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건강한 섹스를 권장합니다 - 사랑 한번 제대로 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한완수 지음 / 라온북 / 2022년 10월
평점 :
인간의 성은 평등함 속에서 상호 관계를 맺어야 하며, 서로 알콩달콩 사랑하며 살아가는 것은 지구상에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희망일 것이다. 그러나 불안해서 사랑을 시작하지도 못하는 사람들과 기존에 사랑했던 열정이 시간이 흘러 식어가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늘어간다. (-15-)
실제로 요즘은 혼자 살아도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공유하는 등 혼자 살아도 전혀 외롭지 않은 세상이다. 혼밥, 혼술, 혼족이 대유행하고,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서 대면하지 않고도 타인과 취미 생활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47-)
남편과 성생활에 큰 불만은 없었는데 최근 들어 신경 쓰이는 것이 생겼어요. 바로 관계 시 남편이 내뱉는 말들 때문이죠. '자기를 가지고 놀고 싶다 같은 말은 애교 수준이고, 입에 담을 수 없을 만큼 천박한 말들을 하기 시작하더라고요. 연애할 때는 분명 하지 않았던 말들인데, 결혼 후 관계를 갖고부터는 점점 그 강도가 심해지니 당황스러워요. (-121-)
'오빠'라는 호칭에 숨은 젠더 권력의 진실로 시작하여,이후 이어지는 강의에서 나는 오빠의 정치학을 풀어내면서 가족과 젠더, 휴먼 섹슈얼리티, 양성평등에 대한 이해, 가족과 여성 및 아동복지, 가족복지 등 학생들이 몸과 마음을 올곧게 세우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이끄는 데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184-)
우리는 내가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 때 행복하다. 반면 사소한 행동 하나에 매우 서운한 감정이 들면 관계를 단번에 끝내고 싶어진다. 중요한 것은 커플 사이에 감정이 상하는 일이 생기더라도 이 일을 눈덩이처럼 키우고 확대해서 큰 싸움으로 번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247-)
작가 한완수의 『당신의 건강한 섹스를 권장합니다』을 읽는 목적은 부부간의 성관계 만족, '굿 라이프' 완성이다. 과거 결혼을 삶의 돌파구, 회피로 생각해왔던 시간이 지나, 이제는 결혼은 서로 합의된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부부 사이에 평등과 자유를 강조하면서, 서로 합의된 성관계, 계획된 성관계를 우선한다. 서로 동읙된 성관계가 우선이다. 섹스에 있어서, 소통과 이해 공감을 우선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아내의 입장과 남편의 입장,그 입장 차이를 공유하고, 발맞춰 움직인다면, 아내가 당황하지 않고, 성관계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나갈 수 있다.
말과 언어,위생,이 세가지는 섹스에 있어서, 기본이다. 그리고 이 세 가지를 아내의 입장에서 가장 불만족으로 여기고 있다. 남편과 섹스할 오르가슴의 타이밍이 다르며, 단순하게 육체적 만족 뿐만 아니라 정서적 만족을 꾀하고 있기 때문에,아내의 입장을 남편 스스로 공감,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남편의 입장도 고려해야 하며, 서로 상호 만족하는 섹스가 가능하다. 특히 남편의 거친 언어 사용과 씻지 않고 성관계를 먼저 하는 행위는 이 책에서 보듯, 여성들의 가장 큰 불만족 중 1순위로 손꼽고 있다. 과거에 비해, 연하 남자와 사귀는 연인관계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굳이 섹스에 있어서, 리드를 남자가 굳이 하지 않아도 되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선택과 협력이 된다면, 건강한 섹스의 기준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