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 퀘스천 - 내 안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는 7가지 질문
닉 해터 지음, 김시내 옮김 / 온워드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질문을 던진다. 답을 알려주기보다 질문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깨닫게 만든다. 물론 답하기 어려운 질문도 있다. 매우 사적인 질문이라면 특히 그럴 것이다. 이런 경우 가장 유용하고 통찰력 있는 답 일부를 사례로 제시한다. 그 밖에도 자신만의 답을 찾는데 필요한 다양한 방식이 기다린다. (-9-)

우정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사람을 더 많이 만나거나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친구를 사귀기 어렵다.

사소한 대화로 시작하자. 시작 단계에서 진지한 대화는 금물이다. 서서히 자신을 드러내고 마음을 열어야 한다.

어떤 행사에 초대받더라도 편견 없이 가자 (지루하거나 안 맞을 것 같아도 앞일은 모르는 법, 놀라운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

마음에서 우러나는 칭찬이 도움이 된다.

공통 관심사를 찾아보자.

상대에게 질문을 던지며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보자. (사람들은 자기 이야기를 즐긴다!)

상대도 나만 큼이나 불안해한다. 사교 행사에서 왜 그렇게들 술을 찾을까! (-89-)

죄책감을 조사하기 위해 다음 네 가지 항목을 적어보자

1.상처 입힌 대상

2.가한 행동

3.나의 잘못

4.죄책감 감소 방안. (-159-)

중독에 빠지면 호수 속에서 오도 가지도 못하는 물이 된 것 같다. 중독에 빠지면 사고가 갇히기 때문에 더욱 유연한 사골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 관점,자질을 받아들여야 한다. 중독과 회복의 징후를 알아차릴 수 있을 때, 어덯게 해야 건장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을지 한층 더 의식하게 된다. (-168-)

'전부'는 아니더라도 행동에는 더 깊숙이 자리 잡은 '숨은 동기'가 있다. 이런 동기는 대개 아홉 가지로 요약되며,이를 촉발시킨 원인과 함께 분노,교만, 기만, 시기, 인색, 두려움, 탐닉, 과도한 욕망,나태와 같은 약점에 영향을 받기 쉽다. 그러나 이번 장에서 소개한 질문을 자문하면서 자기 인식을 높이면 그런 약점에서 벗어날 수 있다. (-198-)

'허무주의'는 복잡한 철학 개념이지만, 요약하자면, 이 세상에서 의미를 가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실존적 견해다. 우리 중 일부분, 이런 인생관에서 해방감을 느낀다. 정말 중요한 것도 없고 우리 모두 망각을 맞이할 운명이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허무주의에는 깊이 빠져들면 실존적 좌절과 무의미함을 경험할 수 있다는 어두움 면 역시 존재한다. (-253-)

우리는 지금까지 낮은 자존감의 원인, 인간의 기본 욕구, 나쁜 습관을 부추기는 힘, 깊이 자리 잡은 무의식적 동기, 숨은 관계 패턴, 핵심 우선순위, 영적 웰빙,미루기 타파 등 다양한 내용을 살펴봤다. (-314-)

경험은 그 어떤 것보다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경험을 통해서 실패와 성공의 기준을 만들고,나의 가치관이나 신념의 토대가 될 수 있다.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의 약점과 강점,위기와 기회가 만들어지며, 자기 인식을 통해 내면의 선입견과 편견을 이용할 수 있다.

일곱 가지 질문이 나온다. 첫째,내가 생각하는 나는 누구인가? 채우지 못한 욕구가 무엇인가? 벗어나고 싶은 것은 있는가? 진짜 속마음은 무엇인가?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믿음이 도움이 되는가? 지금 당장 무엇을 할 것인가? 이 일곱 가지 질문을 통해서, 나의 삶과 나의 인생이 바뀌면서,자기 혁신,내면 속 잠재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스스로 크지 못하면, 무너지기 쉬운 삶에서,마인드풀니스, 자기 인식을 통해서, 내 삶을 건강한 삶으로 바꿔 놓으며, 나에게 이로운 삶이 무엇인지 재확인이 가능하다. 즉 인간은 어떤 경험을 가지느나에 따라서, 긍정적인 경험을 기억하고, 반대의 경험도 내 것이 될 수 있다. 나의 진짜 속마음을 이해한다면, 나의 신뢰와 나의 관계를 삶의 일부분이 될 수 있고, 무너지지 않는 삶, 자기 긍정과 강한 자존감,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내 삶의 주도권을 내 몫으로 만들 수 있다. 결국 내가 생각하는 나는 , 삶의 균형과 조화를 꿈꾸며, 건강한 삶,건강한 사회의 일원이 되어서 ,타인과 다른, 나만의 삶, 남다른 삶을 살아가는 데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