. (-200-)
명망 있는 갤러리는 위작으로 판명날 경우 작품가를 돌려준다. 또한 옥션 구매도 위작을 피할 확률이 높다. 옥션은 자체 감정을 통해 작품을 출품하며,이후 낙찰된 작품이 위작으로 밝혀지면 구매가를 돌려준다. 미술시장에서 로랜 시간 쌓아온 명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37-)
도쿠미쓰 겐지의 『현대 미술 투자 교과서』을 읽은 바 있다. 이 책은 일본작가각 썼으며, 미술품 투자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단 미술품 투자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인지할 수 있지만, 국내에 적용하기가 힘들었던 미술투자 개론서다. 한편 아트딜러 한혜미의 『아트테크큐레이션』 은 국내에 관한 미술품 투자 안내서이기 때문에, 직접 접근할 수 있고, 작가와 소통이 가능하며, 피드백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네덜란드 출신의 프랑스 화가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 3. 30. ~ 1890. 7. 29] 가 지금 살았다면, 가난하지도 않았을테고, 독한 압셍트를 마시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 당시엔 반고흐를 후원해주는 이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죽는 순간까지 미술작품을 그려내는데 매진했다. 지금은 각정 전시회, 갤러리,아트페어 , 인스타그램 등등 나의 미술 적품을 팔 수 있는 루트가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홍익대 출신 미술작가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전공과 대학을 명망있는 대학을 선호하기도 한다. 또한 GDP 3만불 시대가 열리면서, 의식주를 채우기 급급했던 과거와 달리 , 누구라도 미술품에 관심가지게 되고, 내가 가진 자산의 일부분을 미술작품에 투자할 수 있다. 즉 한 달 10만원 정도 모아서, 100만원 남짓 미술작품 하나 구매한다면, 미술작품으로서 , 투자가치 뿐만 아니라, 집안 인테리어를 바꿀 수도 있다. 밋굴 투자에 있어서, 욕심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보면 실제 미술품 투자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자세하고, 꼼꼼하게 소개하고 있다. 미술 투자의기회비용도 중요하지만,미술투자 리스크도 존재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 특히 인스타그램을 통해 작가에게 직접 미술품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는데,이런 경우,위작으로 판명나면 보상받을 길이 막히게 된다. 단 아트페어나 갤러리, 옥션을 통해서 미술품을 구매한다면, 위작이라 하더라도, 아트페어, 옥션 경매압체에서 보상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미술품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미술품 투자에 있어서, 미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미술사를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좋은 작품은 절대 나에게만 싸게 팔지 않는다."라는 불문율을 잊지말아야 한다. 딜러의 달콤한 말에 혹해서, 미술작품을 구매하다간 후화늘 남길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직접 판단하고,그 판단에 의지해 구매후 재파매를 한다면, 후회하지 않는 미술품 투자가 가능하다. 원본이든 위작이든 나의 기호와 취향에 맞게 구매한다면, 미술품에 대한 안목과 미적 교양을 확인할 수 있다.아는 만큼 미술푼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며, 지역 미술협회의 지역 내에 있는 화가의 피드백이나 도움을 얻는 것, 욕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