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얻는 지혜 (국내 최초 스페인어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46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김유경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존하게 만들라. 우상을 우상되게 하는 건 거기에 금을 입히는 사람이 아니라, 그것을 숭배하는 사람이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에게 감사하는 사람보다 자신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원한다. 평민의 감사보다는 궁정의 기대를 받는 편이 낫다. 전자는 잊히지만, 후자는 기억되기 때문이다. (-31-)

좋은 의도가 담긴 지식을 지녀라. 이것은 백발백중 성공을 보장한다. 하지만 좋은 지식이 나쁜 의도와 결합하면 늘 괴물 같은 고통을 낳았다. 나쁜 의도는 완벽함을 해치는 독이 되고, 여기에 지식의 도움이 더해지면 더 교묘하게 해를 끼친다. 파멸을 낳는 불행한 우월함이여! 사리 분별이 없는 지식은 갑절의 광기가 된다. (-42-)

칭찬받을 만한 지식을 가진 사람.지혜로운 사람의 탄약은 정중하고 유쾌한 지식이다. 즉 그들은 더 박식하고 덜 통속적이며, 모든 흐름을 꿰뚫는 실용적인 지식을 갖고 있다. 그들의 말은 시의적절하고 재치가 풍부하며, 행동은 정중하다. 그리고 그것들을 상황에 맞게 사용할 줄 안다. 종종 재치있는 말 한마디가 진지한 가르침보다 낫다. 대화를 통해 얻는 지식은 매우 자유분방하면서도, 일곱가지보다 유익하다. (-48-)

행운이 따르는 사람은 만나고, 불운이 따르는 사람은 피하라. 보통 불행은 어리석음에 대한 벌인데, 이렇게 전염성이 강한 병도 없다.따라서 가장 보잘것 없는 악이라도 절대 문을 열어주어서는 안 된다. 늘 그 뒤를 따라 더 많은 악이 들어오고 ,대부분은 매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가진 가장 낮은 패는 전에 가졌던 가장 높은 패보다 더 중요하다. 그리고 의심스러울 때는 현명하고 신중한 사람들을 따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들은 머지않아 최후의 승부에서 승리하기 때문이다. (-657-)

반감을 갖지 말라. 우리는 종종 사람들의 탁월한 자질을 제대로 알기도 전에 먼저 반감부터 갖는다.그리고 이런 타고난 저속한 반감은 저명한 사람들을 대할 때도 나타난다. 따라서 이런 태도를 지혜롭게 고쳐야 한다.뛰어난 사람들에게 반감을 품는 것만큼 자신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은 없다. 영웅들에게 호감을 품으면 이익이 되고, 반감을 품으면 명예가 실추된다. (-75-)

기다릴 줄 아는 사람,이런 사람은 엄청난 인내심과 위대한 마음이 있다는 증표다. 절대로 서두르지 않고 감정에 휘둘리지도 않는다. 먼저 자기 자신을 다스리면, 나중에는 다른 사람들도 다스리게 될 것이다. 기다림은 성공을 무르익게 하고,비밀들을 성숙하게 한다.시간의 목발은 헤라클레스의 칠 몽둥이보다도 많은 일을 한다.신은 몽둥이가 아니라 시간으로 인간을 길들인다. "시간과 나는 두 가지를 얻는다" 라는 위대한 격언도 있다. 즉 행운은 기다리는 자에게 큰 보상을 안겨준다. (-84-)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1601년 1월 8일 스페인, 칼라타유드의 벨몬테에서 태어나1658년 12월 6일 타라소나에서 사망하였다. 그의 삶은 우리에게 지혜롭고,분별력 있는 삶이 어떤 열매를 얻게 해주면,자신의 삶을 어떠한 방식으로 움직이는지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었다. 성공, 행운, 위대한 목표르 위해서, 꼭 필요한 책이다. 삶에 있어서 똑똑한 지식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분별력 있는 지혜로움도 매우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사람을 쓸 줄 아는 용인술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는 사람이 내 삶에 이로운 지식과 지혜를 주기 때문이다. 즉 어리석음에서,스스로 벗어나 진실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의존하게 만드는 것,그런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호감이 매우 중요한 이유, 매력를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특히 우리에게 성공은 출세의 지름길이 될 수 있기 때문에,자신의 재능을 어필하기 전 반감을 보여주어서는 안된다. 얼음 위를 걷는 것처럼 조심조심,신중하게 행동하고,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다. 좋은 의도와 좋은 행동이 우선되어야하며, 나쁜 의도에 좋은 행동이 더해지면, 자신이 머물러 있는 공간, 사람들에게 해가 되고, 결국 악과 타협하는 꼴이 될 수 있다.그래서 이 책은 행운을 얻는 목적과 동시에 불행을 피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어던 큰 목표를 가진 이들이 지치지 않고, 그 목표에 다라서,자신의 삶을 바꿔 놓는 것이며,그것이 결국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힘과 에너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존재감, 사람을 얻는 지혜를 비로소 얻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