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은 움직이지 않는다
이훈희 지음 / 책과나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이 좋은 시나리오 제작자나 영화감독, 혹은 독특한 광고 제작자가 되기 위해 왔는데, 교수 혹은 학자들은 '기호학' 과 '미학'을 들이민다. 언어학과 영상 기호학, 이미지와 시각 반응에 대한 연구, 디지털 아트 등등 대부분의 전공자들에겐 하품이 쏟아질 정도로 지루한 고행의 과정이다. 책은 물론이고 개념도 무척이나 어렵다. 평론가나 미학을 할 요령이 아니라면 영상으로 먹고살겠다는 청년들에게 이런 학문이 필요할까 싶을 정도다. (-5-)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 (2004년) 은 계단이 상징하는 위계를 잘 보여준다. 고도 비만인 황야의 마녀가 국왕을 만나려고 성의 계단을 힘겹게 오르는 장면이 기억나는가. 영화 <전함 포템킨> (1925년)에서 계단은 계급을 상징했다. 봉기 군중들이 격돌하는 장소가 우크라이나의 오데사 계단인데 봉기를 진압하는 황제의 군대는 계단 위에서, 항거하는 민중은 계단 아래서 위를 향해 격돌한다. 아이가 타고 있는 유모차가 계단 아래로 떨어지는 장면은 이후에도 여러차례 오마주 될 정도로 강렬한 장치였다. (-62-)

수평의 선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수직의 선은 아래에서 위로의 힘을 암시한다. 수평선이 안정감을 준다면 수직선은 경직되고 장엄한 느낌을 준다. 사선은 이동 방향이나 활기찬 운동감을 준다. 곡선은 직선보다 비규정적이다. 곡선은 그 흐름이 바뀔 것을 암시하며 부드러운 움직임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곡선의 겨예 지점 역시 시청자의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곡선을 이 새롭게 배치하면 하나의 패턴이 형성되고 이 패턴은 리듬을 부여한다. (-143-)

"주술과 과학은 각각 인간 정신의 발달단계의 차이에 대응하는 거이 아니라 과학적 인식이 자연을 공략할 때 작전상의 레벨의 차이에 지나지 않는 것이고, 한편은 대체로 지각 및 상상력의 수준을 바라고 있고 다른 편은 그것을 빠뜨리는 것이다."

즉 유럽인이 자랑스럽게 생가하는 교육제도나 기술적 성취는 남태평양 원주민들이 알고 있는 수천 조의 약초 효능과 물고기, 조상의 계보와 이야기에 비하면 절대로 압도적인 것이 아니며, 인식 수준 또한 높지 않았다며 결국 환경에 대응하는 인간의 수준엔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주장했다. (-198-)

산모의 팔에 디바이스를 부착하고 아이가 스크린을 터치하면 그 감촉이 엄마에게 그대로 전달되는 것이다. 단조로운 자극이 아니라 1초에 200 싸이클을 도는 정밀한 센서로 전달된다. 하지만 더욱 정밀한 감각을 전달하기 위해선 디바이스가 아니라 실제 뇌에 연결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257-)

영어 문법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이해한다고, 영어를 잘 하는 건 아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영상 예술 관련 전문 저서를 공부한다고, 영상예술이 되는 것 또한 아니다. 영상예술 이론을 디테일한 것 하나하나 알지 못하더라도, 누구나 영상예술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영상 전문가가 아니더라도,누구나 영상예술, 영상미학을 음미하고,제작할 수 있다. 미디어 아트릉 이해하지 않더라도 말이다. 영상에 대해 이해하려면 에니메이션 작업 과정을 보면 된다. 하나의 2차원 사진들이 여러 장 여러 장 겹쳐지면서, 1초에 수십장의 사진이 겹쳐지면서, 움직이는 한편의 영상이 만들어진다. 인간의 행동 하나하나에 대해서, 사물의 모습 하나하나에 입체감이 느껴지고, 사진으로 전환하고, 그 사진이 모여서 영상이 될 수 있으며, 영화나 드라마, 영상 예술로 제작되어 우리는 그 영화속 모습을 우리의 현실이라고 착각하게 만든다. 영상은 움직이지 않지만, 현실의 움직임을 포착하여, 영상이 되고, 그 영상 속에서,영상 예술과 아름다움, 미학을 느낄 수 있다.

인간의 예술 해위, 그 시작은 처음 동굴의 미학에서 시작되었다. 태초의 인간이 만든 그림이 세월을 거스르면서, 세월의 때가 묻어나게 된다.그림이 하나의 예술로 탄생되는 순간이 바로 이 지점이다. 지금 우리느 현대 기술을 활용하여, 카메라로 찍는다고 해서,그것이 영상미학, 영상예술이 되지 않는다. 빛과 어둠, 앵글의 노림수, 색체의 영상미학, 영화의 내러티브의 적절한 배치가 우선되며, 영상 관련 기호학 에 대한 이론 없이 영상을 이해하고 영상 예술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깨닫는다.. 이 책은 동굴 벽화에서 메타버스 까디,NFT 로 거래하는 쉬운 영상미학을 말하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