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상을 복구하라 - 리테일 아포칼립스 탈출을 위한 소매상 혁명
마크 필킹턴 지음, 이선애 옮김 / 동아엠앤비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영국에서는 업체들의 줄도산 및 페업과 구조 조정이 이어졌다. 데번햄스, 아카디아, 웨어하우스 ,오아시스, 클락스, 직소,L.K베넷, 로라 애슐리, 캐스키드슨, 에든버러 울른 밀 그룹(봉 마르쉐, 예거, 피콗스 드의 브랜드 보유),몬순, 액세서라이즈 , 머진 미디어 스토어즈, 빅토리아 시크릭 UK 등 잘 알려진 소매 기업들이 지급 불능을 선언하거나 폐업했다. (-47-)

1) 상품 유통에서 소매 산업을 제치고 가장 효율적인 채널로 자리매김한 이커머스 혁명

2) 브랜드 평판이 광고가 아니라 소비자 리뷰, 인플루언서들의 의견에 좌우되도록 만든, 그리고 제품에 대해 소비자에게 완전한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혁명.

3) 생산의 유연성을 크게 제고한 제조 혁명 . (-133-)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는 자체 제품 디자인, 개발, 제조업체 선정, 마케팅, 물류, 애프터 서비스 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글로벌 브랜드에 납품하는 제조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들은 오프라인 상점을 운영하는 소매업체가 지난 수십년간 그래 왔던 것처럼 검색 목록 상단에 자신들의 PB 제품을 노출시키고 플랫폼을 통해 자사 제품을 홍보할 수도 있다. (-212-)

오프라인 매장이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유일한 채널이었던 시절에는 매장이 오랫동안 같은 자리에서 영업을 하는 것이 합리적인 전략이었다. 고객이 매장의 위치를 기억해야 다시 방문하여 재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브랜드가 온라인 채널을 주요 판매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재구매 고객은 늘 동일한 위치, 즉 인터넷 사이트를 찾으면 된다. 따라서 물리적 공간을 주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경우에는 매장의 위치를 빈번하게 옮기면서 계속해서 새로운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것이 더 합리적인 전략이다. (-282-)

휴엘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같은 가치관을 공유하는 열정 팔로워들을 모아 강력한 브랜드 커뮤니티를 구축했다.동사는 온라인을 위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지만 팔로워들 사이의 소속감을 강화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오프라인 이벤트도 열고 있다. 최근에는 런던에서 신제품 출시 행사를 열었는데 일부 열성 참가자들은 덴마크처럼 먼 지역에서 오기도 했다. (-341-)

코로나 팬데믹 19는 오프라인, 소매업의 전면적인 변화가 발생하고 말았다. 특정 건물을 가지고 있는 오프라인 소매업은 큰 타격을 입지 않았지만, 건물에 세들어 사는 소매업은 임대료를 견디지 못하고, 폐업, 파산, 구조조정에 이르게 된다. 안그래도,도매상, 인터넷 업체에 밀렸던 영세 소매상의 경쟁력은 점점 더 추락하는 상황에 놓여지고 말았다.

소매상의 위기가 현실이 되었으며, 소매상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소매상의 물류, 유통방식의 전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옴니채널이 생겨나고, 상품과 서비스를 같이 취급하는 새로운 변화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제품의 다변화 뿐만 아니라 제품의 주요 구매자, 수퍼소비자가 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을 만들고 ,비즈니스 리테일을 시도하는 것이다. 오랜 경험을 쌓은 소매상 리테일 업자이자 컨설턴트 마크 필킹턴은 소매상이 도매상,인터넷 매장을 넘어설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며, 리테일 아포칼립스 탈출을 위 소매상 혁명이 필요하다. 특히 기존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체 내에서 PB 제품을 취급함으로서 , 상품의 제고를 줄여 나가면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 방법을 취함으로서, 비즈니스 리스크를 덜어낼 수 가 있다. 특히 상품 비즈니스와 연관 서비스 비즈니스를 유기적으로 엮어냄으로서, 서로에게 윈윈이 될 수 있는 비즈니스가 필요하다. 소위 단품에 의존하였던 상품 판매 소매상은 필패로 이어질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서점이다. 과거에 비해 책을 읽는 인구가 줄어들었고, 책을 보관하고, 도서 재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서점 입장으로 볼 때, 소매상 비즈니스 리테일의 전면 변화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