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노구치 사토시 지음, 최화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정 가득한 답장 내용과 분량에 상대의 호감이 고스란히 전해져 다시 한 번 깜짝 놀랄지도 모릅니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의 비결은 '상대를 먼저 생각하기','상대방을 대화의 중심이 두고 이야기하고 질문하기' 입니다.

말하자면'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입니다.

흔히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애정과 존경을 받으려면 남들보다 뛰어나야 한다고 믿습니다. (-10-)

상대가 한 말을 기억해준다는 것은 상대의 이야기를 인사깊게 듣고

가치 있게 받아들였다는 의미입니다.

대화를 나눌 때 이처럼 기분 좋은 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내 이야기를 기억해주는 사람에게는 호감이 생기는 것입니다. (-63-)

제 강의를 듣는 사람 주에 결혼한지 얼마 안 된 사람이 있어 이렇게 물어봤습니다.

"결혼하고 보니 생각했던 것과 다른 점도 많죠?"

그러자 그가 대답햇습니다.

"결혼해서 같이 살다 보니 아내의 생얼을 계속 보게 되더군요. 결혼 전에는 아내의 생얼을 한 번도 못 봤거든요."

의외의 대답에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 모두 큰 웃음을 터뜨리고 말앗습니다. (-141-)

SNS 는 자신을 보여줄 더없이 좋은 기회이지만 다른 사람들과 가까워지고 마음과 마음을 연결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상대방을 주인고으로 만드는 ' 표현을 의식적으로 쓰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199-)

주변의 도움을 절대 잊지 않고 성과를 독점하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조직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 인간은 절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입니다. 혼자 힘으로는 성공을 손에 쥘 수 없습니다. (-239-)

인간은 두 손으로 세가지를 쥘 수 없다. 하지만 욕심은 두 손으로 세가지,네가지를 쥘 수 있을 것 같은 착각을 하게끔 만든다. 때로는 손해보고 사는 것이 현명하다는 건 알면서도, 호구가 될 까 싶어서, 손해 보고 싶지 않겠다는무의식적인 욕구가 내 생각과 내 행동의 엇박자를 만들었다. 그럴 때, 우리 앞에 필요한 것은 내가 하는 행동과 말이 사람과 50cm 가까워지느 방법과 노하우,경험이다.아니면, 50cm 이상 멀어지게 하는 행동을 하고 있는 건 아닌가에 대해서,생각할 필요가 있다.

사람은 서로 심리적인 거리가 필요하다. 누군가 가까워지고 싶다면, 50cm가까워지는 노하우,경험을 배우는 것이다. 기쁨, 행복, 즐거움이 우선이다. 반대로 ,나와 멀어지고 싶은 사람이라면, 그에 맞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 조롱,빈정, 비난의 말을 사용하면 된다.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들면, 스스로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가까워질 수 있다. 반면, 상대방을 머슴,노비로 만든다면, 자신이 노비로 살고 싶지 않기 때문에,자연스럽게 멀어질 수 있다. SNS는 특히 서로 가까워지고 멀어질 수 있는 여러가지 장치들이 있다. 멀어지는 것 뿐만 아니라 관계르 끊어버리는 차단까지 가능하다. 소식을 완전히 끊어비리고,심리적인 관계조차도 끊어버리는 효과가 있다.이번 책에서 나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었다. 누군가와 가까워지고 싶을 때 , 『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이 생각날 것이다. 반면 상대방과 더 멀어지고 싶을 땐, 『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과 다른 행동과 습관을 보여주면 매우 효과적인선태과 결정이 가능해진다. 서로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나의 삶을 보존하기 위해서,그것이 내 삶의 행복을 위한 기본적인 욕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