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광산에서 컴퓨터를 캡니다 - 중고 컴퓨터 시장의 판을 바꾸고 1등이 되기까지의 생존 전략과 성장 비법
최병진 지음 / 라온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 컴퓨터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장은 보통 10명 미만의 소상공인들이 많고, 판매가격도 콘셉트도 비슷하다. 나는 나만의 브랜드를 갖는 것이 중요하겠다고 판단해 '되살린다(Re), 새것처럼 (New),모든 것을 (All)'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중고 컴퓨터' 리뉴얼 PC 를 론칭했고 성공을 거뒀다. (-6-)

우리 회사가 매입 전문업체로 이름이 알려지게 된 것은 개인 소비자 매입, 기업체 매입, 입찰을 통한 관공서 매입에 모두 참여하기 때문이다. 여러 해 동안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름을 알리게 됐다. 중고 컴퓨터의 매입은 그대로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많을수록 좋다는 것이 나의 기본적인 입장이다. 물량이 확보되기만 하면 재제조 과정을 거쳐 어떻게든 팔 수 있다. (-55-)

예전에 한 지인이 나에게 그런 말을 했다. "형은 항상 돈이 흐르는 길목에 앉아 있네." 그게 운처럼 보일지 몰라도 저절로 얻어진 행운은 아닐 것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창업하자마자 중고 시장에 뛰어든 것도 ,용산 사무실에서 벗어난 것도, 물류 센터를 열고 입찰 시장에 뛰어든 것도,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하고 개인 소비자 대상의 중고 컴퓨터 판매 전문 브랜드를 만들어낸 것도 꾸준하게 관심을 갖고 기회를 찾았던 결과였다. (-94-)

우리 회사는 개인이나 기업에서 더 이상 쓰지 않는 컴퓨터가 있다고 하면 언제든지 매입한다. 그것이 우리 회사 입장에서는 원재료를 확보하는 것이다. 컴퓨터는 일곱 가지 부품으로 해체할 수 있는데, 테스트를 해보고 작동하지 않은 것들은 따로 분류하고 사양이 좋은 부품은 선별해서 조립 PC 용으로 정리해놓는다. 이렇게 다시 유통이 가능해진 컴퓨터 부품들은 리뉴올 PC 로 재제조되어 개인 소비자들에게 팔려나가기도 하지만, 부품 상태 그대로 국내 시장이나 해외 시장에서 필요한 곳에 유통되기도 한다. (-165-)

그동안 내 머릿 속에는 회사 재고는 얼마, 미수금은 얼마, 통장에는 얼마가 있고, 이자 비용은 얼마를 남겨두면 되는지 회사운영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항상 파악되고 있었다. ERP 구축을 시작한 것은 매출이 커지면서 더 이상 기억력에만 의존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게 생각과는 달랐다. 아날로그 방식으로라도 회사의 자산정보에 대해 항상 볼 수 있었던 이전과 달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도 이게 도무지 제대로 보이질 않아서 나는 당혹감을 감출 수가 없었다. (-222-)

(주) 월드와이드메모리 CEO 벤처기업 최병진 사장은 중견 기업 경영자이며, 중고 컴퓨터 매입과 판매를 통해 IT 기기 리사이클을 비즈니스로 연결하고 있다.지금 우리 사회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환경 관련 비즈니스 사업,ESG와 연결할있으며,용산상가 배달원에서, 다나와 홈페이지에서 영감을 얻어, 벤처기업으로서, 곧바로 사업을 시작한 특별한 케이스다.

그는 사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돈의 흐름을 알고 있었다. 머릿 속에는 재무와 경영에 관하여, 사업 그림을 그렸으며, 중고 컴퓨터 산업이 성공할 거라는 확신이 있었다. 빌 게이츠가 창고를 빌려서 작게 시작하여, 최고의 CEO가 되었던 것처럼,저자는 2평 남짓 작은 공간에서 사업을 하였고, 연 매출 514억원을 달성하게 된다.

저자는 스스로 도시 광부라 말한다. 도시에 제일 많은 것이 컴퓨터이며, 메일 매일 컴퓨터를 중고로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쓰레기로 치부되지 않도록,중고 컴퓨터 매입에 적극적이며,관련 기업에서 시일이 지나 구형 컴퓨터가 된 중고컴퓨터를 입찰을 통해 매입하기에 이르렀다.스타트어 기업 중 하나인 다음카카오 회사의 중고 컴퓨터 전부를 일괄 매입할 수 있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한 공간에 6만개의 컴퓨터를 보관할 수 있는 물류창고를 만든 것이 최고의 사업 초이스였다.

어떤 기회가 내 앞에 놓인다 하더라도 준비되지 않은 이들은 포기할 수 있다. 그게 돈이 될 수 있고, 장소가 될 수 있고,사람이 될 수 있으며, 환경이 될 수 있다. 돈의 흐름을 꿰뚫을 수 있었던 이유, 남들보다 빨리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도,준비된 벤처사업가였기 때문이다. 고객 믿음과 신뢰로 제품을 팔았으며,중고컴퓨터에 대한 편견과 선견을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로 전환하게 된다. 중고 컴퓨터를 구매 후 사후 서비스 3년간 이어졌으며, 만에 하나 중고컴퓨터 부품 불량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무상 수리와 유상 수리가 가능하다. 특히 중고컴퓨터의 부품 조달에 애를 먹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주요 부품이 단종되어서 구할 수 없는 상황을 미리 예견하여 재고관리에 철저하다. 물류창고에 물이 들어와서, 수천개의 중고 컴퓨터를 못 쓰게 되는 상황을 겪었음에도 ,위기를 반면교사 삼아서, 비즈니스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남다른 사업 수완을 가지고 있으며, 20년간 사업가로서, 소비자가 원하는 중고 컴퓨터를 만드는 전문가 역할 뿐 아니라, 컴퓨터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쿨러에, 관련 특허도 가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