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aching A-Z 일상의 대화, 소통의 과학
Haesun Moon 지음, 최중진 옮김 / 박영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사람들은 좋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재능을 타고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여러분이 이해하고 , 인정받는 느낌이 들도록 하거나 지지받고 살 만한 가치가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지금까지의 모든 대화가 그럴 수 있었다면 우리의 삶은 여러 면에서 달라져 있지 않을까요? (-5-)

1.원하는 미래

2.풍부했던 (성공적이었던) 과거

3.힘들었던 과거

4.걱정되는 미래

여러분의 이야기가 가장 많이 머무는 곳은 나침반의 어느 곳입니까? (-9-)

무엇이 필요한지 인정하고 그것을 해낼 수 있는 수단을 이미 가지고 있음을 믿으며, 무엇을 원하는지를 볼 수 있도록 하기 . (-28-)

"우리에겐 우리 자신이 누구인지, 다른 사람들은 누구인지, 그들은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우리의 믿음을 지지해주는 증거를 찾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69-)

원치 않는 것(부정적 변화) 대신 원하는 것(긍정적 변화) 강조하기 (-154-)

이미 가지고 있는 자원에 대해 재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야기를 재 저작할 수 있게 하기. (-184-)

경험이 어떻게 생겼고, 그러한 경험이 원하는 변화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새로운 렌즈를 통해 다시 들여다보기. (-218-)

"사람들은 그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원하는 것에 훨씬 가까이 있다는 것을 개닫게 됩니다. 이것은 자원활성화의 과정으로 불리기도 하고, 저는 그것을 '일상의 마법(ordinary magic) 이라고 부릅니다.

작가 문혜선은 커뮤니케이션 과학자이자 교육자이다. 그녀는 토론토 대학원에거 코칭을 가르치고 있으며, 현대인에게 필수 덕목인 대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우선 우리의 언어 습관을 관찰함으로서,그 안에서 부정적인 언어를 긍정적인 언어로 전환하고 있으며, 불필요한 언어 습관과 패턴을 어떻게 바꿔 나가야 하는지 심도있게 알려주고자 하였다.

책에는 A에서 Z까지 26개의 알파벳과 26개의 키워드가 제공되고 있다. 먼저 Becoming(원하는 것)을 살펴보자.대화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빨리 간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영업을 하는 이들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재빨리 알아채고,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고객의 지갑을 쉽게 열 수 있는 창구를 만들 수 있다.

Hope(희망)이다. 사람은 저마다 어떤 희망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스스로 그 희망이라는 실체가 명확하지 않다는 데 있다. 그럴 때, 구체적으로 여러가지 사례나 경험을 제시하여,대화를 풀어나갈 수 있다. 그 과정에서,서로 관계의 친밀함을 얻고, 친근감을 가질 수 있고,새로운 원칙을 만들 수가 있다.

Notice(주목)이다. 우리는 흔하게 주목 대신 공지로 널리 쓰여지고 있었다. 여기서 주목이란 상대방이 원하는 것, 주목하게 되는 주제나 소재,내용을 아는 것이 우선이다. 대체적으로 인간은 과거,현재,미래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대화스킬을 찾아내는 것이 우선이다.

Useful( 유용함)그리고 Value(가치)다. 이 두가지는 대화의 강력한 의도이면서, 목적이기도 하다. 대체적으로 사람들은 내안의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얻고 싶어한다. 출세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 출세에 관한 유용한 정보나 가치를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공부를 잘하고 싶은 아이들,그 아이들의 부모에게 공부 잘하는 비법을 알려준다면, 유용함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소위 커뮤니케이션에서 가능성(Might)와 질문(Question)으로서, 최근(Recent) 의 일을 언급하며, 상대방이 궁금해 하는 것(Wonder)을 말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아는 것은 중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긍정의 언어를 쓰고,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