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있어서 네가 즐거우면 나도 즐겁다
허공당 혜관 지음 / 파람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항버스를 타려 기다리면서 할매 보살님께서 주신 돈이 얼마인지 궁금하긴 했지만, 차마 주먹 쥔 손을 펴보지 못하다가 , 버스르 탄 후에야 누가 볼세라 고개를 숙여 확인해 보니 꼬깃꼬깃 세번씩이나 접어 우표 크기만 해진 때 묻은 만 원짜리 한장.순간, 울컥 복받쳐 오르던 할매 보살님이 가엾다는 느낌과 함께 고마워했던 마음, 그리고 번쩍, 번개처럼 떠올랐던 할매 보살님의 말씀.

"많이 드려도 욕심이고요,적게 드려도 욕심이래요." (-17-)

1.사람은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식욕과 배설, 수면과 성욕, 의복과 주거를 해결하기 위한 '생리 욕구' 를 가지게 되고,

2. 생리 욕구를 이루게 되면, 자신에 대한 위협과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안전 욕구' 를 가지게 되며,

3. 안전 욕구를 이루게 되면, 자신돠 가족과 친구, 여러 사회집단 등과 관계의 결속을 이루고자 하는 '소속 욕구'를 가지게 되고,

4. 소속 욕구를 이루게 되면, 많은 이들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인정욕구' 를 가지게 되며,

5.인정 욕구를 이루게 되면, 자기식의 독창적이고도 특별한 삶을 살고자 하는 '자아실현 욕구'를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64-)

'블필'이라는 법명은 아무에게도 아무것에도 필요치 않다는 뜻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그 후 세월이 흘러 어엿한 스님이 되신 그녀는, 성철 스님께서 몸을 버리시고 이 세상을 떠나시어 '다비식' 즉 화장할 때도 참석하지 않고 다비장에서 먼 곳에 선 채 성철 스님의 몸이 타면서 피어오르는 연기를 바라보았다고 하며,'세세생생 스님을 따르겠다고 다짐하면서 아스라이 사라져가는 스님의 흔적을 향해 아홉 번의 절로 이별의 인사를 대신했다고 합니다. 그때, 멀리 서서 허공으로 사라지는 다비식장의 연기를 바라보며 눈물 한 방울 흘리지 않는 불필 스님의 초연한 모습을 의아해하던 사람들에게 블필 스님은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잘 사시다가 뜻을 이루셨는데 울긴 왜 울어요. 세세생생의 전생을 걸쳐 내 아버지 아니셨던 사람이 어디 있고, 내 어머니 아니셨던 이가 어디 있으며, 모든 삼라만상이 다 하나에서 출발하여 여럿이요,여럿은 곧 하나라, 인연 따라 마나 인연 따라 헤어짐인 것을..." (-192-)

하나가 둘이되고, 둘이 하나가 된다는 것, 우리 삶에 있어서 니체가 말하였던 영원회귀는 현재에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삶이 타인의 삶을 바로잡게 해주며, 나를 이롭게 한다고 보았다. 그의 철학적 가치들은 부처가 되기 위한 삶을 살아온 이들에게 하나의 영감이 되고자 하였다. 내가 어떤 장소에 있어서, 상대방이 즐겁다면,그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평온의 본질이었다.

혜관스님의 에세이집 『내가 있어서 네가 즐거우면 나도 즐겁다 』는 헤관 스님의 삶의 뿌리이며,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삶의 근본이기도 하다. 언젠가 삶은 소멸하게 되고, 죽음에서 벗어날 수 없는 우리였기에 , 결단코 , 우리가 비워야 할 것과 채워야 할 것을 구분지을 수 있어야 함이다. 쾌락과 탐욕, 분노와 어리석음, 성냄을 비우고, 그 자리에 자비와 보시,선한 일을 채워야 함이다. 인간의 욕심과 욕망이 그 삶에서 벗어냐 있었다. 채워야 할 것을 채우려 들지 않으며, 비워야 할 것을 비우려 들지 않았다. 혜관 스님의 삶의 지혜는 삶의 불편함을 허용하되, 사람과의 관계의 불편함을 멀리하는 것이다. 삶의 선택과 결정에 있어서, 비워야 할 것과 채워야 할 것의 기준, 등대와 같은 말, 그것이 『내가 있어서 네가 즐거우면 나도 즐겁다』 에 함축되어 있었다. 상대를 불편하게 한다면, 스스로 게워내더라도, 비워야 할 것이고, 상대를 즐겁게 한다면, 최선을 다해서, 온힘으로 채워야 함이다. 그리하여, 내가 그 자리에 있어서, 주변 사람을 즐겁게 하면, 그것은 나의 선업으로 되돌아올 수 있다. 메슬로의 5가지 욕구, 생리 욕구. 안전 요구, 소속 욕구, 인정 욕구, 자아실현 의 욕구를 충족하였다면, 스스로 그 삶 속에서 내 삶의 이로움을 도모해야 한다는점이 이 책에서 나오는 우리에게 부여받은 책임이기도 하다. 나의 요구는 타인의 욕구이기도 하다.,그것을 이해한다면, 내 삶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타인과의 경계에서 어긋나지 않는 삶을 살게 된다. 길을 잃어버리지 않는 삶,그 삶이 나의 삶의 원칙에 해당되고 있으며, 스스로 그 삶에서 어긋나지 않는지 되돌아보는 것이, 부처의 삶, 이 책에서 강조하는 혜관스님이 추구하는 성찰하는 삶이었다.나는 이 책을 통해서 내 삶을 돌아보게 되었고,나의 잘잘못에 대해 하나하나 돌아보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