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께 귀 이야기를 들려 드릴게요 - 마음과 철학을 담아 치료하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난청, 이명, 어지럼증 이야기
문경래 지음 / 델피노 / 2022년 11월
평점 :
"지금의 나는 난청을 약간 불편한 일로 여기고, 이상하게 드리겠지만 때로는 축복으로도 여깁니다. 남들과 다른 것? 그것은 내 인생에서 가장 좋은 부분이 되었습니다. 약간의 창의력과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 어떤 '다름' 도 놀라운 것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남들과 다른 것이 우리의 '슈퍼 파워'입니다. " (-11-)
달팽이관 세포는 중간에 새로 만들어지는 세포도 없고 ,마가졌던 세포가 되살아나지도 않는다. 처음 갖고 태어난 그 세포 그대로 평생을 간다. 평생을 사용하는 달팽이관 세포들이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점점 세포들이 늙어간다. (-26-)
돌발성 난청 환자를 돌보며 의사가 해야 할 주요한 것도 있다.첫 번째는 돌발성 난청의 원인으로 간혹 신경에 종양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를 감별하기 위한 검사를 시행해 보아야 한다. 두 번째는 난청으로 인한 불편감과 불안감이 환자를 정말 활활 태워버리지 않도록 전문적인 교육과 상담을 환자에게 해주어야 한다. (-59-)
두 번째 피드백 현상 말고 보청기가 힘든 이유를 하나 더 들어보자면, 보청기 자체가 귀를 막아서 생기는 불편함이 있다. 지금 이 글을 읽으시면서 손가락을 양쪽 귀에 넣어 꽉 막고, 그 상태로 "안녕하세요" 라고 말해보자.아마 그 "안녕하세요" 소리는 이제까지 내가 들어본 것 중 가장 괴상한 "안녕하세요"일 것이다. (-119-)
"감기를 심하게 앓은 후에 이명이 심해졌어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후에 피부도 뒤집어지고 이명도 생겼어요."
"다리 수술을 받은 후에 이명이 심해졌어요." (-177-)
그래서 귀로 인한 어지럼증은 어지럼증만 나타나거나, 청력 저하나 귀 먹먹함 같은 청력 증상이 어지럼증과 함께 나타난다.
반면, 뇌로 인한 어지럼증은 다른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말이 어눌해지거는 증상, 안구 운동 장애, 감각 장애, 두통 등이 어지럼증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다. (-256-)
또한 우리가 스트레스받는 힘든 상황에서는 자신의 마음과 몸을 학대하게 된다. 어쩌면 어지럼증도 내가 내 마음과 몸을 나도 모르게 학대한 결과다.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고 지친 상황에서 자기 자신마저 자신을 괴롭히지 말고, 타인한테 하듯이 '자신에게도 친절'을 베풀고 따뜻하게 감싸 안아주자. (-340-)
인간의 삶의 많은 부분들은 나의 경험과 타인의 경험에서 시작된다. 어떤 경험이 나의 상식이 되고, 타인이 몸으로 마음으로 체득한 경험이 내 경험이 될 수 있다. 건강이 그렇고, 성공이 그렇고, 도전이 그러하다. 타인의 성공과 건강 ,도전이 내 성공과 건강, 도전이 될 수 있으며, 그럴 때, 현명한 선택과 결정이 필요하다.
책 『당신께 귀 이야기를 들려 드릴게요』에서 눈여겨 보았던 건, 귀 건강에 내 삶의 건강이 될 수 있으며, 삶에 있어서, 건강한 귀를 유지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아는 것이 중요했다. 내 주변에 녀든 이상, 유모차를 끌고 다니는 나이가 지긋한 이들이 많아서,귀가 잘 들리지 않는 실버 세대가 많다. 여든 넘으신 어르신들을 볼 때, 내 목소리를 키워야 겨우 알아듣는다.그들을 보면, 나의 부모님의 앞으로가 걱정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깊은 고민에 빠질 때가 있다. 나이가 들어서, 재생되지 않는 달팽이관 세포가 사라짐으로서, 보청기를 껴야 할 때, 어떻게 보청기에 잘 적응하는지 책을 통해,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내 주변에도 십대 젊은 나이에 선천적으로 청력장애가 생긴 이들도 있는데,그들은 성장 단계이기 때문에,보청기가 상당히 불편하다고 말한다. 그 상황에서, 현명한 대처가 요구된다.
부모님이 걱정하는 것 중 하나가 어지럼증과 이명현상이다.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어떤 일로 인해 머리가 아픈 케이스가 많다.그럴 때, 뇌졸증, 뇌출혈이 생길 수 있는데,실제 주변에 비슷한 상황에서, 뇌에 이상이 생긴 문제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항상 두려워 한다. 약은 약사에게, 병은 의사에게 가보라고 하듯이,어지럽거나, 이명 현상이 들 때, 원인이 어디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병원에 빨리 가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귀에 이상이 생겨서 이명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뇌의 이상으로 인해 이명 현상이 발생하는 것과 큰 차이가 나고,예후 증상도 매우 다르다. 전문가의 의학적 소견이 매우 중요한 이유가 책에 나오고 있었다. 즉 이명 증상, 난청, 어지럼증이 발생할 때,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는 상황에서 벗어나, 내 마음을 스스로 다스릴 수 있는 마음챙김이 우선되어야 한다.실제로 어지럼증, 이며현상 발새으로 뇌졸증이 나타나서, 급사한 경우가 실제 있기 때문에, 그것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중요하다.
[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