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사피엔스 생존기 - 선사 시대에서 우주 시대까지 살아남은 단 하나의 인류 인싸이드 과학 2
프랑수아 봉 지음, 오로르 칼리아스 그림, 김수진 옮김 / 풀빛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로마뇽인 cro-magnon man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온몸이 털로 뒤덮인 존재가

으르렁거리듯 간신히 소리 내는 모습.

한마디로 습지였던 땅에 두 발을 딛고 서 있는

짐승의 모습이 떠오른다.

그러니 이들이 라스코 동굴벽화 를 그렸다는 말을 들으면 의구심이 들 만도 하다.

하지만 크로마뇽인 역시

우리와 같은 사피엔스 종에 속한다.

이들은 겉보기보다 훨씬 더 세련된 존재였고

많은 어려움을 뚫고 나온 노련한 현생 인류였다. (-18-)

무스테리안 문화

중기 구석기 시대(보통 30만~4만 년 전까지로 본다) 의 주요 문화다. 30만~20만 년 전 아슐링난 문화에서 천천히 등장하기 시작해서, 약 3만 년 전까지 유럽 전역과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번창했다.

오리냐크 문화

4만~2만 5,000 년 전에 주로 ㅇ뉴럽에서 나타난 가장 오래된 후기 구석기 시대 (약 4만 ~1만년 전) 문화다. 또한 '현대성' 이 드러난 최초의 문화이기도 하다. 주로 이 시기 예술 작품에 뚜렷이 나타나는데 대표적으로 쇼베 동굴벽화가 있다 . (-69-)

4만 5,000년 전 이전에 유럽에 존재했던 인류 사회에서는 이론의 여지없이 족내혼이 행해졌던 것으로 밝혀졌다. 다시 맣해 ,사촌지간이나 더 나아가 형제자매 사이에서 자손을 낳는 경우가 많았다. (-149-)

선사시대에서 구석기시대와 중석기시대의 뒤를 이은 신석기시대는 사회 기술 측면에서 심오한 변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변화가 인류가 농경과 목축을 바탕으로 한 생계 모델을 채택하여 정착 생활을 했기 때문에 생겼다. 이 시기의 주요한 기술 혁신으로는 간석기과 토기의 일반화, 건축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신석기시대는 기원전 9,000년 근동 지역에서 처음 시작되어 기원전 3,000년에 서유럽에서 청동기시대가 시작되면서 끝난 것으로 본다. (-179-)

우리는 역사를 배우고, 과학을 바운다. 역사는 세계사와 한국사, 아시아사,유럽사, 미국사로 크게 구분짓고 있다. 역사는 문과이지만, 역사적 이론의 토대를 만드는 건 과학이다. 특히 현재가 아닌 과거로 과거로 갈수록 과학의 힘에 의존하게 되고, 인류학과 지리학을 병행하여 분석,가설을 세워 하나하나 검증해 나간다. 그래서, 앞으로 어떠한 인류의 흔적이 발견되느냐에 따라서, 현재의 역사는 다시 쓰여질 개연성이 크다.

지금 우리인류를 호모사피엔스라 부르고 있다. 호모 사피엔스는 호모에렉투스에서 파생된 인류의 진화이며, 35만년 전 유럽에 나타난 네안데르탈인과 함께 살아왔다. 그리고 네안데르탈인은 멸종되었고, 호모 사피엔스는 살아남게 되어 현인류의 공통 조상으로 보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 네안데르탈인은 생존하지 못했고, 호모 사피엔스는 살아남았다. 물론 동굴벽화를 남긴 크로마농인은 호모 사피엔스에 속한다.

지금 인류가 가장 많이 사는 곳은 아시아 대륙이다. 하지만 선사시대 호모 사피엔스는 아프리카에 머무르게 된다. 그 이유는 변변한 기술 없이 수렵 채집에 의존하였던 호모 사피엔스가 아시아에 살 수 있는 최적의 환경 조건이 되지 못했다. 나약했던 야생 인류는 아프리카가 최적의 공간이었다. 아프리카 야생의 과일을 따먹을 수 있고, 야생 그대로의 원시로 살아갈 수 있기에 아프리카는 최적의 환경을 추구하게 된다. 물론 지금처럼 근친 상관의 개념이 그 땐 존재하지 않았고, 가까운 친인척이 서로 사랑하고, 혼인했던 .족내혼이 있었으며, 자녀를 낳아 기르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아프리카에서 벗어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달라지게 된다. 중동 아시아로넘어가고, 아시아로 넘어오면서, 자연스럽게 수렵 채집과 농경문화를 병행하게 된다. 이스라엘 베두인족의 삶을 관찰해 보면, 호모사피엔스의 다양한 생존을 엿보게 된다. 강을 끼고 살았던 호모사피엔스가 불을 이용하고,도구를 사용할 줄 암게 됨으로서, 농경 문화와 농경 관련 도구를 개발하게 되었고, 인류는 서허히 깨어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전체전인 인류의 역사적 흐름을 한권의 책 『슬기로운 사피엔스 생존기 』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