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10가지 질문
장윤진 지음 / 에디토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황 vs 호황의 사이클링

변화를 어떻게 기회로 만들 수 있을까?

만남 vs 헤어짐이 다반사인 고객을 어떻게 사로잡을 수 있을까?

어떻게 영속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

위기에 강한 인재는 어떻게 키워낼까?

마케팅에서 절대적인 진실 중 하나는 한 명의 고객이 더 이상 한 명의 고객이 아니라는 것이다. (-5-)

안 좋은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 좋은 일이 발생했을 때 잘 해결하고 그 일을 발판 삼아 매뉴얼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매뉴얼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좋은 의사결정을 하고 그 결정을 기록하고 공유하고 시각화하는 작업을 매일 꾸준히 한다. 좋은 의사결정이란 사업주의 철학과 기준에 맞은 의사결정을 의미한다.금전적 이득이 중요한 철학이라면 그것에 맞추어서 , 직원을 먼저 챙기는 것이 철학이라면 그것에 맞추어서 의사결정을 한다. (-34-)

어른을 만나거나 누군가의 도움을 받기 위해 참석하는 자리라면 꼭 그분을 위한 선물을 준비한다. 꽃 한송이라도 좋다. 당신에게 더 유익한 보답으로 돌아올 것이다.

월급을 받는 것을 당연히 여기지 말고 당신을 도와주었던 관리자, 후배, 동료들에게 커피 한 잔이라도 건네보는 것은 어떨까? 돈을 많이 벌고 잘 나갈 때 더 겸손하고 주변에 잘해야 한다. (-98-)

두번째로 닮고 싶은 모습은 포용하고 소통하는 커뮤니티 문화다. 룰루레몬에는 '커뮤니티 클래스' 라는 문화가 있다. 룰루레몬의 고객이 아니더라도 룰루레몬의 옷을 사지 않더라도 누구나 선착순으로 커뮤니티 클래스에 참여할 수 있다.다양한 장르의 전문가들과 함께 러닝, 요가, 필라테스, 복싱, 그 밖의 다양한 장르의 전문가들과 함께 러닝, 요가, 필라테스, 복싱, 그 밖의 다양한 운동, 명상 등을 하고 그 외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클래스다. (-197-)

남다른 성공, 남다른 고객 확보, 남다른 특별한 영업이 가능하다면, 성공과 명예를 얻는다. 경기가 불황이라 하더라도, 잘 되는 집은 잘 된다. 사업이든, 영업이든, 세일즈든 뭐를 하든 말이다. 그들의 성공 비결, 고객을 모으는 남다른 사업 노하우를 본다면, 그들의 남다른 사업 원칙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세일즈에서, 자세와 태도, 신뢰를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온다. 아무리 성실해도, 노력해도 위기는 찾아올 수 있다. 멀쩡하게 운영하던 가게에 누가 차를 들이박는다고 예상하지 않는다.그러나 매우 희소하지만, 일어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그럴 때, 어떻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지, 문재 해결 메뉴얼, 위기대응 매뉴얼, 영업 메뉴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성공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여기에 있다. 나름데로 필라테스 사업을 하였고, 트리니티 필라테스 스튜디오 & 아카데미 창업자인 대표 원장 장윤진 원장은 포기 하지 않았다.항상 노력하고, 프로로서 자신의 존재감을 두각하였다. 성장만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한다. 2014년 스튜디오 개원 이래 600% 이사의 매출 성장을 꾀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자신의 고객을 빼앗긴다 하여도 다시 모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필라테스 사업을 하면서,같이 일했던 직원이 회사를 나가서 , 새로 필라테스 창업을 한다고 할 때, 색안경을 끼지 않고, 적극 응원하고, 지지해 줄 수 있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당장 차업ㅈ을 할 때, 6개월은 멘땅에 헤딩할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당장의 이익보다 사람, 직원을 아끼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행동이다. 즉 당장 손해를 보더라도,서로, 같이 성공할 수 있다면, 자신의 것을 내어줄 줄 안다. 세상은 공짜가 없다는 마인드 하나로, 파이를 키워 나가는 방법으로 남들과 다른 사업 철학이 있었기 때문에, 위기에 강한 필라테스 사업가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