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의 미래
박재민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츠 마케팅은 미디어를 만나면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한다. 스포츠와 미디어가 만난 건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다. 이때 처음으로 TV를 통해 스포츠 경기가 중계됐다. 이를 시청한 관중들은 처음 보는 낯선 풍경에 열광했다. 193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TV 보급률이 높지 않았지만 이 시점부터 본격적으로 TV 의 위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1984년 LA 올림픽은 '위버로스 매직'이라는 신조어를 창출하여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 올림픽이다.무엇보다 미디어가 큰 역할을 했다. (-42-)

레전드 스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자

2014년 2월 김연아 은퇴 (선수생활 18년)

2014년 4월 박찬호 은퇴 (선수생활 17년)

2014년 5월 박지성 은퇴(선수생활 15년)

2016년 10월 박세리 은퇴(선수생활 27년)

2017년 10월 이승엽 은퇴(선수생활 23년)

2020년 10월 이동국 은퇴(선수생활 23년) (-165-)

평창 동계올림픽 머천다이징은 가성비 좋은 제품, 친근한 캐릭터, 전국적인 유통망 확보, 여기에 캐릭터를 활용한 참신한 스토리 양산이라는 네 박자가 들어맞으면서 국내 스포츠 머천다이징의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이희범 평창 조직 위원장은 "2018년 2월 말 입장권과 라이선스 상품 판매가 호조를 이루었다." 라며 대회 17일 동안 관련 상품이 350억원 판매됐다고 밝혔다. (-223-)

ESPN 은 실제 관중석이 없는 만큼 카메라 30여 대를 경기장에 더 가깝게 설치해 생동감을 높였다. 로봇 카메라도 처음 도입됐다. 파나소닉의 고화질 로봇 카메라는 경기장 사이드라인의 레일을 따라 움직이며 공을 잡은 선수를 쫓아다니며 촬영했다. 가상 관중의 목소리에 더해 미리 녹음해둔 관중 소음도 섞어서 틀었다. (-290-)

신문의 역사와 스포츠의 역사는 함께 한다. 첫 아테네 올림픽 소식은 신문방송을 통해 타진된다. 이후 신무에 만족하지 못했던 이들은 라디오에 열광하였다. 글이 아닌 , 소리를 라디오를 통해 들을 수 있다는 것, 생생한 목소리와반응이 진공관라디오를 통해 흘러 들어오게 된다. 즉 스포츠 마케팅은 미디어의 발달,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한다. 2G 모바일이 이제 5G 모바일로 속도와 스피드를 자랑하면서, 스포츠 마케팅의 기준이 바뀌고 있었다. 이 책에서는 첫 스포츠 마케팅의 첫 출발점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마라톤 손기정 옹의 스포츠 기록과 장면이 80년이 지난 지금까지 역사적 기록으로 남아 있는 건 그 당시 TV 가 올림픽, 스포츠 마케팅에 적극 활용되었기 때문이다.

스포츠에 감동, 평화를 강조하게 된 계기는 여기서 시작된다. 공교롭게도 스포츠 마케팅은 정치, 전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히틀러가 해왔던 스포츠 마케팅은, 이후 대한민국에서 프로야구 태동과 연결되고 있으며, 1988년 서울 올림픽 또한 미디어와 스포츠 마케팅은 긴밀한 관게를 형성하고 있다. 관중들은 스포츠 마케팅에 열광하면서, 나의 삶에 긍정적 변화를 꾀하고 있었다.

코로나 19 펜데믹은 스포츠 마케팅의 전환점이 되었다. 모든 스포츠가 잠시 중단되었고, 하더라도 무관중 스포츠 게임이 진행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 스포츠 머천다이징이 일절 멈추는 상황이 나타났고, 스포츠 광고 효과가 반감되고 말았다. 물론 2020년 열리기로 계획된 도쿄 올림픽은 1년 뒤 2021년 7월 23일 개막되고 성황리에 페막하게 된다. 일본은 올림픽을 유치하면서 기대했던 관중 수익률은 얻지 못했지만,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성적을 올리게 되었다. 이처럼 스포츠 마케팅의 기술적 변화, 문화적 변화를 본다면, 그 스포츠가 열린 시점의 국제관계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흐름과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으며, 최근 2년 동안 스포츠에 도입된 여러가지 카메라 기술, 정보통신의 기술을 보자면, 스포츠 마케팅을 소비하는 이들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는데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으며,기업은 그들의 자본을 취하고 있었다. 단순히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광고가 아니라,상품이나 굿즈를 개발하여, 스포츠 마천다이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여기에 유투브를 활용한 스포츠 스타의 대중성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스포츠 마케팅의 선택과 집중, 다양성을 확보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