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빙 파워 - 성공한 리더의 제1원칙
매슈 바전 지음, 이희령 옮김 / 윌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자리 안에서 사고할 때는 매우 다르다. 별자리 사고방식에서 우리는 정해진 목적지가 아니라 가능성을 향해 움직이도록 스스로를 설정하면서, 가지를 치고 나아가는 수많은 경로를 허용한다. 가능성은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에너지를 끌어당긴다. 참여는 자발적이다. 리더십은 진화하는 니즈가 이끄는 대로 흘러간다. 비전 그리고 호혜적인 헌신과 더불어, 권력을 나뉜다. 그런 다음 성장하고 ,이어서 더 많이 되돌아온다. (-51-)

백과사전 출판 업계와 파트너십을 맺고 싶었던 마이크로소프트경영진은 업계에서 가장 크고 명성이 높은 기업, 밮로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의 출판사를 설득하는 일에 착수했다. 브리테니커 경영진은 그 파트너십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즉시 이해했다. 자신들이 200년 동안 쌓아올린 명성이었다. 하지만 브리테니커가 얻게 될 이익은 지나치게 불확실했다. 당연히그들은 제안을 거절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서열순으로 백과사전 출판 업체들을 차례차례 접촉했지만 계속 거절당했고 ,마침내 펑크앤드왜그널스 Funk and Wagnalls 에까지 순서가 돌아왔다(-66-)

다른 사람들이 필요하리라고 기대하라. 어떤 것을 함께 만들어내기 위해서, 차이와 다양성이 유익한 결실을 가져오도록 하겠다는 의도를 품고, 회의에 들어가라.

당신이 다른사람들에게 필요해지리라 기대하라. 온 마음을 다해 회의에 참여하라. 최선을 다해 힘든 질문을 던지고 거기에 대답하라. 서로 신뢰하는 환경에서 어떤 방향을 향하건 상관없이 꾸준히 질문하고 답하라.

당신이 변화하리라고 기대하라. 그렇다. (요즘 흔히 말하는) '당신만의 진실 your truth' 을 그 만남에 가져가야 한다. 하지만 폴릿은 다른 사람들이 그 진실에 영향을 주도록 허용할 호혜적 의무도 있다고 주장한다. 자신이 회의에 들어갈 때와는 상당히 다른 사람이 되어 회의 장소를 떠날 거라고 기대해야 한다. (-107-)

커뮤니티가 포용적이고 역동적일 때 그 커뮤니티는 치유된다. 배타적이고 고여 있을 때 커뮤니티는 스스로를 '죽인다'. (-232-)

1.세상을 바꾸라 사고방식을 바꾸라

2.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 내면의 목소리를 공유하라

3. 열심히 일하라 함께 어려운 일을 해결하라.

4. 포기하지 말라 파워를 포기하라( 더 크게 만들기 위해)

5. 실패를 끌어안으라 불확실성을 끌어안으라. (-270-)

1990년대 중반 컴퓨터는 지금에 비해 성능은 상당히 조악했다. 플로피디스크가 있었고,그 플로피디스크 에 의한 바이러스를 걱정해야 했던 시기가 있었다. 빌게이츠가 사업을 시작하여, 부자가 되기 위한 출발점이 시작되는 그 시점이다. 그리고 브리테니커 배과사전이 중이백과사전으로서 한창 주가를 올리던 시기이기도 하다.

그런데, 브리테니커 백과사전은 한가지 놓치고 있었다. 타자기가 컴퓨터 워드프로세스로 기술이 변화되는 가운데, 종이책 판매는 영원할 것이라고 착각하면서 살아오게 된다.지금의 시선으로 볼 때, 사람들이 이사할 때,제일 골치 아픈 것이 브리테니커 백과사전이라는 걸 그들 스스로 그때는 알지 못했다. 비싸게 사서 헐값으로 파는 것, 브리테니커 백과사전의 흑역사이기도 하다. 빌게이츠의 제안이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기 보다는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빌게이츠가 무례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즉 군대식 통제에 익숙하였던 그 시대의 리더십이 먹혀들었기 때문이다.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기빙파워는 새로운 리더십을 말하고 있었다. 구성원의 역량을 키우고,그 안에서 가능성을 만들어 내면서, 권위와 권력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점,그것이 이 책에서 발하는 기빙 파워의 핵심이다.

기빙 파워는 시대의 변화를 예측하지 못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브리테니커 백과사전이 보여준 처세를 본다면, 그러한 모습이 다른 곳에서도 적용될 수 있으며, 최고의 위치와 오랜 전통이 가지는 단점을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으며, 변화에 대해 수동적인 자세를 나타날 때가 있다. 그럴 때, 기존의 기술이나 문화를 파괴하는 강력한 무언가가 나타난다면, 속절없이 무너질 수 있다. 즉 시대의 변화를 읽고, 주도적인 자세로, 세사을 바꿀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나간다면, 새로운 변화의 주역이 될 수 있으며,그과정에서 현재의 리더십을 바꿔놓으면서,기업 문화의 본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