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후회 없는 수술
백승언 지음 / 대한의학서적 / 2022년 8월
평점 :
견찰술의 근본 목적은 원하는 장력으로 조직을 묶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기술은 첫 매듭이 풀리지 않게 (장력을 유지하게) 한 채로 두번째 매듭으로 고정하여 그 장력을 유지하는 것이지요. 두번째 매듭을 지을 때 첫 매듭이 느슨하게 풀어져 버리면 당연히 원하는 장력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10-)
봉합술은 두 조직을 연결해주는 기술입니다.피부 봉합은 내용물의 누출이 없지만 내용물이 있는 장관을 봉합할 경우는 누출이 발생할 수 있고 누출이 생기면 거의 재수술이 필요하고 재수술이 늦게 되면 복박염, 패혈증으로 사마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장관 봉합술의 근본 목적은 최소한의 장력으로 혈행을 유지하면서 내부 액체의 누출은 막는 것입니다. (-20-)
내강이 있는 장기의 수술 후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누출이고 재수술입나 패혈증 사망으로 벌전할 수 있어 꼭 피하고 싶은 합병증입니다. 수술 후 누출률은 보통 1~3% 정도인데 이를 5배 정도 높이는 두 가지를 꼭 기억해야 합니다. (-47-)
수술 중 벽측 복막이 벗겨진 부위는 대망이나 장간막으로 덮어주고 장관이 직접 닿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원래의 위치대로 복원하는 것이 장 폐쇄의 예방에 유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유반결장절제술 후 복박이 없어진 우측신장,십이지장, 췌장두부를 연결한 소장의 간막으로 덮어주고, 연결부위의 소장은 최대한 펴줍니다. (-55-)
예를들면 치질은 간단한 병이라고 생각하고 당일 바로 수술받고 문제가 생겨서 재수술을 몇 번 받거나,심지어 소송도 하고, 평생 후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하고 나면 되돌릴 수 없는 것이 수술입니다. 수술 전에 충분히 알아보고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73-)
셋째, 저자의 조언대로 수술 전에 3인의 의사를 만나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수술을 꼭 해야 하는지, 어떤 수술을 해야 하는지,수술 효과는 좋은지,어떤 합병증이 올수 있는지 충분히 상담하고 신중한 의과의사를 선택하였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104-)
모든 외과수술에서 공통적으로 올 수 있는 합병증은 출형(술후 1~2일내),문합부 누출(술후 1주경),감염증(술후 1주),창상열개(술후 1주경) 그리고 장유착으로 인한 장폐색(1주~수년) 등인데 다행히 이들은 수술 기수의 향상으로 거의 1% 미만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술후 출혈은 수술 중 지혈이 완벽하지 못한 것이 원인입니다. 간혹 췌장 수술이나 치질 수술 후에 드물게 2주경에 출혈이 생기는 경우가 있지만 역시 수술 중 지혈이 가장 중요합니다. (-129-)
미국에 담당의사가 재발되면 장루수술이 필요하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장루수술이라도 안되겠내고 물었을 때, 다발성간전이와 복막파종으로 여러 곳에 암이 있어서 장루가 도움이 안 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혹시 인공수정을 해서 임신을 하고 싶다는 부탁을 당시는 인공수정이 흔하지 않았고 전공이 아니라는 이유로 한발 물렀습니다. (-187-)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고 했다. 하지만 건강을 잃는 순간은 반득시 온다. 우리는 예기치 않은 순간, 어떤 질병으로 고통스러운 순간을 맞이할 때, 치료를 받기 위해서, 수술,방사선 치료, 항암제 투여를 받아야 하는 순간이 나타날 수 있다. 길을 걸어가다가, 차에 치여서 패혈증이나, 출혈이 생기거나, 내 몸에 큰 상처가 생겨날 때, 우리는 좌절하게 되고, 당황할 수 있다. 응급실에서, 외과의사가 내 앞에 보호자 동의를 받아서 수술을 해야 한다고 말할 때, 그순간 심경은 복잡해질 수 있다. 2년마다 찾아오는 정기적인 검사로 인해 내 몸에 이상이 생기거나, 암,종양, 염증이 생긴다면, 즉각 치료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 순간이다.
건강에 있어서,치명적인 것은 인간의 내 몸에 대한 무지이다.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혹은 치질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장폐색과 같은 상황, 폐결핵이 나타날 때, 짧은 찰나의 순간에 선택을 해야 하며, 후회를 감당해야 하는 순간이기도 하다. 책을 읽게 되면,어떤 지혜가 필요한지 알 수 있다.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수술을 할 때, 세 명 이상의 의사를 만나서,나에게 필요한 의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와 같은 질병에 대한 대처법,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여러가지 만성질병이 발생한다면, 올바른 선택법, 치료 후 효과, 합병증, 여기에 재수술을 들어가지 않고, 1차 수술로 끝낼 수 있는 방법까지 정리하고 있으며, 수술 과정에서, 감염이 발생하거나, 수술 후 부작용이 생기는 이유까지 조목 조목 따져서 물어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