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엑셀 바이블 -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2022 개정판 ㅣ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컴퓨터를 처음 알게 된 때가 1995년 쯤이다. 지금처럼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았고,PC 통신으로, 모뎀을 이용해, 비싼 통신요금을 지불하였던 당시였다. 1990년대 중반, 처음 알게 된 프로그램이 로터스 Lotus 프로그램이며, 도스 프르그램 스프레트시트의 최강자로 손꼽히곤 하였다. 타자기로 문서를 쓰거나 컴퓨터로 로터스를 썼던 시점에 ,지금처럼 화려한 그래픽은 없었으며, 단순하고 조악한 스프레트 시트 기능만 가지고 있었다.
운영체제가 도스에서 윈도우로 바뀌면서,로터스를 대체하였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이 있으며, 한국 토종 프로그램 한컴 오피스가 있다.이 두가지는 서로 호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엑셀 프로그램의 대중성을 키워 나가게 된다. 그때부터 엑셀은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의 최강자가 되었다. 표계산, 문서 작성, 다양한 데이터를 하나의 표안에 정리할 수 있으며, 열과 행을 이용하여, 어떤 프로젝트를 수치화,시각화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차트를 쓰고, 외부에서 만들어진 사진이나, 그림을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불러와서, 데이터 변환이 가능하도록 , 기능이 강화되고 있으며, 오피스 프로그램 안에서,정렬, 피벗테이블, 매크로 작성,데이터 생성,삭제, 원하는 데이터 추출까지 일목요연해지고 있는 추세다. 물론 버전업될때마다 스스로 엑셀 바이블을 챙겨보았던 이유는 다양한 기능들 속에서 강력한 기능, 때에 따라서, 꼭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기 위해서였다. 특히 엑셀은 오라클, ACCESS, SQL,MySQL 과 같은 전통의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과 연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으며,내가 의도한 데이터를 찾아서 재정리하고, 병합이 가능하다.이러한 오피스 프로그램은 모바일 시대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으며, Microsoft365 는 웹 공유, 하나의 오피스 프로그램을 동시에 작업할 수 있도록 오피스 웹공유와 함께 불할작업이 가능하도록 기능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에 있었다. 더 나아가 구글 스프레트 시트가 도레하면서, 스프레드 시트의 기능이 협업이 용이하면서, 보안을 강화하는데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추세이다. 즉 이 책을 읽는 이유는 회사 안에서, 단순반복적인 문서 작성, 오류 줄이기, 생산성 향상,프로젝트 협업과 사무적인 작업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시간절약,공동작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빠진 부분은 동영상과 실제 작업을 통해서 채워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