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트렌드 2023 - 채용 경험이 만드는 일하는 방식의 변화
윤영돈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상호 작용을 통해 고객과 견고한 관계를 쌓아라.

옛날에는 스토리를 전달하고 빠지는 시대였다. 메타 버스가 기존 게임이나 가상 세계와 다른 핵심은 바로 상호작용에 있다. 바야흐로 스토리리빙의 시대가. 스토리텔링이 아닌 스토리리빙으로 콘텐츠를 경험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견고한 관계가 중요하다. 따라서 고객과의 견고한 애착과 소통이 중요해지고 있다.


2.고객의 일상 속으로 파고들어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라.

기업들은 소비자를 설득하는 것을 넘어서 소비자의 일상 속으로 파고들어 그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제공해야 한다.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경험하는 것과 소유하는 것이 분리된다. 소유하지 않아도 다야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세상이 왔다.


3.콘텐츠를 이끄는 프로슈머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옛날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따로 나누어져 있었다. 이제 콘텐츠를 이끄는 것은 단순 제작자도 소비자도 아닌 프로슈머(Prosumer)다. 그들을 내 편으로 만들어야 한다.


4. 타인이 행동을 취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고 자극하라.

리더의 새로운 역할은 정보를 독점하는 것이 아니다. 스토리텔링이 아닌 스토리리빙비의 시대, 팩트(Fact) 에 집착하지 마라. 존 코터 하버드대학 교수는 "행동의 변화는 대부분 사람들의 감정에 호소할 때 나타난다."라고 말했다. 메타버스로 물리적 제약이 약해지면서 타인과 서로 영행력을 주고받기 쉬워졌다. 이제 어떻게 긍휼감을 가지고 그들과 소통할 것인가 질문하라.


5. 스토리를 향유할 때 스토리와 행동을 일관성 있게 일치시켜라.

스토리리빙 시대에는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 스토리는 공유되고 기억되면서 향유된다. 스토리는 언행일치될 때 그 힘이 점점 확장된다. 스토리를 지배하는 자는 망하고, 스토리를 공유하는 자는 흥한다. (-112-)



2022년 10대 채용 트렌드 키워드는 딥택트 채용, 메타버스 채용박람회, 소셜리크루팅,리버스 인터뷰, 워러벨, 폴리매스형 인재, 커리어 모자이크, ESG 경영, 직원 경험 시대, 시니어 시프트로 요약한다. 1년 후 2023년 10대 채용 트렌드 키워드는 채용 브랜드 시대, 메타버스 면접, 스토리리빙 시대, 리버스 리크루팅, 워라블 전성시대, 멀티포텐션라이트인재, 커리어 포트폴리오, 워케이션, 러닝 어빌리티 시대, 시니어 케어로 바뀌고 있으며, 스토리텔링 시대에서 스토리리빙 시대로 무빙하고 있다.



앞으로 채용시장은 MZ 세대를 위한 채용으로 바뀔 것이며, 기업이 직원의 입장을 헤아릴 수 있어야 한다. 다군다나 신입사원의 역할과 리더의 역할은 급변하게 된다. 코로나 19 펜데믹으로 인해 채용시장에서 비대면 면접 시장이 전면 시행될 수 있었으며,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채용시장의 트렌드 변화가 현실이 되고 있다. 즉 기술의 변화로 기업의 채용방식이 바뀌고 있으며, 소유의 시대에서 공유의 시대로 바뀌고 있는 현 시점에서, 생산과 소비를 주도하고 있는 이들의 라이프스태일, 그들이 추구하는 인재를 엮어 나가고 있다. 즉 과거에 스토레텔링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가치들이 스토리리빙 시대에 접어들면서 크게 중요하지 않는 가치가 되고 있다. 사람들의 집단 지성이 사회를 바꿔 놓고, 기업의 채용 트렌드도 바꿔 놓고 있음을 경력과 커리어 코칭 전문가 윤영돈 님의 전문가적 안목으로 하나 둘 이해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