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이슈 & 시사상식 11월호 + 오디오북 + 무료동영상 - 공기업·대기업·언론·대입 시사상식 | NCS + 인적성 + 논술 + 면접 대비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2년 10월
평점 :
윤석렬 대통령의 런던 순방의 핵심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시신이 안치된 웨스트민스터 홀을 찾아 조문하는 것이었다. 영미문화권 장례문화에서 고인을 직접 마주하고 애도하는 행위를 '뷰잉(Viewing, 고인과의 대면)','라잉인스테이트(Lying in State,사망한 국가 통치자의 유해 일반공개)'등으로 부르며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방문 목적인 조문을 생략하고 찰스 3세가 주최한 리셉션에만 참석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이에 대통령실은 '18일 도착 당일 조문하려 했지만 영국 왕실에서 '교통문제' 로 다음 날 방문을 요청했고 이를 따랐다"고 설명했다. (-11-)
대한민국 네트워크 일상이 일순 정체됐다. 10월 15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계열 서비스 전반에 장애가 발생한 것이다.이에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을 호소했고, 중소 상고인들은 실제 생업에 지장을 받았다. (-17-)
문학상은 프랑스의 여성 소설가 아니에르노(82) 가 수상했다. 노벨위원회는 그의 삶이 젠더 언어 계급의 불평등으로 점철됐고 작가가 되기까지 길고 험난한 여정을 거쳤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용기와 임상적 날카로움을 통해 개인 기억의 뿌리와 소외와 집단적 자제를 파헤쳤다"고 평가했다. (-21-)
우리 삶은 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사회의 변화가 우리 살에 긍정과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사회적 변화를 이해하는 과정,그것이 시사 이슈를 공부하는 이유 중 하나다. 특히 사회적 이슈는 우리가 잘 모르는 전문적인 지식을 쉽게 설명하고,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번 시사 이슈에는,윤석렬 대통령의 외교 무능력 지적과 카카오톡 데이터센터가 위치한 판교의 화재는 도마위에 오르는 중대한 일로 보여진다.여기서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카카오톡과 윤석렬 대통령의 위기대응을 눈여겨 볼 수 있다. 대한민국 안동 화회마을에 찾아왔던 엘리자베스 여왕의 사망에 외교적 결례는 여전히 후진국형 외교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다.카카오톡 데이터 센터 화재는 자영업자들이 플랫폼 사용에 대한 리스크를 그대로 만영하고 있었다.
이번 카카오 화재는 편리함의 역설이라고 부른다. 특히 카카오 회사는 네이버와 달다리 데이터를 분산하지 않았고,한 곳에 모여둠으로서, 위기대응에 상당히 취약한 모순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카카오-다음 플랫폼 통합 운영으로 인해 다음 메일을 열수 없는 상황에서, it 회사가 안고 있는 취약한 문제들, 전 영역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이번 사태에서 보듯 자영업자들이 카카오에 의존하지 않고, 분산하기 시작하였으며, 카카오가 보여준 위기 대응,사후조치 미흡이 여전히 뜨거운 불씨가 되고 있었다.여기서 우리는 그들의 대응과 사후 조치를 직접 보면서,우리에게 주느 교훈은 어설픈 대응은 큰 화를 부른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