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링크드인 취업 혁명 - 취준생 99%가 모르는 3개월 만에 해외 취업 돌파하기
김민경 지음 / 라온북 / 2022년 8월
평점 :

예를 들면 캐나다의 토론토 블루제이스라는 메이저리그 야구팀에 류현진 선수가 영입되면서 한국인 스태프 포지션이 채용되었다. BTS 또한 전 세계적인 팬덤을 보유하고 세계 곳곳을 누비며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BTS 의 유투브 라이브 콘서트와 유엔 (UN) 공연 등 한류 열풍은 한국 인력의 장점을 부각하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26-)
나의 경우 당근마켓이 캐나다 토론토 현지에서 사업을 확장하게 되면서 현지의 인플루언서를 인스타그램으로 찾다가 함께 일하게 되었다. 당시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활발히 활동하는 동안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나의 계정을 팔로우하면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되었다. 마침 당근마켓에서 나를 인지하고 만남을 요청했는데 , 마케터로 일하고 있는 내가 당근마켓 현지화에 도움될 것이라고 먼저 어필해서 프리랜서 마케터로 채용되었다. 한 두 줄로 표현하기에는 너무 간단하고 시시해 보일 수도 있겠지만, 그동안 내가 노력하고 쌓아온 것들이 나의 SNS 계정을 통해 가능성으로 보여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74-)
그밖에 현재 내가 링크드인에서 인정받는 소프트 스킬들은 매니지먼트(Management),리더십(Leadership), 프리젠테이션 기술(Presentation Skill), 전략적 사고력(Stategic Thinking), 팀 리더십(Team Leadership),경영관리(Executive Management) 등이 있다. (-135-)
추천서를 많이 받는 것뿐만 아니라 수준도 높여야 한다. 나를 잘 아는 교수님들, 선임들, 동료들의 추천서를 받는 것만ㅇ으로도 감사한 일이지만, 정말 잘 쓰여진 추천서 하나가 평범한 추천서 여러개보다 낫다. 정성스러운 추천서들은 당연히 모두 소중한데, 사실 처음부터 이런 추천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라이런이 프로필에 쓴 내용을 소개한다.
"내가 LCG 식품유통에서 소셜미디어 인턴으로 재직하는 동안, 내 매니저는 미쉘이었다.미쉘은 매니저가 갖추어야 할 최고의 자질을 모두 갖추고 있다.가장 중요한 것은 그녀가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훌륭한 팀 프레이어라는 점 이다.
그녀는 정직, 투명성, 팀 개방, 아이디어와 의견에 대한 개방성을 모두 효과적으로 보여주었다. 전반적으로 미쉘은 자신의 신입 경험을 토대로 마케팅 분야에서 제게 기술들을 가르치고 갈고닦을 수 있도록 조언했다. 또한 발전하기 위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생각할 수 있도록 세세하게 피드백을 해주었다. 나는 그녀와 함께 일하면서 훌륭한 배움을 경험했고, 그녀의 앞날에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라고 있다," (-214-)
대한민국에서, 지잡대를 나와 해외 취업에 성공하여 ,1억 이상의 연봉을 받는 사람들, 소위 흙수저로 태어나 아메리칸 드림을 이룬 이들을 소개하거나, 그들이 책을 쓸 때, 언급되는 곳이 링크드인이다. 한국과 다르게 해외 취업은 자신의 프로필을 링크드인에 올리고,그 링크드인을 보고 기업이 인턴이나 정규직으로채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한국처럼 획일적이거나 하나의 채용방식으로 일원화되는 것과 다르게, 일자리가 매우 유연한 구조 속에서,만들어진 채용 플랫폼이 링크드인이다. 중요한 것은 이 링크드인에 나를 어떻게 어필하는가이다. 단순히 사진을 올리고, 스펙이나 이력을 올리는 것으로는 부족하다.나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서, 동영상이나,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 모습을 올린다면, 기업은 그에 맞는 채용방법을 쓸 수 있다. 이 책에서 배울 것은 나에 대한 이해와 나를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에 있다. 한국의 경우,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바꿔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링크드인에 올리는 사진에 대해 크게 신뢰하지 않고, 참조만 할 뿐이다. 단 그들이 요구하는 소프트스킬과 하드스킬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어야 한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쓸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부각되고, 여기에 여러가지 언어를 쓸 수 있다는 것이 강하게 어필이 될 때, 기업 채용과정은 쉽게 정리가 될 수 있고, 인턴을 거쳐서, 정규직으로 채용이 될 수 있다. 특히 국내의 스타트업 기업이 해외에 진츌하기 위해서는 그 현지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저자가 당근마켓을 통해서, 자신의 인플루언서로서의 역량을 십분 활용하였다는 것,그것이 채용조건이 되었으며, 면접과 잘 쓰여진 추천서를 통해 해외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다.